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니제르 /아이르와 테네레 자연보존지역
[Aïr and Ténéré Natural Reserves]
요약 : 이 유산(reserve naturelle)은 면적 약 7,700,000㏊에 이르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보호 지역이며, 그중 전체 유산면적의 약 1/6은 엄정보호구역(reserve intégral, protected sanctuary, Addax Sanctuary, 1,280,500ha)으로서 보호된다. 이곳은 아이르의 화산암 암괴(volcanic rock mass of the Aïr)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암괴는 사헬지역(Sahel, 사하라 사막의 남쪽 초원 지역)의 작은 고립된 생태계(Sahelian pocket)로서 기후와 식물상과 동물상 측면에서 다른 지역과 고립되어 있으며, 테네레(Ténéré)의 사하라 사막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이 보존지역은 다양한 경관, 식물종 그리고 야생동물이 혼합되어 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0765335C9EB33524)
아이르와 테네레 자연보존지역
국가 : 니제르(Niger)
위치 : 아가데스 주(Départment d’Agades)의 아를리트 자치구(arrondissement d’Arlit)
좌표 : N18 0 0,E9 0 0
등재연도 : 1991년(1992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등재)
탁월한 보편적 가치 :
아이르와 테네레 자연보존지역(Aïr and Ténéré Natural Reserves)은 7,736,000㏊에 달하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넓은 보호구역 중 하나이다. 이곳은 니제르의 사하라-사헬지역 야생동물의 마지막 보루이다. 이 보존지역은 높이 2,000m까지 솟은 아이르 산악 육괴(mountain massifs of Aïr)와 테네레 사막(Ténéré desert)의 거대한 평원의 두 주요 지대로 나뉜다. 사막의 한복판에 위치하고 있는 아이르(Aïr)에는 사헬의 식생(Sahelian plant life)을 가지는 좁은 지역이 있으며 여기에 수단(Sudan)적인 식생 요소와 사하라-지중해의 식생 요소가 섞여 있다.
완전성 :
이 유산지역은 면적이 7,736,000㏊에 이르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보호 지역 중 하나이다. 유산의 중앙 지역(1,280,500㏊)은 엄정보호구역(나사뿔영양 보호구역)으로 보호받고 있다. 사막에 사는 나사뿔영양(Addax, screwhorn antelope, Addax nasomaculatus)은 밀도가 매우 낮으며, 몸집이 큰 이유는 생존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아이르 산맥과 테네르 사막 경계에서는 모든 주요한 관문마다 경계가 표시되어 있다. 남서쪽의 강우량이 다른 야생동물 지역을 포함하도록 확장하는 문제와 나사뿔영양이 남동쪽 테르미트 산(Mt Termit)으로 이동하는 것을 고려하여 보호지역을 남동쪽으로도 확장하는 문제를 고려 중이다.
본문 :
아가데스(Agadez)에서 북동쪽으로 대략 160㎞ 떨어진 니제르의 사하라 지역에 자리하고 있는 보존지역에는 ‘나사뿔영양 보호구역’이라고 불리는 작은 면적의 핵심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사하라의 건조 지역에 자리 잡은 이 보존지역은 연평균 강수량이 약 50㎜에 불과하다. 보존지역은 높이 2,000m까지 솟아 있는 아이르 산악 육괴와 테네레 사막의 광활하고 평평한 평원의 두 주요 지대로 나뉜다. 산맥의 오래된 바위 위 웅덩이(gueltas)의 수생 군집(aquatic communities)부터 나무가 울창한 계곡과 개방된 모래사막까지 서식지가 다양하다. 아이르 산맥은 기본적으로 사하라 사막에 둘러싸여 있는 고립된 사헬의 작은 군락지대(Sahelian enclave)이지만, 수단과 지중해적인 요소들도 있다.
