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세술(處世術)

과거의 선택이 후회 스러울 때

eorks 2016. 11. 1. 00:02

유쾌한 처세술
고개를 들고 걸어라
#5 인생살이 기본 공식
과거의 선택이 후회 스러울 때
    한밤중에 아내가 잠에서 깨어보니 곁에서 자던 남편이 보이지 않았다. 집안 구석구석을 돌며 남편을 찾고 있는데 어디선가 흐니끼는 소리가 들렸다. 소리를 따라가 보니 남 편이 지하실에서 쭈그리고 앉아 울고 있었다. "무슨 일이에요. 여보?" 아내가 걱정스러운 얼굴로 물었다. "20년 전. 우리가 결혼하기 전에 당신이 임심했잖아, 기 억 나?" 남편이 눈물을 닦고 코를 훌쩍이면서 말했다. "물론이죠." 아내가 얼굴을 붉히며 대답하자, 남편이 여전히 울먹이 는 목소리로 말했다. "당신 아버지가 내 멱살을 잡고 당신과 결혼하지 않으면 감옥에 집어넣겠다고 하셨던 것도?" "그래요, 기억해요." "내가 왜 그때 감옥에 가지 않았을까 너무 후회돼. 그랬 다면 오늘 밤에 형기를 마치고 출소했을 텐데."
    이루지 못한 꿈으로 고통 받지 마라. 살다보면 누구나 잘못을 저지르고, 후회도 한다. 초능력자가 아닌 이상. 앞날에 어떤 일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시간이 흐른 후 잘못을 깨닫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일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과거에 집착하고 가지 않은 길에 대해 미련을 갖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후회한다고 해서 시간을 과거로 되돌릴 수 있을까? 현재 상황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 시간은 계속 흐르고 있고, 과거는 결코 되돌릴 수 없다. 과거의 꿈에서 깨어나라. 그래야만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고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다.

......^^백두대간^^........白頭大幹

'처세술(處世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한 길로 들어 섰을 때  (0) 2016.11.03
현실이 불만 스러울 때  (0) 2016.11.02
이건 아니다 싶을 때  (0) 2016.10.31
당황해서 일을 그르쳤을 때  (0) 2016.10.30
기적을 바라고 있다면  (0) 2016.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