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명 당 ( 물형으로본 吉地)(3)

eorks 2022. 9. 28. 01:01
풍수지리(風水地理)

명 당 ( 물형으로본 吉地)(3)
옥녀직금형(玉女織顉形)
이 형은 앞에 농弄사형, 오른쪽에 침사수(沈絲水)가 있어야 한다. 만일 이 물이 없으면 우물을 파야 한다. 이 소응은 옥녀가 비단을 짜듯이 자손이 끊임없이 귀한 인물로 배출된다.

옥녀탄금형(玉女彈琴形)
옥녀는 유예(遊藝)에 숙달한 여자, 금(琴)은 악기, 풍류절미의 옥녀가 악기를 타면, 누가 환희하지 않으랴. 누가 춤추고 노래하지 않으랴. 이 지형의 소응은 대대로 인재 또는 과거급제, 부자, 옥녀를 낸다고 한다.

옥토망월형(玉兎望月形)
이 형은 전안(前案)에 월암(月巖)형의 사가 있으면 길하고 없으면 불길하다. 그 이유는 옥토는 암토끼이며, 달 속에는 숫 토끼가 있다. 때문에 이 옥토가 달을 바라보는 것은 숫토끼에 의해 잉태하기를 원하는 것이므로, 그 의욕이 강하며 따라서 산운의 소응 발복도 역시 강하다. 따라서 길지임은 물론이다.

와우형(臥牛形)
소는 성격이 온순하며 강직하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 자주 누워 먹는다. 와우형은 안산에 곡초(穀草)형의 사가 많이 쌓일 것을 요한다. 그러면 염려없이 누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로 이 지형의 소응은 큰 사람을 내고, 자손대대 누워 먹을 수 있는 행복한 자를 낸다.
그러나 소는 새끼 낳는 수가 적기 때문에 자손 번식은 금포계란형에 비하면 어느 정도 떨어지는 감이 있다.
와우형에 묘지를 선정할 적당한 장소는, 뿔(角), 코(鼻), 꼬리(尾), 젖(乳), 눈썹사이(眉間 : 양뿔사이) 등이다. 뿔은 물건을 잘 뚫는 힘이 있으므로, 코는 『운심부(運心賦)』에 말하듯이 <牛則耳不聽而鼻聽 蛇則而不聽而目聽也>로서 물건을 잘 식별하는 기관이기 때문이고, 꼬리는 몸에 달라붙는 파리, 등에를 쫓을 수 있기 때문이고, 젖은 새끼를 잘 양육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눈썹사이는 싸움을 할 때 이것을 적에게 부딪치고, 또한 강을 건널 때는 반드시 양 뿔 사이만은 물에 젖지 않게 하므로 이들 장소는 모두 좋은 곳이다.

완사명월형(浣紗明月形)
이것은 양기에 사용된다. 사(紗)는 미려한 직물이다. 그것을 명월에 세탁하기 때문에 더 한층 그 아름다움을 더하게 될 것이다.
이 땅의 소응은 사가 아름다움을 더하듯이 그 자손은 끝임 없이 나오고, 더욱더 뛰어난 인물을 배출한다는 것이다.

잠두형(蠶頭形)
이 형은 앞에 뽕나무형 안 또는 뽕나무 숲이 있으면 길하다. 누에는 뽕잎을 먹는다. 때문에 이 뽕나무 숲이 있으면, 다른 것에 기운을 쓰지 않고 뽕잎을 먹는 데 전념한다. 따라서 그 기운이 성해서 발복도 역시 결정적이다.

풍취나대형(風吹羅帶形)
이것은 혈 뒤에 귀인형(貴人形)의 사가 있고, 혈 앞에 관복형의 사가 있으며, 남쪽에 표풍(飄風)사가 있으면 길지이다. 풍취나대란 고귀한 사람의 미려한 관복을 입고 나대를 기분 좋게 바람에 나부끼고 있는 형상이기 때문에, 이 땅에 묻으면, 자손 중에서 이 지형에 맞는 고위 관직자가 배출한다고 한다.

행주형(行舟形)
이것은 주로 양기(陽基)에 사용되는 형이고, 키, 돛대, 닻을 구비하면 대길이지만, 그중 하나를 구비해도 좋다. 만약 이들 모두를 갖추지 못하면 이 배는 안정을 얻지 못해 점복 하던가 또는 유실될 우려가 있다. 또한 이 행주형의 땅은 우물물을 파면 배 밑바닥이 깨져서 침수되므로 흉하다. 행주형은 인물은 만재해서 바야흐로 출발하려는 배를 멈추어 두는 의미로서, 이 형의 토지에는 사람 및 재화가 풍성히 모이는 모양을 초래하는 소응이 있다. 즉, 이 땅을 읍기(邑基)로 하면 이 읍의 발달과 번창은 의심할 바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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