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중국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West Lake Cultural Landscape of Hangzhou]요약 : 항저우(杭州)의 시후호(西湖) 문화경관은 시후호와 이 호수의 3면을 둘러싼 언덕의 문화경관이다. 이는 9세기부터 유명 시인들, 학자들,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장소이다. 이곳에는 인공 섬과 둑길뿐 아니라 수많은 사찰들, 탑들, 멋진 건물들, 정원들과 관상수들이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이 항저우의 서쪽부터 양쯔강 남쪽까지의 경관을 더욱 멋지게 만들어 준다. 시후호는 수세기에 걸쳐 중국, 일본, 한국의 정원 설계에 영향을 끼쳤다. 또 인간과 자연의 이상적 조화를 나타내는 일련의 풍경을 조성함으로써 경관을 더욱 개선하려는 중국의 문화적 전통을 보여 주는 뛰어난 증거이다.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국가 : 중국(China)
좌표 : N30 14 15,E120 8 27
등재연도 : 2011년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
탁월한 보편적 가치
시후호의 3면은 ‘구름으로 뒤덮인 언덕’으로 둘러싸여 있고, 나머지 한 면은 항저우시에 면해 있다. 당나라(618~907) 이래로 여러 문인과 화가들이 시후호의 아름다움을 찬미해 왔다. 호수 안의 섬들, 둑길들, 완만하고 나지막한 언덕들에 수많은 사찰과 탑들, 건축물들, 전원풍의 정원들과 관상수가 더해지면서 호수의 아름다운 경관은 더더욱 멋지게 ‘개선’되어 왔다. 9세기에서 12세기 동안에는 시후호의 중요한 인공 구조물인 두 개의 둑길과 세 개의 섬을 만드는 공사가 거듭되었다.
남송(南宋, 13세기) 시기부터는 시후호의 아름다운 명소 10곳(시후10경)에 이상적이고 고전적인 풍경을 담아내는 시적인 이름을 붙였는데, 이는 인간과 자연 사이의 완벽한 조화를 잘 보여 준다. 시후호의 문화경관은 중국의 조경 미학의 이상향을 매우 분명하게 보여 주는 우수한 사례로, 이는 당대와 송대의 문인과 학자들에 의해 잘 설명된다.
시후호의 조경은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정원 설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쳐, 타국에서도 시후호의 조화로움과 아름다움을 모방한 호수와 둑길들을 만들었다. 시후호의 핵심 요소는 여전히 ‘경관을 보고 감정을 느끼게끔 하기 위해’ 사람에게 영감을 주려는 것이다. 이 광대한 정원 조경의 시각적 특징은, 항저우에서 바라보는 호수 주변 언덕들의 산등성이에 떠오르듯이, 명확하게 정의된다.
완전성
호수와 3면을 둘러싼 나무가 우거진 언덕이 만들어 내는 스카이라인, 그리고 시후10경의 둑길들, 섬들, 다리들, 사찰들, 탑들과 관상수들이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경관을 보면 시후호는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의 주요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시후호의 외적 모습과 중요 부분은 대부분 매우 훌륭한 상태이다. 호수 자체와 주변 경관은 명승지, 역사적 기념물과 유적들과 함께 잘 보존되어 있다.
호수의 3면을 둘러싼 언덕들은 지난 1,000년간 거의 비슷한 모습을 지켜 오면서 유산의 완전성이 잘 유지되고 있다. 동쪽 전망은 항저우시가 커질수록 위협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항저우시가 일개 소도시에서 800만 명이 사는 대도시로 지난 10년간 급작스럽게 도시화된 것을 생각하면, 항저우시에 면한 쪽의 유산의 완전성은 어느 정도 잘 유지되고 있다고 보인다. 건물의 스카이라인은 현재 항저우시가 강력하게 규정한 고도와 밀도 제한에 따라 유지되고 있으며, 이 규정에 따라 시후호의 스카이라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도시 확장이 제한되고 있다.
