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미국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 사 제작, 빅터 플레밍 감독의 「오즈의 마법사」(1939)
[The Wizard of Oz (Victor Fleming 1939), produced by Metro-Goldwyn-Mayer]
전 세계가 전쟁의 혼란에 빠져 있던 1939년에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 (Metro-Goldwyn-Mayer) 사에서 친절·자선·우정·용기·감사·사랑·관용을 북돋우는 영화 「오즈의 마법사(Wizard of Oz)」를 개봉했다. 「오즈의 마법사」는 ‘젊은이들과 마음이 젊은 사람들’에게 바쳐진 영화로서, 오늘날에도 전 세계, 전 연령층의 관객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동시에 영화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람한 영향력 있는 영화 가운데 하나이다.
영화에서 도러시 게일(Dorothy Gale, 주디 갈런드 분)이 ‘오버 더 레인보우(Over the Rainbow)’를 간절하게 부르는 장면이 상영되는 매회, 「오즈의 마법사」는 사랑과 희망이 울려 퍼지는 진정한 명작 영화가 되었다. 푸른 하늘이 펼쳐지는 어딘가를 그리워하듯 바라보며 ‘걱정거리가 레몬 사탕처럼 녹아버리고’라고 노래하는 주디 갈런드(Judy Garland, 1922~1969)의 영화 속 연기는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독특한 것이었다.
조지 이스트먼 하우스(George Eastman House)는 「오즈의 마법사」를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 박물관은 3중 테크니컬러 질산염 네거티브 필름 원본, 흑백 장면(시퀀스) 네거티브 필름, 사운드트랙 등의 관리자로, 이들 귀중한 자료를 보존하여 미래 세대를 위해 이 영화를 살려 나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박물관은 현재의 법적 소유자인 워너브라더스(Warner Bros.) 사와 함께 사랑 받는 명작영화인 「오즈의 마법사」를 계속해서 관객들이 매혹되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왔다. YCM 네거티브 필름 원본은 1975년 이후 이 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최근 워너브라더스 사는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도입부와 결말 부분의 흑백 장면들과 사운드트랙을 이 박물관에서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박물관이 모든 필름을 소장하게 되었다. 현재의 인화 사진, 비디오, 디지털 사본 등은 모두 이들 자료에서 나온 것이다.
「오즈의 마법사」는 1940년에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에 미국 작품으로 공식 출품되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행사가 취소되었다. 프랭크 바움(L. Frank Baum, 1856~1919)의 고전 동화 『오즈의 위대한 마법사(The Wonderful Wizard of Oz)』를 각색한 「오즈의 마법사」는 그 이후 수십 년 동안 만들어진 동명의 영화들의 전형이 되었다. 주디 갈런드가 연기한 도러시, 프랭크 모건(Frank Morgan, 1890~1949)이 연기한 마법사 마벌 교수(Professor Marvel/Wizard), 마거릿 해밀턴(Margaret Hamilton, 1902~1985)의 서쪽의 사악한 마녀(Wicked Witch of the West), 빌리 버크(Billie Burke, 1884~1970)의 착한 마녀 글린다(Glinda, the Good Witch), 레이 볼저(Ray Bolger, 1904~1987)의 허수아비(Scarecrow), 잭 헤일리(Jack Haley, 1898~1979)의 양철 나무꾼(Tin Man), 버트 라르(Bert Lahr, 1895~1967)의 겁쟁이 사자(Cowardly Lion)는 세계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국가 :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소장 및 관리기관 : 조지 이스트먼 하우스(George Eastman House)(미국 뉴욕주(州) 로체스터에 소재함)
등재연도
2007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오리지널 카메라 필름은 말 그대로 최초이며, 다른 어떤 필름에 비해서도 최고의 원본자료로, 대체할 수 없다. 오리지널 원본 자료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 외에는 많은 정보가 소실되었다. 기존의 「오즈의 마법사」의 모든 영화 대본과 복제 네거티브 필름과 전자 복사본은 궁극적으로 이 원본에서 나온 것이다.
이 자료가 소실된다면 1차적인 시청각 자료로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영화의 완전성을 영원히 잃게 된다. 역사상 이토록 오랜 기간 동안 그렇게 많은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람한 영화도 드물다. 「오즈의 마법사」는 놀랍도록 단순하지만,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강한 메시지를 전한다. 즉, 사랑과 신념을 굽히지 않는 용기, 우정이 하나로 뭉치면 역경을 이겨 내고 평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그것이 옹호하는 가치가 공동의 문화에 근본이 되는 것임을 일깨워 주는 도덕적 이야기를 전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기를 누린 강한 시각적·감성적 오락물 역할도 한다.
「오즈의 마법사」는 상영될 때마다 끊임없이 많은 새로운 관객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영상마다 사용된 창의적이고 놀라운 테크니컬러(Technicolor, 도러시가 사는 캔자스의 음울한 암갈색 색조는 1차색과 2차색 테크니컬러의 화려한 색깔들에 흠뻑 젖은 오즈의 환상의 세계와 비교되어 흐릿해진다), 인상적인 음악과 보편적 메시지는 걱정 없는 세상을 갈망하는 인간의 염원을 담고 있다. 이후 아류와 속편 등의 작품들이 많이 있었지만 원본에 필적할 만한 것은 없었다. 심지어 이 영화로 인해 한 국가를 가리키는 대중적인 말도 생겨났다(오스트레일리아를 종종 ‘오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 사 제작, 빅터 플레밍 감독의 「오즈의 마법사」(1939) [The Wizard of Oz (Victor Fleming 1939), produced by Metro-Goldwyn-Mayer]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