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허위 광고가 금지되어 있다. 그렇지만 자동차, 맥주, 담배
광고 등 범람하는 광고를 보면 반드시 올바른 정보만을 전달하고 있
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어떤 상품이 다른 상품보다 낫다
고 광고하고, 그 다른 상품은 역시 또 다른 것보다 그것이 더 낫다
고 광고하고 있다.
그리고 상품과 관계가 없는 포장이나 디자인이 많이 사용되고 있
다. 더욱이 오늘날에는 그런 것이 관행이 되어 좋은 세일즈 방법이
라고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담배 광고를 보면 아
름다운 여자가 차 안에서 담배를 멋지게 피우는 모습이 나온다. 물
론 이것이 거짓말을 하는 것만은 아니지만, 실제로 끽연을 하는 사
람들과 이 여성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지 않는가?
탈무드에는 일찍이 이러한 세일즈 방법은 금지되어 있다. 그런 방
법은 어떤 의미에서는 사람을 속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탈무
드에서는 소를 팔 때 다른 색깔을 칠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여
러 종류의 도구에 색을 칠하여 새 것으로 보이게 하는 것도 금지하
고 있다. 즉, 속일 목적으로 그와 같이 색을 칠하는 것은 규제되어
있다.
특수한 예로 어떤 노예가 자기의 머리를 염색하고 얼굴을 화장하
여 젊게 보이게 한 뒤 사는 사람을 속인 경우를 예로 들고 있다. 또
과일 장수가 오래 된 과일 위에 신선한 과일을 살짝 얹어 놓고 파는
것도 안 된다고 한다.
또한 탈무드에는 건물의 안전 규정에 대하여 처마의 길이, 발코니
기둥의 굵기 등에 이르기까지 아주 상세하게 씌여 있다. 노동 시간
도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인 관행 이상으로 노동 시간을 늘려서는 안
되며, 과일을 따는 고용인이 어느 정도 과일을 따 먹는 것은 금지할
수 없다고 되어 있다.
탈무드에는 상품을 팔 때 그 물건과 동떨어진 이름을 붙이지 못하
도록 규정하고 있다. 오늘날 미국의 광고에서는 `킹 사이즈`라든가
`풀 야드`라는 식의 지나친 과장이 사용되고 있다. 풀 야드란 1야드
에 지나지 않는 것이므로 탈무드에는 그러한 과장된 말은 금지되어
있었다.
......^^백두대간^^........白頭大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