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불가리아 /스레바르나 자연 보호 지역(27)

eorks 2019. 6. 27. 00:23

세계자연유산 /불가리아 /스레바르나 자연 보호 지역
[Srebarna Nature Reserve]
요약 : 도나우(Danube) 강 근처의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Srebarna Nature Reserve)은 담수호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면적은 600㏊ 이상이다. 희귀종이나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조류 100여 종의 번식지이며, 약 80종의 새들이 매년 이 지역에서 겨울을 난다. 가장 희귀한 새로는 달마시안펠리컨(Dalmatian pelican), 대백로(大白鷺, Great Egret), 해오라기(night heron), 붉은왜가리(purple heron), 브론즈따오기(glossy ibis), 노랑부리저어새(white spoonbill) 등이 있다.

스레바르나 자연 보호 지역

스레바르나 자연 보호 지역

    국가 : 불가리아(Bulgaria)
    위치 : 실리스트라 지방의 스레바르나(Village of Srebarna, Province of Silistra);실리스트라 시의 서쪽 16㎞, 도나우 강의 남쪽 1㎞(16㎞ west of the town of Silistra and 1㎞ south of the Danube)
    좌표 : N44 6 51.984,E27 4 41.016
    등재연도 : 1983년(2008년 수정)
    탁월한 보편적 가치 :
    도나우 강의 서쪽 스레바르나 주에 인접한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은 638㏊의 호수와 습지 생태계를 보호하고 있다. 자연보호구역에는 호수와 북쪽의 예전 농경 지대, 도나우 강을 따라 이어진 조림 지대(belt of forest plantation), 코믈루카(Komluka) 섬, 강둑과 섬 사이의 수생 지대가 있다.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은 서부 구북구(舊北區, Western Palaearctic) 철새들의 이동 경로에 있는 중요한 습지대로서 조류 99종과 철새 80종이 서식하고 있다. 자연보호구역은 산으로 자연스럽게 둘러싸여 있어 물새 떼를 관찰하는 데 이상적이다.

    완전성 :
    이 유산에 있는 호수는 도나우 강가의 습지대에서 물이 빠진 후 생긴 호수 중 규모가 가장 크며, 이는 1949년에 제방이 세워지기 전까지 강과 연결되어 있었다. 이곳은 인공적인 물 관리 제도에 의해 유지되므로 자연적이라고 볼 수 없다. 봄철에 도나우 강물이 호수로 흘러들어가도록 하기 위해 1994년 호수와 강 사이에 수로를 건설하였다.

    자연보호구역은 엄격하게 보호되는 구역으로서 과학적인 연구 목적으로 관리되며, 보호 및 관리 활동은 보호구역 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허용되고 있다. 이곳에 서식하는 핵심 조류종들이 이동 경로를 통해 이동하거나, 이곳에서 생존하는 것을 보호하려면 이 지역을 포함하여 주변 지역도 보호 관리 구역에 넣어야 한다.

    2008년에 673㏊의 완충 지역을 지정하여 이 유산 지역을 보호하고 있다. 이 완충 지역은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의 일부분이지만, 세계유산의 일부에 속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419㏊에 달하는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 주변은 ‘펠리카나이트(Pelikanite)’로 알려진 인접 보호구역 내에 있다. 완충 지역의 목적은 인간들이 자연 보호구역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유산을 보호하는 것이다.

    본문 :
    도나우 강 근처의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은 담수호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면적은 600㏊ 이상이다. 희귀종이나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조류 100여 종의 번식지이며, 약 80종의 새들이 매년 이 지역에서 겨울을 난다. 가장 희귀한 새로는 달마시안펠리컨, 대백로, 해오라기, 붉은왜가리, 브론즈따오기, 노랑부리저어새 등이 있다.

    이 자연보호구역은 다양한 야생 조류와 불가리아(Bulgaria) 조류상(鳥類相, avifauna)의 절반에 달하는 조류종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되었다. 스레바르나 보호 지역에서 발견된 조류종은 흑백조(mute swan), 다양한 기러기와 오리 떼, 큰논병아리(red-necked grebe), 습지대에 서식하는 유럽산 습지제비갈매기(marsh tern) 두서너 종과 수염오목눈이(bearded tit) 등이다. 수달도 가끔 이곳에 나타나며, 쇠기러기(White-fronted goose), 바다비오리(red-breasted goose), 흰눈썹울새(blue throat)는 이 보호구에서 겨울을 나는 조류들이다.

    이 지역에서 발견된 식물군은 67종이다. 여기에는 수련(water lily)과 독특한 습지 식물군이 포함되어 있다. 갈대는 보호구역의 3분의 2 지역을 차지하며 호수 주변에 두꺼운 보호벽을 형성하고 있다. 갈대들로 이루어진 갈대 섬(reed-mace islands)은 새들이 알을 품기에 적당한 장소이다. 담수호는 도나우 강의 범람원에 자리하며, 1949년까지는 강과 연결되어 있었다. 강과 분리되면서 해마다 홍수 피해를 막았으며 호수의 수면이 매년 1ⅿ씩 낮아졌다. 그러나 1978년에 호수의 수면이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 운하가 건설되면서 다시 도나우 강과 연결되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호수 생태계를 회복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연보호구역은 해마다 거듭되는 갈대의 대규모 퇴적과 급격하고 비정상적인 성장, 도나우 강의 물 부족에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점점 층이 두꺼워지고 확대된 갈대 지대로 야생돼지, 여우, 자칼들이 새 둥지와 서식지를 위협하게 되었다. 아이언게이트 댐(Iron Gate Dam) 건설을 비롯한, 일련의 상류에서의 인위적인 간섭은 이 지방의 도나우 강과 스레바르나의 자연적인 수문학적 특성을 바꾸어 놓고 있다.

