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파 렴 치(破廉恥) 破:깨뜨릴 파. 廉:청렴할 렴, 恥:부끄러울 치,
염치가 없어 도무지 부끄러움을 모름.
廉恥는 淸廉하고 羞恥를 아는 마음이다. 따라서 破廉恥하면 그 반대의 뜻으로 잘못을 범하고도 도무지 부끄 러움을 느끼지 못 하는 마음이라 하겠다.
'沒廉恥(몰염치)한 사람', '厚顔無恥(후안무치)한 사람'이라고나 할까. 管鮑之 交로 有名한 管子의 牧民篇에 보면 나라를 버티게 하는 네 가지 德目이 나온다.
禮義廉恥가 그것으로 一名 '四維(사유)'라고도 한다.
그런데 四維중 하나가 없으면 나라가 기울게 되고, 둘이 없으면 위태롭게 되 며, 셋이 없으면 뒤집어지고, 모두 없으면 그 나라는 파멸을 면하지 못하게 된 다고 했다.
곧 禮義廉 恥는 나라를 존재케 하는 매우 중요한 기본 덕목인 셈이다. 그러니 까 破廉恥가 판을 치게 되면 나라가 위태롭게 된다.
후에 오면 여기에다 孝 悌 忠 信네 德目을 합쳐 八 德이라 했 다. 앞서 四維가 나라를 떠받치는 데 필요한 덕목이라면 八 德은 人間關係에 서 지켜야 할 네가지 덕목인 셈이다.
곧 四維 八德은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 도덕률인 것이다.
중국에서는 예부터 八德을 妄覺한 者는 '忘八'이라 하여 인간 취급을 해 주지 않았다.
'忘'이 가장 흔한 性씨인 '王'과 발음이 같아 그런 사람을 '놈'이라는 뜻의 '蛋' 을 덧붙여 '왕팔단(王八蛋-왕빠딴) 이라고 했는데 지금도 중국에서는 가장 심 한 辱(욕)이 되고 있다.
破廉恥나 王八蛋은 사람이 기본으로 갖추어야 할 덕목을 缺如(결여) 했을 때 얼마나 무서운 결과가 뒤따르는지 잘 보여준다고 하겠다.
[출 전]《管子》<牧民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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