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스위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의 유산(253)

eorks 2020. 2. 12. 00:14

세계기록유산 /스위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의 유산
[The Montreux Jazz Festival Legacy]

The Montreux Jazz Festival Legacy

The Montreux Jazz Festival Legacy

The Montreux Jazz Festival Legacy

2008 Daniel Balmat, Montreux Jazz Festival Foundation. Herbie Hancock, Quincy Jones and Claude Nobs.


국가 : 스위스(Switzerland)
소장 및 관리기관 :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재단(MONTREUX JAZZ FESTIVAL FOUNDATION)
등재연도 : 2013년
“이것은 재즈와 블루스, 록을 포함한 음악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념비이다.”

이 말은 퀸시 존스(Quincy Jones, 1933~)가 20세기가 낳은 음악적 기념비 중 하나인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기록물(Montreux Jazz Festival Archives)’의 보존 및 복원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남긴 말이다. 1967년,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은 선구적인 음반사 대표였던 클로드 놉스(Claude Nobs, 1936~2013)에 의해 창립되었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이 개최된 이래로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1942~)·레이 찰스(Ray Charles, 1930~2004) 등을 비롯하여 데이빗 보위(David Bowie, 1947~)·프린스(Prince, 1958~)에 이르는 뮤지션들의 콘서트 실황이 오디오 및 비디오에 녹음되어 있다. 이들 뮤지션들의 음악이 녹음된 페스티벌 전체 공연 시간을 모두 연장하면 무려 5,000시간 이상이나 된다.

이 컬렉션에는 에롤 가너(Errol Garner, 1922~1977)·카운트 베이시(Count Basie, 1904~1984)·라이어넬 햄프턴(Lionel Hampton, 1908~2002)·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1917~1993)·오스카 피터슨(Oscar Peterson, 1925~2007)에서부터 허비 핸콕(Herbie Hancock, 1940~)에 이르기까지, 주류 재즈 뮤지션들 중 매우 위대한 인물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그들 중 대부분은 공연 중에 지극히 희귀한 즉흥적인 잼 세션을 수없이 많이 작곡하였다.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 1926~1991)는 1991년 퀸시 존스의 지휘 아래 그의 마지막 곡을 이곳에서 연주했고, 마빈 게이(Marvin Gaye, 1939~1984)를 비롯한 많은 음악가들이 이곳 몽트뢰에서 사상 처음으로 또는 유일하게 텔레비전 방송용 공연을 하였다.

1967년부터 2012년에 이르기까지 공연된 음악이 녹음된 이 ‘라이브’ 음악 레코드 컬렉션은 보편적 중요성과 다양한 문화의 접촉이라는 차원에서 세계에서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사례이다. 음악 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컬렉션은 초기 재즈 스타일부터 현대의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스타일의 시류를 추적하여 기록하고 있다. 2007년, 로잔공과대학교(École Polytechnique Fédérale de Lausanne, EPFL)와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측은 이러한 종류의 기록물로는 최초이자 유일한 고해상도 디지털 페스티벌 기록물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로 결정하였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불가능성 :
1967년부터 2012년까지 개최된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의 ‘라이브’ 음악 레코드 컬렉션은 보편적 중요성과 다양한 문화의 접촉이라는 차원에서 세계에 그 무엇과 견줄 수 없다. 이 컬렉션은 재즈와 블루스, 록 장르의 발전에 있어 핵심적인 뮤지션의 영향을 반영하며, 세계 음악에 있어서의 특정한 지적 발전의 모습을 재현한 것이다. 음악 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컬렉션은 초기 스타일의 재즈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스타일의 시류를 추적하여 기록하고 있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은 신인과 기성의 뮤지션을 막론하고 4,000개 그룹 및 아티스트, 연인원 20,000명의 뮤지션이 동일한 무대 위에서 연주함으로써 전 세계적 음악 유산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기록물의 궁극적 가치는 특정 뮤지션들의 공연을 평가하고 그들의 자질을 판단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을 구성하는 고품질의 최신 녹음기술을 이용하여 특정 시대를 대표하는 중요한 사건을 기록하고, 음악과 45년에 걸친 음악의 발전에 대한 큰 그림을 제공하는 데 있다(퀸시 존스의 주장 참조).

