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중국 /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Mount Qingcheng and the Dujiangyan Irrigation System]요약 : 두장옌(都江堰) 수리시설은 기원전 3세기에 축조되었다. 이 시설은 아직도 민강(岷江)의 물을 조절해서 청두핑위안(成都平原)의 비옥한 농지에 물을 보내고 있다. 칭청산(靑城山)은 도교의 발생지이며 아직도 종교 의식을 행하는 많은 고대 사원이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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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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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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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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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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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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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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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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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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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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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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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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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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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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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국가 : 중국(China)
위치 : 쓰촨 성(四川省, Sichuan Province), 두장옌 시(都江堰, Dujiangyan City)
좌표 : N31 0 6.012,E103 36 19.008
등재연도 : 2000년
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
• 두장옌
기원전 2세기에 축조되기 시작한 두장옌 수리 시설은 물 관리와 기술의 발전에 있어서 주요 지형지물로 아직도 그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 두장옌 수리 시설은 고대 중국의 과학과 기술의 엄청난 발전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칭청산의 사원들은 오랜 역사에 걸쳐 동아시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종교 중의 하나인 도교의 창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기원전 256년에 진(秦)왕조의 촉나라 태수로 있던 리빙(李氷)이 유량이 풍부한 민강(岷江)의 물을 내보낼 수리시설을 축조할 장소를 선정하였다. 이로써 리뚜이(离堆) 대지를 깎아내고, 홍수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수로를 파고 항로를 열었으며, 동시에 인접한 농지에 물을 대도록 하여 ‘풍요로운 땅’을 일구었다. 이 공사는 기원전 141년에 태수 웽 웬(Wen Weng)에 의해 확장되었다.
당 왕조 시대(618~907)에는 대규모 물 관리와 관개사업을 벌였다. 바이장(白丈), 미자오(Mizao), 퉁지(同濟) 제방과 완시(萬壽) 저수지를 비롯하여 대규모 물 관리와 관개사업을 벌여 청두핑위안에 보와 수로 체계를 갖추었다. 송 왕조(960~1279) 때에는 이 시설을 3개의 주요 수로와 3개의 운하, 그리고 14개의 지류로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유지와 물 관리를 조직화하였다. 이 시설을 확대하고 추가 공사를 시행하여(시리와 사보 제방) 12개의 자치주에 관개용수를 제공하였다.
중요한 실험적 공사가 원 왕조(1206~1368)에 시행되어, 특히 제방을 철봉으로 보강하였다. 추가로 건설공사를 시행하기도 하여 이 과정은 명 왕조(1368~1644)까지도 계속되었고 새로운 관리 제도가 도입되기도 하였다. 명 왕조 말과 청 왕조(1644~1913) 초에는 전쟁이 끊이지 않아 이 시설은 황폐해졌으나, 마침내 재정비를 완료하였다.
지역민들이 주요 복구 사업에 참여하여, 관개지역이 약 180,000㏊에 이르렀다. 그 이후로, 이 시설을 세심하게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점차 확대하여 오늘날에는 34개의 구에 668,700 ㏊에 걸쳐 물을 대고 있다. 원래의 시설이 보존되어 있지만, 고대의 이 시설을 오늘날의 요구에 맞게 현대식 건축 재료와 기술을 활용하였다.
수리시설은 2개의 주요소로 가동언(可動堰)과 관개지역으로 나뉜다. 가동언이 이 시설의 핵심이며 민강 상류계곡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가동언에 모여든다. 중요한 시설로 세 곳이 있는데, 민강이 갈라지는 지점이 어취(漁嘴)이다. 또 다른 두 곳은, 상류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이곳에서 외부 수로와 내륙 수로로 나뉘이다. 외부 수로는 민강의 물줄기를 따라 흐르고, 내륙 수로는 보병구(寶甁口) 우회로를 통해 청두핑위안으로 흘러들어간다.
두 수로는 강물에 쓸려오는 상당량의 토사를 우회하여 흐르게 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굽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내륙수로로 흘러드는 토사의 양을 줄여 지표수를 흐르게 하고 토사가 많은 깊은 물은 외부수로로 흐르게 한다. 어취와 ‘V’자 수로의 하단 끝 사이에 비사언(飛沙堰) 수문이 있다. 상단 끝은 어취 제방에서 710m이며 보병구 우회로에서 120m 지점에 있다. 수문의 주 기능은 범람하는 물을 토사와 자갈과 함께 내륙수로에서 외부수로로 방향을 바꾸어 흐르게 하는 것이다.
내륙 수로의 유량이 적을 때는 수문의 배수 기능을 멈추게 하고 물을 가동언 안으로 흐르게 하여 청두핑위안에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흘러들게 한다. 보병구 우회로는 두장옌 시의 남쪽 리뚜이 대지와 그것에 접해있는 절벽 사이에 있는데, 이 관개시설은 기원전 3세기에 시작된 엄청난 토목공사였다. 가뭄이나 홍수가 있을 때에도, 청두핑위안으로 흘러드는 유량을 자동적으로 조절하고 유지할 수 있다.
• 칭청산
칭청산은 청두핑위안에 우뚝 솟아있는 산이다. AD 142년에 철학자 장릉(張陵)이 칭청산에서 도교를 창시하였다. 이듬해 장릉은 칭청산에 있는 ‘천사(Tian shi, 도교의 영적 지도자인 장릉을 일컬어 부르는 명칭)의 거룩한 동굴’이라고 알려진 곳에서 영구 거주하였다.
진 왕조 시대에는(265~420) 칭청산 산자락에 수많은 도교사원을 지어 도교의 가르침을 중국 전역에 널리 퍼뜨리는 본거지가 되었다. 칭청산에는 도교의 건축 분야에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사원이 11개 있는데, 우당산(武當山)의 도교 사원들과는 달리, 황궁의 양식이 아니라, 쓰촨성 서부의 전통 건축물의 양식을 갖추고 있다. 당 왕조 때, 중국의 학문과 사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의 한 사람인 두광정(杜光庭)의 책을 칭청산 사원에 모아두었는데, 이 책들은 ‘도교 경전’으로 알려져 있다.
두장옌 시의 서쪽에 있는 이왕(二王) 사원은 송 왕조(960~1279) 당시에 많이 확장되었고, 17세기에 상당히 재건되었다. 목조로 건축되었으며, 강이 내려다보이는 전망 좋은 산자락에 있다. 사원 내부의 조각들은 물 관리의 역사와 업적을 기록하고 있다 17세기, 명 왕조 말과 청 왕조 초의 혼란기에 도교 학자들과 신봉자들이 중국 각지에서 칭청산으로 모여들었다. 그 이후로 도교의 지식과 영적 중심지로서 성산의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칭청산과 두장옌 수리 시설 [Mount Qingcheng and the Dujiangyan Irrigation System]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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