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두메부추의 효능

eorks 2020. 10. 2. 07:21

두메부추의 효능

두메부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Allium senescens

분류 : 백합과

분포지역 : 한국

서식장소 :

크기 높이 : 20~30cm


산에서 자란다.

높이는 20∼30cm이다.


비늘줄기는 달걀 모양 타원형으로 지름 3cm 정도이고 외피(外皮)가 얇은 막질(膜質)이며 섬유가 없다.


잎은 뿌리에서 많이 나오며 길이 20∼30cm, 나비 2∼9mm이다.


꽃은 산형꽃차례를 이루고 8∼9월에 엷은 홍자색으로 피는데, 꽃자루의 높이는 20∼35cm로서 많은 꽃이 뭉쳐 핀다.


꽃 이삭은 지름 3cm 정도이고 작은 꽃자루는 길이 1cm로서 회색빛을 띤 파란색이며 세로로 날개가 있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고 달걀 모양 바소꼴이며 길이 5mm, 나비 3mm 정도이다.


수술대는 밑 부분이 넓지만 톱니가 없고 수술은 꽃잎보다 길거나 비슷하다.


열매는 삭과로 공 모양이며 종자는 검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민간에서는 비늘줄기를 이뇨제. 강장제 등으로 약용한다.


경상북도(울릉도). 함경북도(백두산. 관모봉)등지에 분포한다.


연분홍색의 꽃이 관상가치가 있으므로 군식 하여 지피식물로 이용하거나 초물분재로 이용해도 좋다.


전초를 생식할 수 있으며 이른 봄철의 지하부 인경도 식용하는데 맛이 뛰어나다.


참산부추(A. sacculiferum)는 중부이북의 약간 높은 산에서 기름진 토양의 풀밭에 자생하는데 높이 60cm미만으로 자라고 9월경에 개화한다.


산부추(A. thunbergii)는 전국적으로 산지의 풀밭이나 바위틈에서 자라고 높이 60cm미만으로 자라며 9월에 개화한다.

 

두메부추 이야기  


강원도 태백산 어딘가에 3백살 된 도인이 혼자 살고 있었다고 한다.


그 도인은 60대쯤의 건강한 노인으로 보였으며 몸이 날아갈 듯이 가벼웠고,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사냐고 물었더니 도토리와 야생 꿀, 파, 부추를 먹는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움막 앞에 열 평 남짓한 밭이 있었는데 거기엔 오직 파와 두메부추만 자라고 있을 뿐이었다.


파와 부추를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나며 위와 장의 기능이 튼튼해지고, 겨울에도 추위를 타지 않게 되며 정력이 왕성해진다고 한다.


그래서 두메부추는 옛날부터 신선이 먹는 음식으로 전해져 왔다고 옛적부터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두메부추의 효능 
 

두메부추는 동맥경화나 심장 질환에 매우 좋은 약이다.


협심증으로 가슴이 쥐어뜯는 것처럼 아플 때 잎과 뿌리를 생즙을 내어 한잔 마시면 곧 통증이 가라앉는다.


사포닌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 혈관을 확장시킨다.


오랫동안 먹으면 혈액이 깨끗해지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을 예방한다.


재배하는 부추나 염교도 거의 같은 효능이 있지만 약효가 훨씬 떨어진다.


두메부추는 이 밖에 위염. 만성장염. 설사. 폐결핵. 기침. 생리불순. 냉증. 기관지염. 신경쇠약. 양기부족. 간염. 각종 암. 출혈 등에도 쓸 수 있다.


그리고 입맛을 좋게 하며 소화를 잘되게 하며 위와  장의 염증을 없애준다.


또한 장의 이상 발효를 억제하고 간에 쌓인 독을 풀고 피나는 것을 멎게 하며 갖가지 균을 죽이는 등의 작용을 한다.


늦가을에 익는 두메부추 씨는 강장제로도 효과가 크다.


기력을 크게 늘리고 성기능을 강화하며 양기 부족. 유정. 유뇨. 여성의 냉증. 자궁염 등에 효과가 매우 좋다.


하루에 20~30그램을 가루 내어 먹거나 물로 달려서 먹는다.


두메부추


원산지는 한국이며 백합과에 속한다.


두메부추는 생긴 모양이 우리가 즐겨 먹는 부추와 같고 자생지가 대부분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깊은 산골에 자리하고 있어 "두메부추"라는 이름을 얻었다.


부추는 흰꽃이 피나 두메부추는 옅은 분홍색 꽃이 핀다.


식물체가 강건하고 번식력이 왕성하여 개화기간이 길어 관상가치가 높다.


두메부추 전체를 날것으로 먹을수 있어며 어린 잎은 식용으로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비늘줄기를 이뇨제,강장제 등으로 약용한다.


 전체적으로 특이한 향이 나고, 내서성·내한성·내습성·내건성 모두 강한 편이다.


햇볕이 잘 들고 물이 잘 빠지는 토양을 좋아하며, 씨뿌리기와 분구를 통해 번식한다.


두메부추의 잎은 아주 두텁고 길며 육질이 많아 기호식품, 건강식품,식용으로 충분이 활용 할수 있다.


부추가 몸에 아주 좋은 식물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 두메부추는 두터운 잎에서 알로에의 끈적한 젤라틴성분 같은 것까지 많이 나오데 두메부추를  좋은 식품으로 개발할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이 있다.


......^^백두대간^^......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딱지꽃 (위릉채.오공초)의 효능  (0) 2020.10.04
디기탈리스(毛地黃)의 효능  (0) 2020.10.03
돌나물의 효능  (0) 2020.09.24
독말풀의효능  (0) 2020.09.23
대황의 효능  (0) 2020.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