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멕시코 /팔라폭시아나 도서관
[ Biblioteca Palafoxiana]
푸에블라(Puebla)의 팔라폭시아나 도서관(Biblioteca Palafoxiana)은 오늘날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럽의 오랜 유산을 충실하게 꽃피운 아메리카의 유일한 도서관이다. 오늘날 도서관은 41,000권 이상의 장서와 고유한 필사본 안에 들어 있는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은 대중들이 이용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소장된 장서 중에는 1473년~1821년 사이의 것도 있다(기록물 19,172점).
1646년에 설립된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은 아메리카 대륙 최초의 공공 도서관이며, 지적·문화적으로 유럽 유산의 전통을 충실하게 지켜나가고 있다. 이 도서관은 지역 사회와 깊은 결속을 맺으며, 인터넷(www.bpm.gob.mx)과 멀티미디어 기술 같은 첨단 통신 방법을 사용하여 전 세계 여러 국가 기관에서 제공되는 세계의 정보와 통합하고자 하고 있다.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은 지식을 개방하는 도서관이다.
푸에블라의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은 그 진정성, 풍부한 문헌들, 건물과 서가 등으로 주목받는 곳이다. 도서관에는 41,000권 이상의 장서와 세계적으로 고유한 여러 필사본, 9권의 희귀 인쇄본이 있으며, 세계 과학계의 판단을 기다리는 독특한 소장품도 있다. 도서관은 1646년 이후 같은 자리, 같은 건물에 계속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아메리카 대륙에 남아 있는 유일한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국가 : 멕시코(Mexico)
소장기관 : 푸에블라 팔라폭시아나 도서관
관리기관 : 푸에블라 주정부 문화부
등재연도 : 2005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 200년 이상 된 장서를 분류해야 하는 컬렉션임을 감안할 때 도서관의 배본과 정렬순서는 매우 뛰어나다.
1.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기술(www.bpm.gob.mx)
- 2003년 3월부터 9,000회 이상 도서관의 웹페이지를 방문했다. 이 웹페이지에는 도서관, 가상 방문, 소장품, 역사, 도서관 전체 카탈로그 그리고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의 현재와 미래의 프로젝트 등의 카테고리를 두어 직접적인 소통을 제공하고 있다. 웹페이지와 멀티미디어 요소는 전문 기관과 협의하여 제작하고 있다.
2. 전시실과 참고 자료실
- 매우 수준 높은 보안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엄격한 보존 및 공개의 기준을 적용한 전시실에서 귀중한 장서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03년 7월부터 25,000명의 관람객이 쌍방향 자료실을 방문했는데, 이곳에서는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의 역사적·문화적 유산을 실제 가까이서 볼 수 있다. 대중을 위한 전시회와 워크숍을 통해 29,000명 이상의 남녀노소가 책의 세계를 경험을 했다.
3. 팔라폭시아나 이동도서관 차량
- 문화 민주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만든 팔라폭시아나 이동도서관은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을 찾아가기 위해 특별히 제작한 차량 도서관이다.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의 유산에 대해 어린이와 젊은이의 관심을 일깨우기 위해 만든 것으로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의 본질을 보여주는 것이다. 푸에블라의 팔라폭시아나 도서관은 여러 활동을 통해 도서관에 관심이 있는 방문객, 연구자, 일반 대중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도서관의 정보를 이용하게 하고자 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팔라폭시아나 도서관 [Biblioteca Palafoxiana]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