수단적인 요소와 지중해 요소들은 육괴가 막아 주는 덕분에 사막보다는 습기가 조금 더 많은 해발 1,000m 이상의 지역에서 발견된다. 수단 종(Sudanese species)은 Grewia(아욱과 Malvaceae의 목본 식물)와 몇몇 Ficus 속(뽕나무과의 고무나무 속 식물) 몇 종의 나무를 포함하며, 지중해 종은 야생 올리브를 포함한다. 이 보존지역에는 야생 올리브, 기장, 수수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작물 종의 야생성 친척의 중요한 개체군들이 자란다.
이 보존지역에서 40종의 포유류, 165종의 조류, 18종의 파충류와 한 종류의 양서류가 확인되었다. 세계적으로 멸종이 우려되는 사하라 유제류(ungulates of the Sahara) 몇몇 종의 중요한 개체군이 존재한다: 약 12,000마리의 도르카스가젤(Dorcas gazelle, Gazella dorcas), 170마리의 다마가젤(Dama gazelle, Nanger dama), 3,500마리의 바바리양(Barbary sheep, aoudad, Ammotragus lervia), 종종 나사뿔영양과 가는뿔가젤(slender-horned gazelle, Gazella leptoceros)도 있다. 육식동물에는 사막여우(fennec fox, Vulpes zerda)와 흰꼬리모래여우(Rüppell's Fox, Vulpes rueppellii)의 건강한 개체군과 개체 수가 작고 그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치타 15~20마리가 있다. 기록된 약 85종의 조류는 구북구(舊北區) 철새이다. 그 밖에 서아프리카에서 마지막 생존(viable) 개체군인 약 800~2,000마리의 타조(Ostrich, Struthio camelus), 상당한 개체 수를 가진 누비아느시(Nubian Bustard, Neotis nuba)가 있다. 파충류 동물상에는 사막왕도마뱀(desert monitor lizard), 모래독사(sand viper), 여러 종의 모래보아(sand boa)와 도마뱀붙이(gecko)가 있다.
이 보존지역에는 암각화 유적과 함께 구석기와 신석기의 고고학적 유적이 많은 곳에서 발견된다. 이 보존지역의 대부분에서 3,500~7,000명의 투아레그족(Tuareg)은 염소와 낙타를 키우며 이동방목 목축의 생활 방식을 유지한다. 정착한 주민들은 밀, 과일, 야채 그리고 대추야자(date palm, Phoenix dactylifera)를 키우며 관개 농업에 종사한다.
이 보존지역은 1992년 1월 세계자연보전모니터링센터(World Conservation Monitoring Centre, WCMC)에서 만든 No. Infobase 법령(Decree No. Infobase)에 의해 관보에 게재되었다.
보존 및 관리체계 :
이 자연유산은 정치적 불안정과 부족 간의 불화로 인해 1992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목록에 등재되었다. 이 자연유산은 국가와 개발 협력자들로부터 기술 및 재정 지원과 함께 법적인 보호와 충분한 관리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 자연유산은 관리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 보호지역 안에서 수렵과 벌목은 금지되었다. 그리고 나사뿔영양 보호구역 안으로 접근도 엄격하게 금지된다. 밀렵과 불법 방목은 이 자연유산을 위험에 빠뜨리는 주요 위협 요소이다. 감시와 경계 활동을 강화하여 이러한 위협에 대한 해결을 시작하였지만, 위협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 있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보호지역 안에 관리 기관의 주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지역 주민들에게 각각의 토지 이용권을 부여하고 자원의 접근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자연유산에 대한 감독과 감시가 요구되는데, 이러한 것들은 상업적 목적으로 자연유산 내에서 나무와 짚을 채집하거나 밀렵과 천연자원의 불법 채취를 금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 지역의 실질적인 발전과 보전을 위해서는 국가와 개발 협력자들의 재정과 기술 지원의 강화가 필요하다. 이는 공동체간의 효과적인 협조를 시행하기 위한 유산지역의 개발과 관리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그리고 정부와 관련 공동체에 의한 지역 자원의 공동 관리에 대한 의견 합치를 위해 요구된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아이르는 사하라 사막으로 둘러싸여서 탁월한 심미적인 가치와 흥미를 지니며, 산과 평원 풍경 아래 유존(relict) 생태계의 뛰어난 조합이 이루어져 사헬 고립 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테네레의 살아 있는 사구의 모래는 계속 이동하고 쌓이는 과정을 통해 사막 풍경을 빠르게 바꾼다. 이 지역은 뛰어난 심미적 가치를 가지는 푸른 대리석 산맥(blue marble mountains)을 포함한다.
