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미국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
[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
요약 : 뛰어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이 공원은 200,000㏊ 이상 뻗어 있으며 유럽 대륙 전체의 생물종과 맞먹는 130종의 나무를 비롯하여 3,500종(種) 이상에 달하는 식물의 서식지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도롱뇽을 포함하여 위기종(Endangered, EN) 동물들도 많이 발견된다. 사람의 손길이 상대적으로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인간의 영향이 미치기 전의 온대성 식물군(temperate flora)의 모습을 보여 준다.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
국가 :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위치 : 테네시 주 코크, 블라운트, 세비에 카운티(Counties of Cocke Blount and Sevier in the State of Tennessee), 노스캐롤라이나 주 스웨인, 헤이우드 카운티(counties of Swain and Haywood in the state of North Carolina)
좌표 : N35 35 35,W83 26 8
등재연도 : 1983년
특징 :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은 북아메리카에서 플라이스토세의 빙하작용에서 살아남은 온대지역 식물상과 동물상의 주요 피난처이다. 북극지 제삼기 식물군이 다양하게 남아 있는 세계 최대의 곳이며, 플라이스토세 말의 식물군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자연 체계의 생물 진화가 지속될 정도로 넓으며, 그 생물 다양성은 비슷한 규모의 다른 온대보호지역들을 능가한다. 지구상에 남아 있는 가장 넓은 가문비나무 숲을 포함하여 인간의 방해를 받지 않은 원시림으로서 매우 아름답다.
본문 :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은 미국 동부에서 가장 중요한 자연지역으로서 온대 낙엽성 견목 수림(temperate deciduous hardwood forest)으로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례이다. 따라서 다양한 북극지 제삼기 식물군의 뛰어난 사례로서, 상당한 수의 온대 수종을 가지고 있다. 플라이스토세의 빙하 작용이 일어나는 동안 온대와 아한대 동식물의 주요 피난처였으므로, 생물의 종이 매우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고유종이 있다. 130종의 나무는 유럽대륙 전체의 식물종과 맞먹는 종수이다. 이 때문에 식생 분포가 매우 다양하다. 많은 위기종 동물들의 서식처이며, 아마 세계에서 도롱뇽의 종이 가장 다양할 것이다. 북아메리카 고유 연체동물의 중심지이다.
두드러진 지형적 특징은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으로서 16개의 봉우리가 있으며 높이 1,829m가 넘는다. 보다 낮은 산등성이들은 중심 산마루에서 방사상(radiating spurs)으로 뻗어나간다. 넓게 보면, 공원의 지형은 다소 날카로운 능선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경사가 급한 쪽은 V자 형태의 협곡(V-shaped valleys)에 의해 갈라져 있다. 산맥의 지맥과 분기 지점 여러 곳에는 맑은 시내가 빠르게 흘러내리면서 복잡한 배수 체계를 이룬다. 공원에는 22곳의 주요 집수지가 있는데, 지하수면이 거의 모든 지역의 지표면 가까이에 분포되어 있다. 편마암, 편암, 퇴적암으로 이루어진 선캄브리아시대의 변성암들(metamorphic rocks)이 많다.
식생은 높이와 경사와 토양의 습윤 정도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 5개 종이 어류 및 야생동물국의 위기종 식물 목록(Fish and Wildlife Service List of Candidate Endangered Plants)에 공식적으로 올라 있다. 최소한 50종의 토종 동물을 포함한 다양한 동물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식물상이 다양하다는 의미이다. 몇 종의 박쥐와 200종이 넘는 조류가 공원에 서식하고 있다.
강수량이 많고 수많은 개울이 흘러 폭넓은 종류의 양서류가 서식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이다. 공원에는 다양한 무척추동물과 70여 종의 토종 어류와 거미, 곤충, 기타 절지동물, 100여 종이 넘는 날도래(caddisfly)와 강도래(stonefly)가 있다.
고고학적 유적지는 선사 시대(15,000년 전)의 사람들이 사냥을 하고 채집을 했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 현재 공원의 역사적, 문화적 설명은 주로 1800년대 중반부터 1920년까지의 구조물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여기에는 미국에서 가장 멋진 통나무 건축물이 포함된다.
공원에는 미시시피기, 우드랜드기, 고대기, 고 인디언 문화기 등 콜럼부스의 아메리카 발견 이전의 원주민의 문화의 증거를 담고 있다. 초기 우드랜드 문화기는 북아메리카의 조직화된 원예학의 최초의 증거인 범람원(river floodplains)에서의 원시 농경을 보여 주고 있어 고고학적으로 특히 중요하다. 원주민들은 동굴을 피난처로 사용했고 벽에서 석고(gypsum)와 미라빌라이트(mirabilite)를 잘라 냈다. 국립공원 내에서는 150여 곳의 고고학적 유적지가 확인되었다. 초석(saltpeter) 침전물이 동굴 벽에서 발견되었으며, 1809년과 1819년 사이에는 귀중한 질산염을 떼어내어 화약 공장으로 보내어 가공하였다. 공원 내에는 3개의 교회와 14곳의 묘지가 아직 남아 있으며, 일반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중심지역에는 영구 거주 주민은 없다. 완충지역에는 약 240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고, 과도지역에 1,500명이 더 살고 있다. 인구의 25%만이 도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향후 의미 있는 도시화가 더 진전되리라고 예상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농업, 관광업,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1926년 5월 22일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76년 6월에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으로 설정되었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안개로 뒤덮이는 독특한 모습의 산맥과 광활하게 펼쳐진 원시림, 맑게 흐르는 하천들의 경치가 너무나 아름다운 지역이다.
기준 (ⅷ) :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은 다양한 북극지 제삼기 식물군의 뛰어난 예로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지역이며, 최근 인간의 영향을 받기 전의 모습과 같은 플라이스토세 말기의 식물군의 형상을 보여 준다.
기준(ⅸ) :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은 북극지 제삼기 식물군이 가장 넓게 남아 있는 지역 중 하나이며 광대한 지역이어서 자연 체계의 생물 진화가 지속되는 중요한 사례가 된다.
기준(ⅹ) :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은 세계에서 생태학적으로 가장 풍부하고 다양한 온대보호지역 중 하나이다. 105종의 토종 나무를 비롯하여 1,300여 종 이상의 토종 관다발 식물에, 거의 500여 종의 비관다발 식물이 더해져서 식물상이 매우 다양하며, 비슷한 크기의 다른 온대보호지역과 맞먹거나 이를 능가한다. 또한 전체적으로 생태계가 건강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점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도롱뇽(31종)의 서식지이며 폐가 없는 도룡뇽(lungless salamanders) 24종의 중심 서식지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 [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