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의 효능
![](https://t1.daumcdn.net/cfile/cafe/99EABE4A5D8B252B0E)
♧녹두 효능 등 종합정리 녹두효능은 동의보감에도 실려져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녹두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피부에 있는 붉은반점,트러블 등을 치료해주고 속이 답답하면서 열이 나는 증세가 있을때 종기도 없애주며, 갈증을 없애줍니다.
녹두가 가지고 있는 차가운 성질은 열독과 화독과 피부독 에도 좋기도 한데, 베타카로틴 이라는 성분이 많아 열을 가지고 있고,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녹두에는 다양한 음식으로 접할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녹두죽과 녹두전 녹두전과 숙주나물, 녹두 팩 등이 있으며 다양한 식생활에서 쉽게 만나볼수 있으며, 친근하게 다가올수 있는 건강음식 녹두!
그렇다면 녹두의 효능은 어떤게 있을까요?
♡피부에 탁월
녹두 효능은 몸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많아지게 됬을때 , 노화를 유발하면서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있는 각종 성인병들을 일으킬수가 있습니다.
녹두껍질에는 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항산화작용을 일으켜주면서 비텍신, 이소비텍신이 함유되어 있어서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데 좋고, 녹두엔 비타민,플라보노이드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예방과 활성산소제거, 그리고 피부미용에도 탁월하게 해줍니다.
♡ 빈혈개선
어지럼증 증세나, 빈혈을 가지고 계신분들 께서는 녹두죽을 많이 챙겨드시는데요, 녹두효능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철, 그리고 카로틴이 조혈작용을 해주는데요, 쉽게 피를 만드는 효능이 있어서 빈혈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 매달 찾아오는 마법으로 인해 빈혈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래서 가끔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해독작용
녹두는 100가지 독을 풀어준다는 이야기가 옛날에는 있었습니다.
그럴정도로 해독작용이 뛰어난데요, 몸 속안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하며, 녹두껍질 엔 항산화효과가 뛰어나게 작용해주는 비텍신, 이소비텍신이 함유되어 있고, 아미노산,시스테인,알라닌,아르기닌 같은 체내 해독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체내에 있는 독성분들을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로회복
녹두 효능엔 보양식품으로 알려져있는 녹두를 섭취하면,체력 뿐 아니라 피로회복에 너무좋습니다.
몸에 피로가 쌓이고, 체력이 떨어지고, 허약한 체질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밥을 할때 녹두를 조금 넣어 드시는 분들도 많고 녹두죽을 챙겨드시면서 체력을 강화시켜주고, 피로를 회복해줍니다.
♡원기 보충엔 최고
식료본초에 의거되어있는 내용엔 녹두가 원기를 보하여주면서, 오장을 조화롭게해줍니다.
원기가 약해졌을때 찾아오는 나쁜 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해열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때에 몸에 있는 열을 빠르게 배출시켜주고 체력보충도도와줍니다.
원기보충,체력회복,면역력증강 까지 가지고 있으니 이보다 더좋은게 없는 녹두효능입니다.
♡ 식욕부진
식이요법에는 옛날 인들은 식욕이 떨어졌을때에 녹두죽, 녹두밥 등 녹두에 관련된 음식을 많이 드셨다고 하는데요. 감기에 걸렸을때 열이나면 식욕도 많이 떨어지는데, 차가운성질을 담고있는 녹두를 먹게되면 열을 내려주며 입맛을 돋구아줍니다.
식욕을 회복하는데 최고입니다.
※건강상식
녹두의 종자는 독버섯 중독 치료에 쓰고, 여러 가지 독극물에 대한 해독 기능이 있으며, 화장품의 재료로도 많이 응용된다.
♡ 독버섯 중독 치료
생것을 그대로 먹거나 갈아서 낸 즙을 먹는다.
여러 가지 독극물에 대한 해독 기능이 신속하다.
화장품의 재료로도 많이 응용된다.
♤약초의 성분과 이용
여드름등 피부질환 치료에 효과 한국인의 전통 먹을거리중 하나인 녹두. 녹두는 청포묵· 녹두 떡고물· 녹두죽· 녹두 빈대떡· 녹두차 등으로 만들어져 식탁에 오르고 있고, 감자 전분과 섞여 당면의 원료가 되기도 하며 최근에는 화장품이나 의약품으로 개발돼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녹두의 원산지는 인도로 알려져 있다.
동남아시아 및 중국으로 전파되었고, 우리나라에는 삼국 시대 경 중국에서 전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녹두는 ‘안두(安豆)’· ‘길두(吉豆)’· ‘청소두(靑小豆)’· ‘폭사채두(輻射菜豆)’· ‘록두’ 등의 이름으로 불려져 왔다.