기준 (ⅸ) : 아이르와 테네레 보존지역은 니제르의 사하라-사헬 야생동물의 마지막 보루이다. 아이르는 고립되어 있고 사람이 거의 없다는 점 덕분에 사하라와 사헬의 다른 지역에서는 멸종된 수많은 야생동물 종이 이 지역에서 생존하는 이유이다. 이 유산지역은 진행형 모래언덕, 고정 모래언덕, 돌투성이 자갈사막, 절벽 계곡, 협곡, 높은 고원, 작은 못 등 사하라 사헬 생물 다양성 보전에 필요한 아주 다양한 서식지를 포함한다.
기준 (ⅹ) : 자연유산은 도르카스가젤(Gazella dorcas dorcas), 가는뿔영양(Leptocere gazelle, Gazella leptoceros), 그리고 나사뿔영양(screwhorn antelope) 등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집(Red List, 위기에 처한 동식물 보고서)에 등재된 멸종이 우려되는 사하라 사막의 세 영양이 생존하는 자연 서식지를 포함한다. 전체 유산지역(nature reserve, 자연보존지역) 면적의 약 1/6이 나사뿔영양의 보호를 위한 엄정보호구역 법령으로 혜택을 받고 있다. 유산지역은 사하라 유제류(ungulates of the Sahara) 여러 종과 사막여우, 흰꼬리모래여우(Rüppell's Fox) 그리고 치타와 같은 육식동물의 중요한 개체군을 포함한다. 아이르 육괴는 또한 많은 수의 아프리카열대(afrotropical)와 구북구 철새가 지나가는 지대를 포함한다. 총 40종의 포유류, 165종의 조류, 18종의 파충류, 한 종류의 양서류가 이 보호지역에서 확인되었다.
식물상으로는, 스텝에는 아카시아나무(Acacia ehrenbergiana와 Acacia raddiana), 발라니테스(Balanites aegyptiaca; Zygophyllaceae, 남가새과의 교목), Maerua crassifolia (Capparaceae, 카파리스과의 식물)가 있으며 지면에는 볏과 식물들인 Panicum turgidum과 Stipagrostis vulnerans가 자란다. 충적토 저수지 안에 물이 풍부한 큰 계곡에는 둠야자(doum palm, Hyphaene thebaica), 대추야자, 아카시아 나무들(Acacia nilotica와 Acacia raddiana), Boscia senegalensis(Capparaceae, 카파리스과의 나무), 칫솔나무(toothbrush tree, Salvadora persica, Salvadoraceae 살바도라과의 교목)의 빽빽한 나무 층이 형성되어 있고 그 사이에 특히 볏과식물인 Stipagrostis vulnerans와 같은 초본 층이 어울려서 특별한 서식지가 형성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이르와 테네레 자연보존지역 [Aïr and Ténéré Natural Reserves]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https://t1.daumcdn.net/cfile/cafe/171F28234C07CF6F01) ......^^백두대간^^........白頭大幹
![](http://avimages.hangame.com/avgif/sb/sbm06wa.gif) ![](https://t1.daumcdn.net/cfile/cafe/2061F84E4FE87AC02C) ![](http://avimages.hangame.com/avgif/sb/sbf05ra.gif)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