진정성
시후호의 풍경에는 지금까지도 송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모든 주요 요소들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기 때문에, 여전히 시후호는 ‘문화적 의미를 가진 호수’라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시후 10경 또한 대체로 기꺼이 그 진가를 인정할 수 있다. 시후호 개발에 관한 기록들은 문서상으로 풍부하게 남아 있으며, 이 문서들은 공식 기관에 잘 보관되어 있다. 이러한 기록들과 문서들이 유산의 진정성에 대한 기초 자료이다. ‘구름으로 뒤덮인 언덕’과 호반 풍경들에서부터 한 그루 버드나무, 그리고 호수 자체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요소들은 10세기경부터 쓰인 오래된 글귀들에 묘사되어 있는 풍경을 반영하고 있다.
항저우시가 굽어보이는 동쪽 전망은 지난 50년간 동안 급격하게 변했다. 현재 호수의 네 번째 면은 더 이상 나지막한 소도시가 아니다. 도시의 규모는 전반적인 전망과 관련이 있으며 항저우시는 (마르코 폴로가 묘사했던 대로) 그 자체로 이름답다. 고층 건물이 들어선 항저우시는 호수 동쪽에 군림한 채 시후호에 있는 건축물들을 아주 작아 보이게끔 한다. 그러나 동쪽을 바라볼 때 보이는 남쪽과 북쪽 언덕의 스카이라인은 아직 온전하게 보이며, 보숙탑(保俶塔)은 하늘을 배경으로 우뚝 솟아 있다. 이런 스카이라인은 절대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호수에서 보이는 이런 언덕의 모습을 그 너머에 있는 도시의 모습이 결코 침해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보존 및 관리체계
등재된 유산은 법령과 규정에 의해 중앙정부 및 성 차원에서 모두 보호되고 있다. 이런 법령과 규정에는 중앙정부의 ‘문물 보호에 관한 중화인민공화국법(The Law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on the Protection of Cultural Relics)’, ‘풍치지구 규정(Regulations on Scenic Areas)’, ‘중국의 세계 문화유산 유적의 보존 및 관리 규정(Regulations on the 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World Cultural Heritage Sites in China)’, 그리고 지방정부의 ‘항저우 시후호 문화경관 보존 및 관리 규정(Regulations on the 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West Lake Cultural Landscape of Hangzhou)이 포함되어 있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보호책은 1982년에 공표된 중앙정부의 ‘시후호 풍치지구 지정(West Lake Scenic area)’이다. 2010년 고시된 ‘시후호 문화경관의 완충지역을 위한 항저우 인민자치정부 특별관리 계획(Hangzhou Municipal People's Government Specific Control Plan for the Buffer Zone of West Lake Cultural Landscape)’은 시후호 전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계되는 모든 도시 개발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장치이다. 이러한 제동 장치들은 시후호에서 언덕 너머로 보이는 경관을 항저우시가 어떤 식으로도 해쳐서는 안 된다는 것, 그리고 모든 개발은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의 특성에 영향을 주는 ‘유산 영향 평가서’에 따라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하고 있다.
관리 체계는 전반적으로 ‘저장성과 중앙정부 문물관리소(Zhejiang and the national State Administration of Cultural Heritage(SACH)’의 자문을 받아 ‘항저우 공원과 문물관리소(Hangzhou Administration of Garden and Cultural Heritage)’의 책임하에 있다. 모든 관련기관은 ‘내부기관’과 ‘풀뿌리 단체’로 운영되어 다양한 지역단체, 그리고 지역사회와 마을들과 함께하고 있지만, 지역사회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이해 관계자들의 이해를 잘 조정할 필요가 있다.
‘항저우 시후호 문화경관 보존 및 관리 계획(2008~2020)|||(Conservation and Management Plan of West Lake Cultural Landscape of Hangzhou)’은 유산의 체계적인 보존 및 관리 체계, 그리고 세계유산 유적의 보호에 대한 국가적 기준에 따른 보호 조치를 시행하는 기본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시후호 풍치지구 지정에 대한 종합계획(2002~2020)|||(Master Plan for the West Lake Scenic Area)’이 있다. 이런 종합계획은 경관과 주요 전망의 조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화를 포함하기 위해, 감시 기준이 되는 중요 시각적 특성들을 확립하여 목록화할 필요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항저우의 시후호 문화경관 [West Lake Cultural Landscape of Hangzhou]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