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멕시코 /파드레 템블레케 수로와 수로체계(719)

eorks 2021. 6. 1. 05:34

세계문화유산 /멕시코 /파드레 템블레케 수로와 수로체계
[Aqueduct of Padre Tembleque Hydraulic System]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의 수로 체계

    국가 : 멕시코(Mexico)
    좌표 : N19 50 07,W98 39 45.24
    등재연도 : 2015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프란체스코 수도회 소속의 프란체스코 델 템블레케(Francisco de Tembleque) 수사의 이름을 따서 만든 ‘파드레 템블레케 수로(aqueduct of Padre Tembleque)’는 1555년부터 1572년까지 건축된 수로체계로서, 멕시코 주와 이달고(Hidalgo) 주 사이의 멕시코중앙고원(Mexican Central Plateau)에 있다.

    이 운하 유산은 집수구역(集水區域), 수원(水源), 1차 및 2차 운하, 배수조, 복수의 아케이드 형태의 수도교, 저수지 및 기타 보조 시설 전체를 포괄하며 최장 연장 길이는 48.22km가 넘는다. 수로 구조물의 자재와 건축 기법은 메소아메리카(중앙아메리카)의 전통적인 건축 기법인 어도비 점토 벽돌(earthen adobe)을 이용하여 지지되도록 지어졌지만 수로 운송 체계의 모델은 로마 시대에 발달한 유럽의 것을 모델로 삼았다.

    파드레 템블레케 수로체계는 남북아메리카 전체를 통틀어 물 운송 관련 건축물로서는 가장 탁월한 사례이며, 총 높이가 무려 39.65m, 중앙 아치의 높이가 33.84m에 이르는 테페야우알코(Tepeyahualco)의 메인 아케이드 수도교를 비롯하여, 48km에 달하는 일련의 웅장한 건축 구조물들을 포함한다. 이 수로체계는 지역 공동체의 도움을 받아 프란체스코 회 수도사들의 주도 하에 완성되었는데 덕분에 메스티소의 전통과 로마의 수리학(水理學) 전통이 결합된, 즉 메소아메리카와 유럽의 건축 전통이 천재적으로 융합된 고유한 사례가 되었다. 운하와 부속 시설의 총체로서 이 수로체계는 보존 생태가 상당히 좋고 그 중 한 갈래는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이 유산이 지닌 탁월한 보편적 가치는 수로체계의 복잡성과 그것을 낳은 인적 교류로서, 수원, 1차 및 2차 운하, 배수조, 수개의 아케이드 수도교, 저수지, 기타 부속 요소 등을 포함하여 수로체계를 구성하는 모든 특징이 이 건축물의 특별함을 증명한다. 정교한 기술과 문화 교류의 흔적은 특히 테페이아후알코 협곡과 파파로테(Papalote) 강을 잇는 아케이드 형 다리, 총 68개의 아치로 이루어진 이 거대한 걸작의 완성도에서 가시적으로 드러난다.

    완전성 :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 수리 체계 복합단지는 48km가 넘는 긴 공간에 완벽한 수로체계를 완성했다. 경관의 배경은 독특한 용설란 농장과 역사적으로 매립되거나 돌로 에워싸이거나 열려 있거나 덮인 형태의 운하 체계가 특징을 이루는 시골 환경이 지배적이다. 6개의 웅장한 수도교와 가시적으로 보이는 137개의 아치는 전체 수로체계의 5%에 불과하므로 이 체계를 구성하는 모든 부속 요소의 현존성은 전체 유산의 완전성을 결정하는 핵심이다.

    현재 몇 건의 개발이나 토지 이용의 위협은 파드레 템블레케 수도교에 영향을 주고 있다. 시골 경관 배경은 간혹 도로나 전력선에 의해 방해받는 것을 제외한다면 매우 높은 수준의 완전성을 지녔다. 향후 이 경관의 완전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셈포알라(Zempoala)와 오툼바(Otumba)의 역사적 도시 중심지는 조화롭지 않은 신축 건축물들에 의해 경관이 훼손되었지만 다행히도 수로체계의 특징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았다. 향후 부정적인 영향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가정 하에 이들 역사 중심지에서 진행될 건축 공사에 대해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진정성 :
    오호스 데 아과(ojos de agua, 수원), 아판틀레(apantle, 배수로), 알히베(aljibe, 물구덩이), 아치, 연못, 저수조 및 기타 물 관련 시설을 포함하여 수로체계의 유형적 요소는 잘 보존되었다. 이러한 시설들은 형태와 디자인, 자재 및 입지, 배경이라는 측면 모두에서 진정성이 있다. 특히 셈포알라의 약 6km 구간은 세탁용 물이나 관개용 물과 같이 음용수가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물을 운송하는 데 이용하고 있어 이용과 기능이라는 관점에서 부분적으로 진정성이 있다 하겠다.

