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진삼의 효능

eorks 2024. 4. 17. 05:08
                   진삼의 효능   


진삼의 효능 
진삼은 음지성이며 연화 삼 또는 연삼이라 부르기도 하며 강원도 지역에서만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경상도. 전라도 등 고지가 높고 깊은 무공해 청정지역에서도 일부 자생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보기작용이 매우 뛰어나다고 전해지는 약재이다.

진삼 뿌리는 생긴 모양이 마치 천종산삼처럼 생겼으며 성장속도 상당히 느려 볼펜 심 굵기만 되어도 10년생 이상으로 보고 있으며 볼펜 굵기 정도면 20~30년을 훌쩍 넘는다고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진삼을 연삼과 혼돈하는 경우가 많으나 진삼(연화삼)"연삼"과는 아주 다른 식물이다.
유사한 약성을 지닌 연삼(바디나물, 전호)과는 자생조건은 물론 식물학적 으로 엄연히 구별되는 다른 종의 식물이다.
열에도 진삼의 전초 즙을 내어 공복에 복용한다.


주로 봄, 가을에 채취한다 알려져 있지만 언제나 채취 가능 하다.
생으로 씹어 먹어도 좋으며 말려서 가루 내어 먹거나 술에 담구어 3개월이 지난 후 먹는다.




굵은 것이 볼펜 만하거나 좀 더 크며 횡취가 있는 것이 많다.
성질은 평하며 잎과 줄기 맛은 약간 매콤한 맛이 느껴지며 향이 있으며 열매도 약간 매운맛을 느낄 수 있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진삼은 당뇨 및 염증성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편적으로 개체수가 적어 귀한 약초로서 대량으로 채취 하기는 어려운 약용식물이며 성장 속도가 천종산삼처럼 아주 느리기에 더욱 귀하다.



진삼의 또 하나 특징은 산삼처럼 생장여건이 잘 맞지 않으면 휴면을 거듭하면서 성장하는 약초이다.
진삼의 모양새나 뇌두 모양이 산삼과 비슷하며 작년 묵은 싹대를 달고 있다.
칼등 다친 곳에 달여 먹으면 빠른 회복을 보인 다 전해지고 있다

진삼은 당뇨병 치료에 신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췌장염등 염증성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뛰어나며 각종 난치병, 각종암, 당뇨병, 갑상선 이상 증 , 임파선 염, 위염, 위궤양, 천식 등 각종 질환에 효능이 있는 훌륭한 영초이며 대체의학으로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 같다.



진삼은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부기를 가라앉히며 진통. 소염 작용 및 해독작용 등이 있다.

또한 허약체질, 과로, 폐렴, 풍화로 인한 치통, 타박상, 폐 농양, 임병, 산기, 뱀에 물린 상처, 벌에게 쏘였을 때, 방광의 산증 ,가려움증, 옹 저, 종기, 대상포진, 피부소양을 치료합니다.



하루 20~3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여도 되며 외용 시 찧어 상처 부위에 바르거나 가루로 내어 바른다.

중국 <천보본초>에서는 "화로 인한 치통의 치료에 물고 있으면 치통이 즉시 사라지며, 잎을 찧어 귀 뒤에 붙이면 안내예(眼內翳)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진삼은 가래을 삭이며 기침을 멎게 하고 발표(發表)하고 찬기운을 흩으며 풍한으로 인한 감기, 물을 마시다가 살이 들였을 때 나는 기침, 타박상을 치료한다.
하루 20~3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가루 내어 물에 타서 복용 하여도 좋다.



진삼은 뿌리 모양을 비전문가 가 볼 때 마치 천종산삼으로 착각
하게 한다.
인슐린을 투여 하는 등 중증 당뇨병 환자께 진삼 2~3 뿌리를 복용 시킨 후 한나절(8~12시간) 지난 후 혈당을 재어보면 혈당수치가 정상인 가깝게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몇 가지 약제와 함께 쓰면 더욱 좋다.


진삼은 기를 복 돋우며 순환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음식을 소화 시키며 소화불량을 치료하는데 열매 10~20그램을 물로 달여서 차대용으로 마시면 좋다.



진삼은 당뇨병 치료에 신약으로서 진삼과 몇 가지 약초를 첨가하여
달여
복용하면 당뇨병이 근본적으로 치유 된다 알려져 있으며 오랜 시간 동안 인슐린을 쓴 사람은 잘 낫지 않으며 설사 낫는다 할지라도 시간이 좀더 오래 걸릴수 있다.


그러나 일반 당뇨의 중증 환자는 6개월에서 1년이상 장기 복용하면
치유가 가능하다한다.

진삼을 복용하면 기운이 나며 혈액이 맑아지며 밥맛이 좋아지고 위와 간, 폐가 튼튼해진다.

진삼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 관절염, 여성의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 불임증, 빈혈 등에도 뚜렷한 치료 효과가 있다.

진삼을 잘 활용하면 관절염, 신경통, 당뇨병, 고혈압, 부인병, 간염, 간경화 등 거의 모든 질병을 고칠 수 있다.

진삼 뿌리를 30도 이상의 술에 담가 3~6개월 숙성시킨 진삼주는 맛과 향이 각별하다.



진삼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기력을 늘리며 혈압을 낮추고 두통을 치료 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단 진삼을 복용 할 때는 복용법과 피해야 할 음식은 철저히 가려야 된다.

진삼을 보면 어떤 것은 산삼처럼 휴면 거치면서 성장 하여 육질이 단단하며 질긴 편이나 봄에 채취한 것은 다소 좀 연하다.


- 진삼의 복용법 -

진삼을 복용할 때에는 금해야할 음식과 복용법을 철저하게 지키는것 이 우선 과제이다.

- 금기할 음식 -
* 복용 하루 전 날 저녁은 간단히 소화가 잘되는 죽을 먹고 구충제를 먹는다.
* 복용 하루 전.후 모든 육류, 해산물, 녹두, 두부, 땅콩 먹지 않으면 좋다
* 복용 전날 저녁은 죽을 먹고 이른 새벽 진삼을 생수에 씻어 될 수 있으면
최대한

   오래도록 씹어 먹을수록 좋다.
   (먹는 다는 생각 보다 껌을 씹듯이 조금씩 떼어 계속 씹는다)
* 복용후 아침 식사는 간단히 죽을 먹으면 더욱 좋으며 꼭 필요하다면 정상적
   식
사를 하되 금기 음식을 피하고 간단하고 부드럽게 간단한 찬 종류로 식사를
   하면
된다.
*진삼의 복용법은 산삼과 비슷하며 복용하는데 쉽게 생각하지 말고 복용법을
  대
로 지키고 정성을 기울여 복용하는 것이 효능을 을 제대로 볼 수 있기 때문이
  다.


......^^백두대간^^......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의 효능  (2) 2024.04.19
찔레꽃,나무,뿌리의 효능  (2) 2024.04.18
지칭개의 효능  (0) 2024.04.16
쥐똥나무(남정자)의 효능  (2) 2024.04.15
주엽나무(쥐엄나무)의 효능  (0) 2024.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