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벨기에 /스피엔네스의 신석기 시대 플린트 광산(몽스)(471)

eorks 2020. 9. 16. 18:54

세계문화유산 /벨기에 /스피엔네스의 신석기 시대 플린트 광산(몽스)
[Neolithic Flint Mines at Spiennes(Mons)]
요약 : 스피엔네스(Spiennes)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플린트(燧石, 부싯돌) 광산은 유럽에서 가장 거대하고 가장 오래된 고대 광산이다. 넓이 100㏊가 넘는 이 광산은 과학 기술을 이용한 독창적인 채굴방법을 이용하였으며, 같은 시기에 있었던 정착지와의 직접적 관련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피엔네스의 신석기 시대 플린트 광산(몽스)

    국가 : 벨기에(Belgium)
    위치 : 왈로니아 지역(Wallonia Region) 에노 주(Province of Hainaut)
    좌표 : N50 25 50.772,E3 58 43.644
    등재연도 : 2000년
    스피엔네스의 신석기 시대 플린트 광산(몽스) :
    신석기 시대 스피엔네스에 만들어진 거대한 고대 플린트 광산(Flint Mines)은 인류 문화적 · 과학 기술적 발달에 중요한 이정표이다. 스피엔네스의 플린트 광산은 초기 인류가 가진 풍부한 창조력과 적응력에 대한 특별한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 더 높은 정착지 같은 광산의 중심부에는 기원전 제5천년기~제4천년기 사이에 이미 유럽에서 중요한 변화가 있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최초의 정착 사회와 ‘씨족 중심’인 청동기 시대 사이에 획기적인 이정표이다.

    유럽 전역에 걸친 변화의 과정은 스피엔네스에서 미헬스베르크(Michelsberg) 문화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이 문화는 신석기 시대 중반에 독일, 벨기에, 그리고 프랑스 북부까지 넓은 지역에 퍼졌다. 스피엔네스는 요새화된 정착지와 거대한 플린트 광산이라는 두 가지 특징 때문에 미헬스베르크 문화에서도 주목할 만한 사례로 꼽힌다.

    스피엔네스의 플린트 광산에는 초기 인류의 문화적 · 과학 기술적 진화에 있어 중대한 단계를 보여 준다. 스피엔네스는 선사 시대의 플린트 광산으로 알려진 것들 가운데 최고에 속하는 것이다. 원석은 갱의 가장 깊은 곳에 파묻혀 있었으며 채굴된 플린트 원석의 크기를 보면 신석기 시대의 광부가 얼마나 특별하게 숙련되어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스피엔네스에서는 원석을 빼내기 위해 ‘단조(鍛造, striking)’라는 특별한 기술이 발달되었다. 원석을 가공한 플린트의 품질은 당시 대단한 기술을 보유한 장인이 있었음을 보여 주는 가장 훌륭한 실례이다. 당시의 장인들은 정교하고 균일하게 만든 칼날이 있는 25㎝ 길이의 도끼를 생산했다.

    100㏊가 넘는 스피엔네스 광산은 유럽에서 가장 거대하고 오래된 고대 광산이다. 몽스에서 동남쪽으로 6㎞ 떨어져 있는 이 광산 지역은 엔(Haine) 강의 지류인 트루유(Trouille) 계곡에 의해 나뉜 2개의 백악 고원에 위치하고 있다. 선사시대 사람에 의한 기술의 발전과 적응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이 광산에서는 수세기 동안 사람들이 이용했음을 알 수 있다. 이곳에서는 연장과 도구를 생산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자원을 캐내기 위해 오랜 세월에 걸쳐 기술을 발전시켜 적응하면서 문화적 진화를 이루었음을 알 수 있다.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지하 플린트 광산은 기원전 4400년~기원전 4200년 사이에 스피엔네스에서 시작되었다. 신석기 시대 중반부터 후기 신석기 시대까지 이곳에서는 계속해서 채굴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몇몇 자료를 통해 확인되었다. 스피엔네스에서 발견된 상당히 많은 도자기들에는 지하 플린트 광산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해 정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스피엔네스는 청동기 시대에도 중요한 곳이었다. 정착지와 관련되어 있는듯한 유물들은 후기 청동기 시대(기원전 8세기 또는 7세기)와 두 번째 철기 시대의 것으로 보인다.

    선사 시대 광산 갱도에 대한 첫 고고학적 발견은 1840년대에 이루어졌다. 하지만 몽스-시메이(Chimay)를 잇는 철로가 스피엔네스 고원의 일부분을 훼손한 1867년이 되어서야 작업이 좀 더 체계적으로 시작되었다. 스피엔네스 광산에 대해 다음해 벨기에 왕립미술원이 보고받은 이후, 1912년~1914년 동안 주요 발굴 연구 계획을 세웠고 1953년까지 발굴을 계속 하였다.

    오늘날 작업 중이었던 수백만 조각의 플린트가 묻혀 있는 유적지는 넓은 들판과 목초지에 분포하고 있다. 지하 유적으로는 신석기 사람들이 표면과 연결되도록 파 놓은 수직의 커다란 갱이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다. 스피엔네스의 신석기 시대 플린트 광산의 진정성은 완전하다. 많은 것들이 아직 발굴되지 않았고 안전상의 이유로 몇 개의 현대적 버팀목과 지주를 제외하고는 일반에 공개된 것들은 최초의 상태 그대로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피엔네스의 신석기 시대 플린트 광산(몽스) [Neolithic Flint Mines at Spiennes(Mons)]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