공연 당시 어느 누구도 당시의 연주자들이 미래에 거둘 성공을 상상하지 못했고, 때문에 콘서트를 녹음할지 말지에 대한 정확한 결정을 내리기조차 어려웠다. 그래서 이 컬렉션은 정확히 말하자면, 미리 세팅된 레코드 형식으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그 때문에 더욱 고유한 것이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컬렉션은 자신만의 고유한 문화적·심미적 영향력을 지닌 전 세계의 음악가들이 커다란 파급력을 지닌 연례 음악 행사에 찾아와서 45년에 이르는 오랜 시간에 걸쳐 실현한 여러 음악 공연 실황을 녹음한 고유한 융합 기록이다. 이미 잘 알려진 기성의 아티스트와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신인 아티스트 모두의 음악이 이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 이들 아티스트들이 한데 어울려 발휘한 시너지 효과 때문에 유네스코 세계 유산 등재를 앞두고 뮤지션들을 분류하여 솎아내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었다. 아울러 컬렉션을 분리해내는 작업은 ‘세계 기록유산’의 본질에 반하는 작업이라고 여겨졌다.

1980년대 후반, 제100회 미국 하원 의회 회의에서 재즈를 ‘희귀하고 귀중한 미국의 국보’라고 정의했지만 오늘날 재즈는 전 세계의 것이다. 2011년 유네스코의 ‘세계 재즈의 날(매년 4월 30일)’이 지정됨에 따라 전 세계 많은 공동체와 학교, 여러 단체는 이 날을 축하하고 재즈라는 예술 장르에 대해 알게 되고, 재즈가 그들 문화의 일부로 수용된 과정에 대해서 배울 수 있게 되었다.

다음은 ‘유네스코 문서 36/ C65 세계 재즈의 날 선포’의 내용을 인용한 것이다.

‘···재즈는 20세기 초 미국에서 등장하였고, 뉴올리언스(New Orleans)가 재즈 발전의 중심지였다. 뉴올리언스의 인구는 미국의 어느 도시 보다도 다양하여 아프리카계, 프랑스계, 캐리비언계, 이탈리아계, 독일계, 멕시코계, 인디언계, 영국계의 주민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생활한다.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음악 전통이 다른 음악적 영향과 융합되면서, 『래그타임』·행진곡·블루스를 비롯한 여러 음악이 태어났고 이들 음악이 혼재된 상태에서 점차 재즈라고 하는 고유한 음악 장르가 탄생하였다.

재즈에 대한 관심은 빠르게 확산되었고 몇 십 년이 지나지 않아 인종이나 사회·경제적 계층, 연령, 성별에 상관없이 모든 미국인들이 즐겨 듣고 연주하게 되었다. 20세기 미국에서 재즈는 사람들을 하나로 이어 주는 역할을 했다. 직장, 교육 기관, 군대, 프로 스포츠 팀과 같은 모든 사회 조직에서는 통합을 위해 수년 전부터 관용과 협력, 상호이해를 가시적으로 상징하는 재즈 밴드를 결성하곤 했다. 20세기를 거치면서 재즈는 다른 음악 장르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인종이나 종교·민족·국적에 상관없이 전 세계 애호가들을 만족시키는 융합적 문화 요소로 발전하면서 세계 모든 대륙을 관통하는 보편적인 언어임이 증명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음악은 강력한 의사소통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감정을 해석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완전하게 증명하여 왔다. 그 역사와 수년에 걸친 발전 과정 덕분에 재즈는 다른 어떤 형태의 음악적 표현 보다 효과적으로 조화로운 앙상블 안에서 여러 다양한 문화의 융합을 구현하고 있다.···’

이 기록유산은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재단(MONTREUX JAZZ FESTIVAL FOUNDATION) 소유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의 유산 [The Montreux Jazz Festival Legacy]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