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의 기본원리
풍수지리의 기본원리는 '장풍득수(藏風得水)'로 이에 대하여 곽박(郭璞)의 '금낭경(錦囊經)'에서 찾을 수 있다.
氣乘風則散, 界水則止 (기승풍칙산, 계수칙지)
이 뜻은 "기(氣)란 바람을 만나면 흩어지고 물의 경계에서 멈춘다."라는 말로 풍수지리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이 기(氣)에 관한 내용이다.
풍수지리에 관한 고전을 보면, 풍수지법(風水之法), 득수위상(得水爲上), 장풍차지(藏風次之)라고 하였는데 이 말을 해석하면 모두 물을 만나는 것이 최상이요,
기를 잘 간직하고 갈무리하는 것이 그 다음이라는 뜻으로 물을 만난다는 것은 득수, 기를 갈무리한다는 것은 장풍이라고 한다.
기(氣)를 단순하게 흐르는 바람이나 공기와 같이 생각해서는 안 된다.
대우주의 질서인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이치에 의해 생성된 기는 우리의 눈에 보이거나 만질 수 없는 것이지만 우주 만물의 형성 근원으로써 사물에 내재해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늘을 흘러 다니기도 하며, 혹은 땅속을 흘러 다니며 지층을 움직이기도 한다.
이에 대하여 풍수지리 최초의 경전으로 알려진 청오자(靑烏者)가 쓴 '청오경(靑烏經)'에서 그 맥을 짚어 보면 다음과 같다.
陰陽符合 天地交通 內氣萌生(음양부합 천지교통 내기맹생)
外氣萌生 內外相乘 風水自成(외기맹생 내외상승 풍수자성)
음양부합은 사람이 살 수 있는 곳 또는 시신을 모실 수 있는 곳은 산(음)과 물(양)이 만나 충화 되는 곳으로 이러한 곳을 찾는 법 또는 형태를 논한 것이 풍수지리이다.
천지교통은 천기와 지기가 통하여 인간의 도를 행하는 것이다.
내기맹생은 내기를 싹을 틔우는 힘, 즉 생기로서 만물을 생성하게 하는 힘을 말한다.
외기성형은 생기를 받아 형태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내외상승은 내기와 외기가 충만 된 형국 즉, 지기와 천기가 조화된 것을 말한다.
풍수자성이란 앞서 열거한 모든 조건이 조화롭게 되면 풍수는 스스로 이루어진다.
결론적으로 풍수지리는 천지인(天地人)을 논하며, 천기와 지기의 조화 속에 사람의 편안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학문인 것이다
|
......^^백두대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