    이 지역은 1942년에 야생조류보호지(wildfowl refuge)로 지정되었으며, 1948년 9월 20일 칙령 No. 2-11-931로 식품농림부에 의해 자연보호구역(nature reserve)으로 지정되었다. 이 보호구역은 1974년 3월 7일 세계유산지역, 1975년 9월 24일 국제습지조약(Ramsar Convention) 지역, 그리고 1977년 1월에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으로 지정되었다.

    보존 및 관리체계 :
    스레바르나 호수는 불가리아 최초로 국제 승인 및 법적 보호를 받은 습지이다. 이곳에 서식하는 다양한 조류들을 보호하기 위해 1948년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1998년 불가리아의 보존지구 처리에 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세심하게 관리되는 보존지구(Managed Reserve)’로 분류되었으며 유일한 국가유산으로 관리되고 있다. 관리 및 통제는 수자원환경부와 지자체의 책임 하에 운영되고 있다. 자연보호구역은 뤼스(Russe) 지역의 환경 및 수자원을 관리하는 지역 조사단의 관할권에 속한다.

    세계유산목록의 등재 외에도, 스레바르나 호수는 국제습지조약 및 유네스코생물권보전지역(UNESCO Biosphere Reserve)으로 지정되어 국제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인정받는 습지로 보호받고 있다.

    호수는 1989년 버드라이프 인터내셔널(BirdLife International)에 의해 중요한 조류 생태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유럽의 생태 보호구역 수준과 동일하게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보호받고 있다. 이곳은 또한 세레바르나 특별 보호구역 및 루도고르세레바르나(Ludogorie-Srebarna) 특별 보전 지역의 ‘나투라 2000(Natura 2000, 유럽 최대의 생태 보호구역)'에 포함되어 있다.

    이 구역은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최신 관리 계획으로 유지시켜야 한다. 관리 계획의 핵심 목표는, 조류 번식지를 보호하고 철새들이 단기간 머무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보존하는 것이다. 자연보호구역 내 많은 지역들이 가진 각각 다른 보존 가치에 따라 구체적인 제도가 준비되어 있다.

    호수 관리에 필요한 핵심 사항은 가능한 한 자연 상태 그대로의 수질 상태를 유지하고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습지 식물 관리 또한 조류들이 서식하는 데 알맞게 최적화시켜야 한다. 사람들의 사용을 통제하고 밀렵 및 불법 어로 행위 방지도 지속적으로 관리 및 통제되어야 한다. 관리 계획 시행에 따른 활동 감시 관찰은 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모든 목표는 관리 계획 내에서 정의되고 새로워져야 한다. 이 유산의 가치를 보호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이 한계 밖에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이 유산의 완충 지역은 외래종 동식물 유입, 산업 및 기타 폐기물로 인한 오염, 번식기나 알을 품는 시기에 실시되는 불법 조류 사냥, 갈대숲 방화 및 다양한 새의 번식지나 서식지를 훼손하는 모든 행위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부 문제들의 경우, 이 유산의 완충지역이 갖고 있는 개념 외에 다른 대안이 필요할 수 있다. 서부 구북구 철새들의 이동 경로 및 도나우의 루마니아(Romania) 쪽에 접한 다른 보호구역도 이 유산과 연계된다면 이곳의 완전성과 자연적 가치의 보호를 강화시키게 될 것이다.

    등재기준 :
    기준 (ⅹ) : 과거 불가리아에 널리 퍼져 있던 중요한 습지의 전형을 잘 보존한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은 위험에 처한 다양한 동식물들의 대피처가 되어 왔다. 이곳 습지는 많은 종류의 조류들이 모여서 겨울을 나는 중요한 번식지이다. 갈대들로 이루어진 갈대 섬과 물에 잠긴 버드나무 습지는 조류들에게 중요한 번식지를 제공한다. 갈대숲지대는 호수의 북쪽 가장자리로 가면서 점차 습지를 형성하고 있다. 도나우 강을 따라 호수의 북서쪽 강기슭으로 오르다 보면 서양흰버드나무(White Willow)들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에 있는 조류의 풍부한 다양성은 이곳의 국제적 중요성에 대한 근거가 된다. 이 자연보호구역은 종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조류의 숫자를 유지하고 있다. 이곳에는 난쟁이가마우지(Pygmy Cormorant), 유럽산잠수오리(Ferruginous Duck), 흰꼬리수리(White-tailed Eagle), 흰눈썹뜸부기(Corncrake) 등 전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네 종의 번식 개체 수가 가장 많을 뿐만 아니라 불가리아에서 유일한 달마시안펠리컨의 군락지이다.

    스레바르나 자연보호지역에는 또한 유럽 보호종으로서 가치가 있는 덤불해오라기(Little Bittern) 붉은해오라기(Night Heron), 스콰코 해오라기(Squacco Heron), 쇠백로(Little Egret), 대백로(Great White Egret), 얼룩백로(Purple Heron), 브론즈따오기(Glossy lbis), 저어새(Spoonbill), 황오리(Ruddy Shelduck) 등이 서식한다.

    3종류의 제비갈매기 모습도 이곳에서 발견된다. 전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피그미가마우지(Pygmy Cormorant)와 바다비오리(Red-breasted Goose)가 이곳에서 겨울을 나며, 쇠기러기(White-fronted Goose)와 회색기러기(Greylag Goose), 유럽개똥지빠귀(Fieldfare) 등이 월동하는 개체 수도 주목할 만하다. 이 자연보호구역은 총 173종에 달하는 조류의 중요한 서식지이며, 그 중 78종이 유럽의 보호조류이고 9종은 전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조류로 등록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레바르나 자연 보호 지역 [Srebarna Nature Reserve]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