    수로체계의 다른 지류를 약 39km 거리에 떨어져 있는 오툼바 마을과 연결하여 물이 다시 흐르도록 함으로써 이용과 기능 관점에서 완전성을 완전히 회복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유산을 재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유산 전문가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며, 유산의 진정성에 미칠 잠재적이면서 부정적인 효과가 무엇일지에 대한 평가를 선행해야 한다.

    전통, 공법, 관리체계에 있어서의 진정성은 지역공동체가 전통적인 공법과 자재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유지 보수 및 관리함으로써 유지될 수 있다. 이 유산 앞에 서면 오늘날에도 여전히 처음 건축되었을 당시의 감흥을 어느 정도는 느낄 수 있다. 특히 전체 수로체계의 아치가 여전하다. 수도교를 건축할 당시 원주민들이 새겨 넣었을 글리프 수백 개는 이 놀라운 토목 건축물이 원주민과 스페인 출신 성직자들의 공동 노력의 산물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듯 눈앞에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보존 및 관리체계 :
    유산은 1972년 ‘고고학적 · 예술적 · 역사적 기념물 및 지역에 관한 연방법(Federal Law on Archaeological, Artistic and Historic Monuments and Areas)’에 의거 역사적 기념물의 하나로서 보호받고 있다. 이것은 현재의 유산 및 인접한 환경에 변경을 가하는 행동을 하기 전에 INAH의 ‘역사적 기념물의 국내 조정(National Coordination of Historic Monuments)’, 이달고 주와 멕시코 주의 INAH 센터의 허가를 얻어야 함을 의미한다. 인접한 배경 지역에 있는 독특한 용설란 경관 지역은 완전성 보존을 위해 완충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이 유산은 2개 주와 5개 지방자치단체에 걸쳐 있으며 관계 당국은 수로체계를 공동으로 관리한다. 기관 간 조정 및 관리계획에 따른 후속 조치를 위해서 ‘관리단(Management Unit)’이 연방, 주, 시 당국, 그리고 농업 · 시민 단체의 의견을 조율한다. 유산의 관리 및 유지 보수는 지역 공동체와 시민 조직의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유산과 관련한 탐방객 관련 시설은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하고 유산과 주변 경관의 특징을 세심하게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등재 기준 :
    등재 기준 (i) : 로마시대부터 16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높이가 가장 높은 단층 아케이드 형태인 테페이아후알코 수도교는 건축 분야의 걸작으로 알려져 있다. 이 수도교는 비계(飛階) 대신에 어도비 폼웍(formwork)을 천재적으로 이용한 덕분에 완성될 수 있었다. 나무 대신에 어도비 벽돌을 사용한 방법은 멕시코의 다른 지역에서도 적용되긴 했지만 흔한 공법은 아니었다. 특히 테페이아후알코 협곡과 파파로테 강을 잇는 이 다리와 같은 수도교에서처럼 극적으로 사용된 사례는 없다.

    등재 기준 (ii) : 파드레 템블레케의 수로체계는 로마시대 석조 수도교와 연장선에 있다는 점에서 유럽의 전통, 아랍-안달루시아의 전통 지식의 수리 관리 기술이 이용되었고 거기에 집단 노동이라는 전통적인 방법을 동원하고, 어도비 건축이라는 지역적 공법을 활용 및 변용하였으며, 다수의 아케이드 구조물에 이 지역의 상징과 우주관을 보여주는 글리프(glyph, 상형 문자)를 새겨 넣는 등 스페인 정복 이전의 원주민 전통에 메소아메리카에서 이루어진 문화 교류에 대한 중요한 증거를 간직하고 있다. 이 유산은 17년에 걸쳐 완성한 웅장한 건축 업적을 통해서 공동의 안녕을 도모하고자 했던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인류애적 이상과 지역의 집단적 전통이 융합된 기념물이다.

    등재 기준 (iv) : 파드레 템블레케 수로는 로마와 르네상스 시대의 수리 공학에 대한 깊은 이해에 메소아메리카의 건축 지식이 결합하면서 탄생한 수리 관련 건축물의 탁월한 사례이다. 메소아메리카와 유럽 문화가 조우했던 그 때에 특정한 공법과 토착 건축 자재가 만나면서 고유한 형태의 수로체계가 창조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파드레 템블레케 수로와 수로체계 [Aqueduct of Padre Tembleque Hydraulic System]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