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2 3

113. 구두래 나루의 酒母 娟月(주모연월)

113. 구두래 나루의 酒母 娟月(주모연월)     구두래 나루터에는 퇴물임 늙은 기생이 낸 작은 술집이 이었다.     말이 통하는 여인이었다. 젊어서 늙은 정인을 하나 만났는데 그가 죽은 후     혼자 산다기에 그토록 의리를 지키는 사유를 물었더니      "士爲知己者死 女爲悅己者容(사위지기자사 여위엵기자용=사내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바치고, 여인은 자기를 기쁘게 해 주는 사람     을 위해 얼굴을 가꾼다)"이라는 옛말로 대답을 대신한다.      “그것은 중국 역사 豫讓傳(예양전)에 나오는 이야기인데 자네는 그런 책도     다 읽었 는가?      그러면 이런 시도 알겠네그려.”하고 김삿갓은 다음과 같은 시를 읊으면서     공술 얻어먹을 생각을 했다.          ..

김삿갓 이야기 2025.01.02

음악처럼 흐르는 고운 행복

음악처럼 흐르는 고운 행복                                    사람은 좋아하고                                    만남을 그리워하며                                    작은 책 갈피에 끼워 놓은                                    그러한 예쁜 사연을 사랑하고                                    살아있어 숨소리에                                    감사하며 커다란                                    머그잔에 담긴 커피 향처럼                                    그 향기로운 아침이 행복합니다.  ..

좋은글 2025.01.02

좀밀먹물버섯

좀밀먹물버섯좀밀먹물버섯 Corprinus plicatilis 어릴 때 식용한다갓의 지름은 1.5~3㎝이고 갓의 높이는 0.9~1.3㎝로 종모양에서 차차 편평하게 되며 가운데가 볼록하다. 표면은 황색에서 연한 회색을 거쳐 갈색을 나타낸다. 가장자리는 방사상의 부채모양의 홈선이 생기고 투명하다. 조직은 백색 또는 연한 색이다. 주름살은 끝붙은형이며 성기고 회색에서 회흑색으로 되나 액화하지 않는다. 대의 길이는 4~7㎝이고 굵기는 1~2㎜로 가늘고 매끄러우며 상부는 백색이고 하부는 갈색이며 근부에 융털이 있으며 속은 비어 있다. 포자의 크기는 11~12 x 7.5~10.5㎛이고 원통형 또는 둥근 3각형으로 매끄럽고 갈흑색이다. 어릴 때 식용한다. 봄~가을에 잔디밭, 들, 길가, 퇴비 위에 단생한다. 분포는 한..

산야초의 효능 2025.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