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몽골, 중국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9)

eorks 2019. 6. 9. 00:21

세계무형유산 /몽골, 중국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Urtiin Duu, traditional folk long song]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국가 : 몽골(Mongolia),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8년
    본문 :
    장가(長歌)인 우르틴두(urtiin duu, urtyn duu)는 단가(短歌)인 보기노두(bogino duu)와 더불어 몽골의 주요 민요 형식이다. 우르틴두는 몽골의 중요한 축제 및 행사와 관련된 의식 표현 형식이므로 몽골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진다. 결혼식, 새 집의 준공식, 어린이의 탄생 행사, 망아지의 낙인식 등 몽골의 유목 사회에서 축하할 만한 여러 사교적 행사 때 우르틴두를 연행한다. 우르틴두는 또 씨름·궁술·마술 등의 경연이 이루어지는 축제 나담(naadam)에서도 들을 수 있다.

    우르틴두는 서정적 노래로, 풍부한 장식음, 가성, 매우 폭넓은 음역, 자유로운 작곡 형식 등이 특징이다. 올라가는 멜로디의 경우 느리고 점진적인 반면, 떨어지는 멜로디는 가끔 활기찬 리듬으로 중단되기도 한다. 우르틴두의 연행과 작곡은 조상 대대로 살았던 초원에서 이루어지는 몽골 유목민의 전원적인 생활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000년 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우르틴두는 13세기 이후 문학 작품으로 기록되어 왔다. 오늘날까지 지방마다 매우 다양한 양식이 보전되고 있으며, 현대에도 작곡과 연행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우르틴두는 몽골과 중국 북부의 네이멍구(內蒙古) 자치구에 사는 유목민들의 사교적·문화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50년대부터 진행된 도시화와 산업화는 점차 몽골인의 전통적인 유목 생활을 대신하게 되었고, 우리틴두의 전통적 관습과 표현은 대부분이 사라졌다. 그리고 유목 생활의 전통을 지켜온 몽골인은 유목생활의 기반인 초원이 사막화되자 대부분 정주 생활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유목민의 특징과 경험을 찬양하는 우르틴두의 고전적인 주제는 그 타당성을 잃은 상태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르틴두, 전통 민요 장가(長歌) [Urtiin Duu, traditional folk long song]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