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명 당 ( 물형으로본 吉地)(2)

eorks 2022. 9. 27. 00:49
풍수지리(風水地理)

명 당 ( 물형으로본 吉地)(2)
비봉귀소형(飛鳳歸巢形)
봉황은 희대의 영조(靈鳥)이다. 만일 이 새가 나오면 인간에게는 군자가 나오고 성인이 나온다고 한다.
보금자리로 돌아옴은 새끼를 만들기 위함이다. 때문에 이 지형의 소응은 성인 군자를 출생시키는 곳으로 대단히 좋은 땅이다.

비아부벽형(飛蛾附壁形)
산의 푸른 벽 위에 나는 누에나방이 붙어 있는 것은 최고의 아름다운 형이다. 혈 앞에 꽃가지형이 있고, 왼쪽에 동풍성(東風扇)이 있어. 이 형과 조화되면 길지이다.

사두형(巳頭形)
이 형은 전안에 개구리형의 사가 있으면 길하다. 이 뱀이 바야흐로 개구리를 먹는 모양이므로 산기운의 발복이 의심할 바 없다

산구형(産狗形)
개는 다산하며, 대단히 쉽게 낳는다. 때문에 이 지형의 소응은 쉽게 자손을 번식시킬 수 있는 길지이다.

삼녀동좌형(三女同坐形)
삼녀란 어머니 처 며느리이다. 이 형은 혈 앞에 3개월의 동자안(童子案)사가 있으면, 한 집안이 화합하고 자손이 번성할 길지이지만, 만약 이 3동자 사(砂)가 없으면 삼음도회(三陰都會)의 땅이라 해서 그 소응이 대대로 자식이 없는 여자, 과부를 낳는 망지(亡地)이다.

쌍룡농주형(雙龍弄珠形)
용은 입으로 호주(狐珠)를 물고 승천한다. 만약 이 호주를 얻지 못하면 만년이 지나도 승천할 수 없다. 때문에 이 구슬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만약 구슬을 얻으면 즐거워서 가지고 놀게 됨은 자연의 정이다. 그래서 농주(弄珠)는 이윽고 승천의 조짐이므로 이 지형의 소응은 묘당에 설 대관(大官)을 낸다.

야자형(也字形)
이 형은 혈 뒤에 호(乎)자 형의 사가 있고, 혈 앞에 천(天)자형의 사가 있음을 요하며, 만약 이것들이 구비되면 대단한 길지이다.
그 이유는, 문자의 시작은 천지현황우주……(천자문)로서 천(天)자를 선두로 하고, 문장의 끝은 반드시 야(也)또는 호(乎)자로서 끝맺음을 보통으로 한다.
때문에 이 야자형은 문장으로 해서 세상에 이름 있는 학자를 내고, 천자는 문자의 머리이기 때문에 일세를 풍미할 문호를 내며, 시종일관해서 문(文)에 뛰어난 사람을 내는 땅으로 되어 있다.

어옹수조형(漁翁垂釣形)
이 형은 전안에 물고기형의 사가 있으면 길하다. 어떤 대어를 낚아 올릴지 모른다. 어떤 고관을 얻을지도 모른다.

연화부수형(蓮花浮水形)
연꽃은 꽃도 열매도 구비된 원만한 꽃이다. 이 원만한 꽃도 물 밖 또는 물속에 있어서는 피지 않는다. 수면에 뜰 때가 바야흐로 향기를 만발하는 때이다. 이 소응은 자손이 모두 원만하고 또한 고귀하고 화려한 생활을 하게 된다는 땅이다.

옥녀산발형(玉女散髮形)
이 형은 안산에 달빛형〔月梳形〕, 오른쪽에 거울형, 왼쪽에 분갑 기름 항아리형 임을 요한다. 산발은 화장하기 위한 자세이므로, 곧 단정한 모습이 될 것을 예기한다. 때문에 이 소응은 사람들에게 선망 받을 정도로 올라가며, 또한 주시의 목표가 될 재자가인(才子佳人)을 낸다.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