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인도 /카지랑가 국립공원(44)

eorks 2019. 7. 16. 01:48

세계자연유산 /인도 /카지랑가 국립공원
[Kaziranga National Park]
요약 : 아삼(Assam) 지방 중심부에 있는 자연 공원으로, 인도 동부에서 사람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마지막 지역 중의 하나이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도코뿔소/외뿔코뿔소(one-horned Rhinoceros, Indian Rhinoceros)의 서식지이며, 호랑이, 코끼리, 표범, 곰을 비롯한 다양한 포유류와 수많은 조류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카지랑가 국립공원

카지랑가 국립공원

광활한 공원은 지프차로 달리며 구석구석을 감상할 수 있다

길목을 가로막은 코뿔소. 코뿔소의 최고속도는 80km에 달한다

카지랑가 국립공원

카지랑가 국립공원

코끼리 투어

코끼리 투어를 즐기는 사람들

초원의 물소 떼

투어의 안전요원

코호라 마을

인도 여인

코호라 과일가게

현지인들의 민속쇼

    국가 : 인도(India)
    위치 : 아삼 주(State of Assam)
    좌표 : N26 40 0,E93 25 0
    등재연도 : 1985년
    본문 :
    아삼 지방 중심부에 있는 자연 공원으로, 인도 동부에서 사람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마지막 지역 중 하나이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도코뿔소(one-horned rhinoceroses) 서식지이며, 호랑이, 코끼리, 표범, 곰을 비롯한 다양한 포유류와 수많은 조류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이 유산은 미키르 고원(Mikir Hills) 아래에 있는 브라마푸트라(Brahmaputra) 강의 남쪽 둑에 있다. 공원은 브라마푸트라 강 범람원에 있으며, 강변 서식지는 주로 키가 크고 밀도가 높은 초지로 덮여 있으며 개방된 숲이 흩어져 나타난다. 숲은 시내와 수많은 작은 호수(bheels)를 연결시키고 있다. 이 지역의 4분의 3 이상이 브라마푸트라 강의 범람으로 매년 물에 잠긴다. 토양은 브라마푸트라 강과 그 지류의 충적 퇴적물로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세 가지 식물군으로는 범람원 충적토 초지(alluvial inundated grasslands), 열대 습윤 상록수림(tropical wet evergreen forests), 열대 반상록수림(tropical semi-evergreen forests)이 있다. 서쪽에는 초지가 주를 이루는데, 높은 곳에는 키가 큰 코끼리부들(elephant grass, Typha elephantina)이, 작은 호수(bheels) 주위의 낮은 곳에는 키가 작은 벼과식물들이 자란다. 초지는 수천 년 동안 매년 홍수로 물에 잠기고 불에 타서 유지되어 왔다. 칸차냐우리(Kanchanjhuri), 판바리(Panbari), 타물리파타르(Tamulipathar) 지구 근처의 열대 습윤 상록수림에는 교목들이 우거져 있다. 바구리(Baguri), 비말리(Bimali), 할디바리(Haldibari) 근처에는 열대 반상록수림이 나타난다.

    공원에는 멸종 위기에 처한 인도의 동물 약 15종이 서식하고 있다. 인도코뿔소와 인도코끼리(Indian elephant)가 가장 많이 살고 있는 곳이다. 그 외에 포유류에는 도가머리랑구르(capped langur), 훌룩(hoolock gibbon), 호랑이(Panthera tigris), 표범(leopard), 느림보곰(sloth bear), 갠지스강돌고래(Ganges dolphin), 수달(otter), 멧돼지(wild boar), 물소(water buffalo), 인도물소(gaur), 삼바(sambar), 인디아사슴(swamp deer), 돼지사슴(hog deer), 문착(Indian muntjac) 등이 있다. 코끼리와 다른 동물들은 우기가 오면, 매년 국립공원에 일어나는 홍수를 피해 남쪽 미키르 고원으로 이주한다.

    수많은 수체(water body)들은 물고기를 포함한 먹이의 저장고로서 100여 종이 넘는 철새 수천 마리가 멀리 시베리아에서부터 계절마다 이 공원을 찾아온다. 카지랑가 마을(Kaziranga Village) 근처에는 회색펠리컨(grey pelican) 군집이 있다. 관심을 끄는 다른 새들에는 검은목황새(black-necked stork), 작은무수리황새(lesser adjutant stork), 팔라스물수리(Pallas's fish eagle), 잿빛머리독수리(grey-headed fish eagle), 벵골느시(Bengal florican), 은빛가슴황새치(swamp partridge), 저돈딱새(Jerdon's Bushchat, Saxicola jerdoni)가 있다. 이곳에는 300여 종이 조류상(鳥類相)을 구성하고 있다. 파충류에는 물왕도마뱀(water monitor), 인도왕뱀(Indian python), 코브라(cobra)와 킹코브라(king cobra)가 있다.

    1969년에 처음 공고를 한 후, 1974년 2월 11일에 최종적으로 국립공원으로 발표했다. 처음에는 1908년에 보존림으로 설정했고, 1916년에 사냥 금지 구역으로 선포했다. 그리고 1950년에는 야생동식물 보호 구역으로 설정했다. 1985년 12월에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등재기준 :
    기준 (ⅸ) : 브라마푸트라(Brahmaputra) 강의 수위 변동은 강과 강변의 형성 과정을 보여주는 훌륭한 예이다.

    기준 (ⅹ) : 카지랑가는 다양한 자연적 가치가 있고 또한 많은 멸종 우려종과 철새들의 서식지이지만 그 중요성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인도코뿔소 서식지라는 점에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지랑가 국립공원 [Kaziranga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