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오스트레일리아 /죄수 기록
[ The Convict Records of Australia]
1788년~1868년까지 80년 동안 165,000명에 이르는 사람들을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으로 강제 이주를 시킨 일은 정부기관에 의해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이 세계화와 현대화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산업화 중이던 영국의 사법 기관은 죄수들을 선정하여 추방 선고를 했다. 죄수들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서 강제노동을 했고 결과적으로 모국에 자산이 된 식민지를 건설하게 되었다. 1788년에 죄수들이 시드니 만(Sydney Cove)에 첫발을 디딘 후 100여 년이 지난 1901년 이 식민지는 평화적으로 독립 연방국가인 오스트레일리아연방이 되었다.
유배 생활은 대부분 영국과 아일랜드 사람이었던 죄수들의 삶을 영원히 바꾸어 놓았고, 결과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의 삶을 거의 파괴해 버렸다. 헌신적인 관리들은 죄수들의 생활을 자세하게 기록해 영국에서 태어나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숨을 거둔 19세기 노동 계급에 관한 진기한 기록물이 탄생했다. 이 기록물은 오스트레일리아로 건너온 사람들의 외모, 지적수준, 직업, 범죄와 형선고, 수용소에서의 행동, 추가 처벌, 사면, 가석방 허가서, 결혼 등 죄수들의 모든 생활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죄수 개개인에 관한 자세한 재판 사항이 있어서, 이를 통해 역사가들은 초기 식민지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제, 인구통계, 문화를 형성한 인적 자원에 관한 상황을 그려 볼 수 있다.
영국에는 1615년~1776년까지 북아메리카와 서인도제도로 이송된 죄수들에 관한 재판 기록만 있고, 18세기~19세기의 형벌제도에 관한 내막까지 빠짐없이 기록한 것은 세계 어디에도 없다. 아주 멀리 떨어진 유배지 생활에 대한 압박감은 종종 죄수들을 사회 발전 자원으로 이용하는 방식의 실험적인 형벌 관리를 이끌어 냈고, 이로 인해 모든 시민들이 법적 자유를 얻는 중요한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갱생과 응분의 처벌이 병행되면서, 끔찍한 가혹 행위와 다소 개화된 방법을 교대로 사용하는 체제가 생겨났다. 범죄와 처벌에 대한 이런 2가지 접근 방법이 기록물에 꼼꼼하게 기록되어 있다.
궁극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죄수 기록(The Convict Records of Australia)」은 ‘대부분 나쁜 운명으로 빠져들 만한 열악한 상황에서 이런 상황을 벗어날 변화와 성장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어떻게 만들어갈까?’ 하는 중대한 질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죄수들 중에는 정치범과 살인자도 있었으며, 대부분이 젊었다. 그리고 영국의 자본주의 산업사회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 변동 속에서 절망스런 심정으로 저지른 범죄이며, 대부분은 유죄 판결을 받았다. 18세기 후반~19세기 초까지의 잔인한 삶의 모습과 새 땅에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이들을 이용한 형사상 실험과 그 결과에 대한 기록은 인간성에 관한 심오한 논의를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자료이다.
Indenture between London Court of Sessions and George Whitlock
Ticket of leave: James Broderick, 1831.
Certificate of Freedom: Jonathon Woollard, 1844.
국가 :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소장 및 관리기관 : 뉴사우스웨일스 주(州)기록사무소(뉴사우스웨일스주 킹스우드에 소재함), 태즈메이니아 기록사무소,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주(州)기록사무소(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주 퍼스에 소재함)
등재연도 : 2007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 「오스트레일리아의 죄수 기록」은 영국 제국주의의 정치 도구로 시작된 전 세계적인 강제이주 기간을 기록한 세계적으로 중요한 기록물이다.
- 19세기 노동자 계급 집단에 관한 자세한 기록물로, 다른 집단에 대해서는 거의 만들어진 적이 없다.
- 18세기~19세기 형벌제도의 법적·철학적·전략적 관리 측면과 그것이 인권에 미친 영향이 가장 자세하게 남아 있는 기록물이다.
- 불평등과 정의, 범죄와 처벌, 개인의 발전과 사회발전, 식민지 사회와 식민시대 후에 만들어진 사회에 관한 보편적인 질문에 답해 준다.
- 죄수들이 현대 오스트레일리아 인구 약 ⅓의 조상이 되었다는 점에서 그들에 관한 기록은 대체할 수 없는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스트레일리아의 죄수 기록 [The Convict Records of Australia]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