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캐나다 /리도 운하
[Rideau Canal]
요약 : 리도 운하는 오타와 남쪽에서 온타리오 호수의 킹스턴 항구까지 리도(Rideau)와 캐터라퀴(Cataraqui) 강의 202㎞에 이르는 19세기 초의 기념비적인 구조물이다. 대영제국과 미국이 그 지역의 통제권을 손에 넣으려고 싸웠던 시기에 주로 전략적인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특별히 증기선의 운항을 위해 설계한 최초의 운하 중 하나인 이곳은 요새화의 총체를 특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 유럽의 기술을 대규모로 활용하고 시연한 북아메리카의 게조(憩潮, slack water, 밀물과 썰물이 바뀔 때 일어나는 조류의 정지 상태) 운하 중 보존이 가장 잘된 사례이기도 하다. 19세기 초 북아메리카의 운하 건설 시대에 만들어져 현재에 이른 유일한 운하로, 대부분 본래의 구조를 유지하면서 원래의 물길을 따라 지금도 가동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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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도 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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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도 운하
국가 : 캐나다(Canada)
위치 : 온타리오 주(Province of Ontario)
좌표 : N44 59 39.79,W75 45 54.45
등재연도 : 2007년
리도 운하 :
미국 독립전쟁 결과, 영국 왕실에 충성해 오던 수천 명의 사람들은 캐나다 북쪽으로 이동했다. 영국 정부는 즉시 왕당파들이 정착하기에 알맞은 지역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캐터라퀴 강과 리도 강도 조사 대상 지역이었다. 1800년까지 많은 제재소가 건설되었는데, 1784년에 처음 건설한 것이 킹스턴 제재소였다. 몇 년 안에 캐터라퀴 강과 리도 강을 따라 주요 지점에 제재소가 들어섰다. 그러나 주요 정착 지역인 세인트로렌스 강의 북쪽을 따라 항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어 이 지역을 대규모로 집중 발전시키기가 쉽지 않았다.
수로 개선의 기폭제는 농업 등의 여타 경제적 요인에 의해서가 아닌 군사적 방어의 필요성에서부터 나왔다. 1812년~1814년 영국과 미국은 전쟁을 치르며 군수 물자를 운송하는 경로로서 세인트로렌스 강의 취약성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해나갔다. 강물은 잇따른 여울로 유속이 느렸을 뿐 아니라 몬트리올에서 온타리오 호까지 거리가 너무 멀어 미국이 공격할 경우 방어하기 어려웠다. 교전은 끝났지만 미국은 여전히 잠재적으로 위협적인 존재였고, 그래서 기본적인 군수품을 실어 나를 안전한 운송로가 필요했다. 따라서 군사 계획자들은 캐터라퀴 강과 리도 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전쟁이 끝나고 운하를 건설할 지역 답사를 마친 뒤, 1824년~1825년에 2가지 연구를 기반으로 운하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두 연구 중 하나는 어퍼 캐나다(온타리오 주의 별칭) 당국의 요청으로 토목 기사인 새뮤얼 클라우스(Samuel Clowes, 1821~1898)가 수행했고, 다른 하나는 당시의 총사령관이었던 웰링턴 공작의 요청으로 시작되었다. 영국 정부는 운하를 건설할 전략적 차원의 책임을 맡았다.
1826년에 영국 정부는 운하 건설을 감독할 감독관으로 공병단 중령인 존 바이(John By)를 임명했다. 그가 부임하기 전에 군의 기술자들은 강의 급류와 주변 늪지를 우회할 새로운 수로에 대한 계획을 세밀하게 세웠다. 그 계획에 따르면, 202㎞ 물길 가운데 40㎞의 새로운 수로가 필요했다.
영국 정부는 다른 접근 방법을 제안하며, 대형 댐을 이용해 물의 수위가 급류와 늪지를 넘어서게 만드는 게조 방식을 채택할 것을 권했다. 그 덕분에 최소한의 개발을 실현할 실용적인 방법이 도출되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한 증기선이 통행하려면 이전의 어떤 물길보다도 더 크고 넓은 댐을 건설해야 했다. 운하 건설은 1828년에 시작되었고, 운하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여러 지점에서 6,000명의 인부들이 공사에 참여했다. 이 공사는 1832년에 전 공정이 마무리되었다.
게조 방식을 채택하여 리도 운하를 건설을 결정하였다. 그러나 이 운하를 지나는 물길 때문에 운하 주변 지역은 강변의 농업용 토지 이용자, 수력 제분소 등은 여러 가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강의 어업권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강물의 수위가 바뀌는 게조 운하 건설에 반대했다. 하지만 게조 운하는 다른 전통적인 방식의 운하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인력도 덜 쓰면서 쉽게 건설할 수 있었다. 때문에 전통적인 방식 대신 게조 운하 건설 방식이 채택되었다.
기존에 건설된 여러 운하와 마찬가지로, 리도 운하는 발전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타와는 오타와 강에서 남쪽으로 확장되면서 운하 주변이 발달했으며, 운하의 둑을 중심으로 마을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것은 운하와 연계된 경제 발전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보이는 운하 건설에 따른 도시의 발전의 모습이다.
리도 운하는 영국과 미국 사이의 관계가 개선된 후, 그리고 훨씬 더 넓은 세인트로렌스 수로가 개발된 후에도 본래 모습을 거의 유지하고 있다. 이 운하는 본래 계획대로 군사적 목적으로 활용된 적은 한 번도 없으며, 오늘날에는 주로 여가용 보트를 띄우기 위한 수로로 이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리도 운하 [Rideau Canal]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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