녹두는 백독(百毒)을 풀어주는 명약으로 원기를 돋우어 주고, 오장을 조화롭게 하며, 몸 안에 쌓인 열을 다스리고, 소변을 잘 배출되도록 도우며, 인체의 12경맥(經脈)을 잘 돌게 한다.
또한 간을 보호하며, 위를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한의학 임상에서 녹두는 주독(酒毒)을 풀어 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입맛을 돋우어 주고 설사와 갈증, 당뇨병, 고혈압, 농약이나 납의 중독, 화상, 구내염, 부종, 복수(腹水), 땀띠나 여드름, 부스럼 등의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활용 되어 왔다.
동의보감에서는 녹두 뿐 아니라 녹두가루의 효능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녹두를 물에 담갔다가 갈아서 걸러 가라앉힌 다음 윗물을 치워버리고 말려서 가루를 낸 녹두가루를 ‘녹두분(菉豆粉)’이라고 한다.
녹두분은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녹두분은 기(氣)를 보(補)하고 열독(熱毒)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큰 종기 등의 질환을 치료하며, 술독이나 식중독을 풀어주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녹두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탄수화물, 소량의 지방, 비타민 A, 비타민B1, 비타민 B2, 나이아신, 칼슘, 인, 철,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내리고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린다.
피부 청정 및 보습, 진정, 미백 등의 효과가 있어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 및 피부질환의 치료 및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녹두의 비만·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효과가 실험을 통하여 입증되기도 하였다.
민간에서는 녹두를 간 후 녹두물로 얼굴이나 상처부위를 씻고,녹두물을 얼굴이나 환부에 발라주면 땀띠나 여드름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활용하기도 한다.
더위를 먹거나 갈증이 심한 경우, 부종(浮腫)이나 당뇨병,피부병 등의 치료를 위해 녹두쌀죽을 끓여 먹기도 하였다.
또한 타박상 치료를 위해 녹두가루 볶은 물을 상처부위에 바르기도 한다.
녹두를 넣은 베개가 두통과 눈이 어두운 것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녹두는 성질이 찬 편이므로 혈압이 낮거나 몸이 차고, 냉증(冷症)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0C6445D8B29210E)
♤녹두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초오 즉 오두독을 해독하는 처방
녹두 150그램, 생감초 75그램을 물로 달여 복용한다. [상해상용중초약]
2, 농약중독의 치료
농약(demeton)을 잘못 마셔서 중독되었을 때에는 녹두 500그램에 식염 100그램을 가하여 보드랍게 연마하여 끓여 식힌 물 2000mm에 넣고 수분 간 담군 다음 여과하여 복용한다.
될수록 많은 양을 복용해야 하는데 1일 최고 3000~5000mm가 좋다.
의식불명인 자에게는 위관으로 주입한다.
또다른 방법으로 녹두 200~500그램으로 생즙을 내어 처음에 3~5숟가락씩 3~5분마다 복용하며 점차 1회에 반사발까지 증량한다.
15례를 치료한 결과 24시간 후 임상증상이 소실되었고 일부 환자에게 구토 가 생긴 외에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중약대사전]
3, 이하선염의 치료
신선한 녹두 100그램을 작은 냄비에 넣어 끓인다.
녹두가 익었을 때 배추속 2~3개를 넣고 재차 20분간 끓인다.
이 즙을 1일 1~2번, 한 번에 복용한다.
34례(병력 3~4일)를 치료한 결과 모두 치유되었다.
만약 발병초기 바로 치료한다면 더욱 우수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중약대사전]
4, 납중독의 치료
1일 녹두 200그램, 감초 25그램을 달여 2회로 나누어 비타민 C 300밀리그 램을 배합하여 복용한다.
10~15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경증의 중독환자 9례와 납중독자 28례를 2치료 기간 연속하여 치료한 결과 거의 치유되었다.[중약대사전]
5, 화상의 치료
신선한 녹두가루 74그램에 75퍼센트 알코올(소주도 좋다) 적당량을 가하여 풀처럼 한 다음 30분 후에 다시 빙편(氷片) 11.1그램을 가하여 버무린다.
상처가 공기에 접촉된 부위에서 벗겨진 표피와 이물을 제거하고 1% bromo geraminum 용액으로 깨끗이 씻은 다음 상술한 약을 화상면에 0.5밀리 두 께로 1일 2~3회 도포한다.
화상면적이 중간 정도이거나 적은 100례를 치료한 결과 가벼운 2도 화상에 대한 효과가 좋았고 환부가 깊은 2도 화상에도 유효하였다.
