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의 가르침

`화내는 인생` 에 기쁨은 없다.

eorks 2012. 8. 15. 00:18
화(怒)를 다스리면 인생(人生)이 달라진다.
제2장 화는 행복을 파괴한다.

`화내는 인생` 에 기쁨은 없다.

만약 어떤 사람이 항상 화를 내는 성격이라고 한다면 그 사람은 평생 무엇을 느끼는 것일까요?
`화` 가 나면 `기쁨` 을 잃어버린다고 앞에서 이야기했습니다. 따라서 그 사람은 줄곧 불행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서 아주 작은 기쁨도 느끼지 못하고 불만투성이인 불행한 인생인 것입니다.
불쌍한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그런 그 사람의 성격이니까 어쩔 수 없다. 그대로라도 상관없다.` 라고 내버려 두어도 좋겠지만 역시 불쌍한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인간에게는 일을 하는 기쁨과 아이를 키우는 기쁨, 건강하게 활동하는 기쁨, 모두와 사이좋게 지내는 기쁨 등 `삶의 기쁨` 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어딘가로 여행을 가거나, 예쁜 옷을 입고 멋을 부리는 기쁨과 즐거움이 있습니다. 항상 화를 내는 사람에게는 그런 모든 기쁨과 무관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불만투성인 사람과 함께 여행이나 밥을 먹으러 가보십시오. 그 사람은 반드시 상대까지 초조하게 만들정도로 불평만 토로하고, 무엇 하나 기쁨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주위에서 무엇 하나 기쁨을 느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즐거움을 느끼지만 그 사람만은 불행할뿐입니다. 그리고 함께 간 사람까지 즐거움이 사라져버릴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주위의 사람에게는 피해만을 줄 뿐입니다. `화내는 것은 본능이다.` 라고 내버려둘 수는 없는 이유입니다.


인간에게는 일을 하는 기쁨과 아이를 키우는 기쁨, 건강하게 활동하는 기쁨, 모두와 사이좋게 지내는 기쁨 등 `삶의 기쁨` 이 얼마든지 있다.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