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오스트레일리아 /켈리 갱 이야기(1906)(127)

eorks 2019. 10. 8. 00:40

세계기록유산 /오스트레일리아 /켈리 갱 이야기(1906)
[The Story of the Kelly Gang (1906)]
    1906년에 찰스 타이트(Charles Tait, 1868~1933)가 감독한 「켈리 갱 이야기(The Story of the Kelley Gang)」는 세계 최초의 장편 극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악명 높은 범법자 네드 켈리(Ned Kelly, 1855~1880)와 그 일당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것으로,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영국에서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역설적으로, 이 영화가 개봉된 후 영화가 불법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범법 행위에 대한 내용을 담은 영화를 검열하기도 했다.

    1940년대 중반, 「켈리 갱 이야기」는 다른 많은 질산염 필름 영화와 함께 사라진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원본 포스터와 홍보책자 등의 증거 기록물과 함께 필름의 일부가 기적적으로 발견되었고, 오스트레일리아 국립영상음향보관소(National Film and Sound Archive, NFSA)에서 그것들을 모아 원본 60분짜리의 영화를 약 17분짜리 디지털 형식으로 복원하여 재구성했다. 2006년에 국립영상음향기록보관소에서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을 한 이후 ‘영국 영화 및 텔레비전 기록물보관소(British National Film and Television Archive)’에 보관되어 있던 또 다른 장면을 추가하여 필름이 재구성되었다.

    프리츠 랑(Fritz Lang, 1890~1976)의 「메트로폴리스(Metropolis)」가 독일 무성영화 예술의 증거이듯 「켈리 갱 이야기」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영화 산업 탄생과 오스트레일리아의 정체성을 드러낸 영화로 상징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장편 극영화 형식의 등장을 알린 점이다. 재구성 필름의 장면을 한데 모아 확인하는 조사 작업을 벌이고, 남아 있는 장면들을 17분 분량의 연속필름으로 재구성하는 데 성공했는데, 이는 매우 흥미롭고 의미 있는 결과물로서 고유한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Dan Kelly & Joe Byrne

Death of Aaron Sherritt

Death of Dan Kelly & Steve Hart

Kelly Gang Poster, 1906

Ned Kelly at bay

Ned Kelly shoots Fitzpatrick

Pulling up the line at Glenrowan

Sticking up the euroa bank

Sticking up Younghusband's Station

The Black Trackers

The Gang reading the proclamation

The police surrounding Glenrowan Hotel


국가 :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소장기관 : 국립영상음향기록보관소
관리기관 : 오스트레일리아 영화위원회의 한 분과, 맥코이 서킷(McCoy Circuit)
등재연도 : 2007년
[네이버 지식백과] 켈리 갱 이야기(1906) [The Story of the Kelly Gang (1906)]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