평균 치료일수는 20일이었다.
복약 후 삼출물은 적어지고 딱지가 빨리 앉았으며 상흔이 남지 않게 되었고 수액과 항생물질의 사용도 대폭 감소할 수 있었다.
본 약재의 결점으로 최초의 도포시 통증이 유발되나 투약전 프로카인 용액 을 바르면 통증이 경감된다. [중약대사전]
6, 악창
적소두, 녹두, 흑두, 천강황(川薑黃)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표면에 나온 경 우에 생강즙과 우물 물에 개어서 바른다.
이미 표면에 나온 경우는 꿀물에 개어서 바른다. [보제방]
7, 소갈병 즉 당뇨병인데 소변이 정상일 때
녹두 2되를 물로 씻어 물 1말로 푹 삶아 보드랍게 짓찧어 그 즙을 맑게 하여 걸러내 아침 식사 전에 적은 잔으로 1잔을 복용한다. [성제총록, 녹두즙]
8, 해서(解暑: 더위먹은데)
녹두를 물로 씻어 냄비에 넣고 센불을 한 번 끓여 그 즙을 식혀서 녹색인 것 을 먹는다.
너무 부글부글 끓이면 색이 탁하여 먹기 어렵다. [준생팔전(遵生八箋), 녹 두탕]
9, 여러가지 수종
녹두 2홉반, 대부자 1개(껍질과 배꼽을 제거하며 두쪽으로 절개한 것)를 물 3사발로 푹 삶는다.
취침전 빈속에 녹두를 먹는다.
이날 부자 2쪽을 4쪽으로 쪼개어 녹두 2홉반으로 앞에서와 같게 삶아 먹는 다.
제 3일에 다른 녹두와 부자를 앞에서와 같게 삶아 먹는다.
제 4일에 이튿날과 같은 방법으로 삶아 먹는다.
물은 소변으로 나아가고 부종은 자연히 없어진다.
그래도 치료되지 않으면 재차 복용한다.생것, 찬것, 독물, 식염, 술을 60일 간 금한다. [주씨집험의방]
10, 만성 적리
녹두각을 쪄서 수시로 먹는다. [보제방]
11, 어린아이의 전신화단(全身火丹)및 적유종(赤遊腫) 녹두와 대황을 가루내어 박하수(薄荷水)에 개어서 바른다. [보제방]
12, 소주 주독을 해독하는 처방
녹두가루를 뜨겁게 끓여 껍질을 많이 먹을면 풀린다. [본초강목]
13, 토사 곽란
녹두가루, 백당(흰설탕) 각 74그램을 길어 온 물에 개어서 복용한다. [생생편]
14, 타박상
녹두가루를 깨끗한 냄비에서 자줏빛으로 될 때까지 볶아 새로 길은 우물 물에 개어서 바르고 삼목피(杉木皮)로 동여맨다. [담료방(澹寮方)]
15, 음경에 생긴 부스럼
구인(蚓: 지렁이) 0.74그램, 녹두가루 0.37그램 물을 넣고 절굿공이로 찧 어 바르고 마르면 다시 바른다. [주자집험의방]
16, 어린아이의 천연두로 10일 남짓이 지나도 썩어 문 드러진 곳에 딱지가 생기지 않을 때
말린 녹두가루를 바른다. [일용본초]
17, 비석독(砒石毒) 해독하는 처방
비상(砒霜)은 비석(砒石)을 승화시켜서 얻은 결정체.
무서운 독이 있고, 외과에 쓰이며 극히 적은 분량으로 적취와 담증의 치료 에 쓴다.
동의어로 신석(信石)이라고도 한다.
한수석[寒水石]은 소금의 간수를 굳게 하여 만든 수정과 같이 투명한 물 질. 성질이 차며 해열, 이뇨, 갈증, 부증 및 눈병의 치료제로 쓰인다. 녹두 가루, 한수석 각 같은 양을 남근(藍根)즙에 개어서 11.1~18.5그램씩 복용 한다. [위생이간방]
<비상독>
녹두 37.5그램, 황토 1컵,계란 흰자위 3개를 물에 삶아 짜서 그 물을 매일 2~3회 복용하면 좋다. [식품비방 98면]
18, 토사곽란
녹두잎을 짠 즙을 식초 소량과 함게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한다. [개보본초]
19, 홍역에 장염이 합병할 때
녹두 열매 껍질 18.5그램 달인 물을 흰설탕 18.5그램으로 치유될 때까지 타서 먹는다. [내몽고, 중초약신의료법자료선편]
20, 봄, 여름 전염병이 유행 할 때
녹두즙을 끓여 마시면 좋다. 즉 녹두 1되를 물 5되에 넣어 은근한 불로 녹 두가 풀어질 때까지 삶은 뒤 자루에 넣고 두 되 가량 되게 짜서 설탕을 넣 으면 훌륭한 녹두차가 된다.
