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몽골 /몽골 텐규르 기념 석비(349)

eorks 2020. 5. 19. 00:14

세계기록유산 /몽골 /몽골 텐규르 기념 석비
[Stone Stele Monument for Mongolian Tanjur]

국가 : 몽골(Mongolia)
소장 및 관리기관 : 몽골 국립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ongolia)
등재연도 : 2017년
“몽골 텐규르 기념 석비(Stone Stele Monument for Mongolian Tanjur)”는 2011년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몽골의 텐규르’의 확장 유산이다. 이 석비는 1924년 ‘몽골의 텐규르’ 226권이 몽골의 수도에 도착하고, 당시에 막 설립된 도서관에 이관된 역사적인 사건을 기념하고자 세워졌다. 이 기념비에는 차하르(Tsahar) 현에 있는 불교 사원에서 소유하고 있던 몽골어로 쓰인 『텐규르』의 소유권을 몽골 정각교육부(Ministry of Enlightenment of Mongolia) 산하 불경 및 기록연구소(Institute of Sutra and Records)에 영구히 양도한다는 내용의 9개 조항이 새겨져 있다.

이 기념물은 『텐규르』의 지식을 소중하게 여기고 존중하는 몽골인들이 신성한 전통을 화강암에 새기어 영원히 기억하고자 했던 첫 번째 수집 노력을 상징한다. 또한 이 기념물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과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석비나 기념비를 세우는 몽골 사람들의 오랜 문화 전통과 미학적 전통을 보여주는 기념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몽골 텐규르 기념 석비 [Stone Stele Monument for Mongolian Tanjur]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