이것을 냉장고에 넣어 두고 수시로 마시면 좋다.
또한 녹두물에 약간의 박하를 넣으면 시중의 청량음료보다 훨씬 좋다.
찌꺼기는 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
이 물은 열을 식히고 해독과 알콜독을 제거하며 소변에 이롭고 두뇌를 맑 게 한다. [식품비방 94면]
21, 당뇨병
녹두를 삶아 그 물을 자주 마시면 효력이 있다.
단 설탕을 넣어서는 안된다. [식품비방 96면]
22, 술에 취했을 때
녹두꽃을 그늘에 말려 가루를 만들고 찻숟가락 하나의 설탕을 넣어 온수 로 복용하면 된다.
술 마시기 전에 먹으면 된다.
술 마시기 전에 먹으면 취하는 것을 방지하며취한 뒤에 먹으면 깨어난다. [식품비방 97면]
23, 고혈압
고혈압 환자는 녹두 껍질로 베게를 만들어 베면 머리가 청신해지고 혈압 이 내린다.
만성(綿性)이나 스폰지성 베개는 절대로 피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은 그 질이 뜨거우므로 고혈압에 유해하기 때문이다.
녹두를 삶아 걸르고 껍질을 모아 만들면 된다.
녹두 베개는 좋으나 녹두가 딱딱하므로 안에 베를 몇 겹 싸는 것이 좋다. [식품비방 96면]
24, 외지나 타향으로 갔을 때, 또는 공기가 심히 오염된 곳이나 수토병을 방지하는 데 녹두가루와 감초 가루를 각각 8그램씩 섞어 따끈한 물로 복용하면 안정된 다.
또 한 가지는 녹두 반, 쌀 반으로 죽을 쑤어 먹으면 낫는다. [식품비방 98~9면]
25, 임신 수 개월 된 임신부의 경수가 조금씩 흘러 나오 며 멎지 않을 때나 합시 태아를 상하여 하혈할 때 녹두쌀을 볶아 말려 가루를 만들고 따끈한 술로 하루 세 차례 8그램씩 복 용하면 된다.
술을 못하는 사람은 물에 타서 먹으면 된다. [식품비방 98면]
26, 아이들의 콧병
녹두탕에 박하를 넣고 삶은 물을 자주 마시면 치료도 되고 예방도 된다.
배합 비율은 녹두탕 5티이컵에 박하 7.5그램이면 된다. [식품비방 95면]
27, 모든 식중독
생 녹두가루 2숟가락을 냉수로 복용하면 된다.
안 나으면 다시 복용하고 토사(吐瀉)시는 녹두 반 쌀 반으로 죽을 쑤어 먹 으면 된다. [식품비방 94면]
28, 독사에 물렸을 때
담뱃대 진, 엽연초, 또는 권연을 씹어 바르고 빨리 생 녹두를 찧어 만든 가 루를 물로 삼키면 우선 응급 치료가 된다.
그 다음에 치료하면 된다. [식품비방 97면]
29, 비만증
1) 생녹두를 가루내어 한번에 3~4그램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2) 꽃다지씨를 가루내어 3~4그램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3) 나팔꽃씨를 약한 불에 가루내어 한번에 1~2그램을 하루 3번 끼니 사이 에 먹는다.
4) 달맞이꽃씨 기름을 한번에 2밀리리터씩 하루 3번 40일 동안 먹는다.
5) 잣속살 9~12그램을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거나 잣죽을 쑤 어 먹는다.
6) 결명자씨를 약간 볶아서 가루내어 뜨거운 물에 풀어서 차처럼 마신다.
7) 그밖에 비만증에 구기자, 대추, 대황, 택사, 방기, 삼씨,백복령, 끼무릇,
연꽃잎, 산사, 삽주, 생당쑥, 은조롱, 궁궁이,산수유, 단삼, 영지버섯 등
을 사용할 수 있다. [고려림상의전]
![](https://t1.daumcdn.net/cfile/cafe/171F28234C07CF6F01) ......^^백두대간^^......
![](http://avimages.hangame.com/avgif/sb/sbm06wa.gif) ![](https://t1.daumcdn.net/cfile/cafe/2061F84E4FE87AC02C) ![](http://avimages.hangame.com/avgif/sb/sbf05ra.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