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중국 /화얼(Hua’er)
[Hua’er, 花儿 ]
요약 : ‘화얼(花儿)’은 간쑤성(甘肃省)과 칭하이성(靑海省), 그리고 중국의 중북부 지방 전역에서 살고 있는 서로 다른 9개 소수민족이 공유하고 있는 음악 전통이다. 화얼은 민족, 도시 또는 꽃 이름 등에서 제목을 따온 많은 전통 레퍼토리에서 유래되었다(예를 들면 ‘투주 링(土族 令)’, ‘바이무단 링(白牡丹令)’). 가사는 일정한 율격 속에서 즉흥적으로 짓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3행, 4행, 5행, 6행으로 가사를 짓되 각각의 행은 7음절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식이다.
노래는 젊은이들의 풋사랑, 농촌 생활의 고달픔과 권태, 남녀의 기벽, 또는 노래의 즐거움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다. 창자(唱者)는 주변을 보고 변화에 대한 평가를 남기기도 하므로, 이들 노래는 근래 중국 사회의 발전상을 보여 주는 생생한 구술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화얼 창자들은 비록 학력 수준은 낮지만 큰 성공을 거두고, 널리 존경을 받는 가수이다. 오늘날 화얼 창자라면 누구나 다 그 이름을 알만한 유명인이 되어 곳곳에서 공연 활동을 하고, 심지어 그들의 기예를 견습생들에게 전하기 위해 자신의 전수관을 설립하기도 한다.
화얼은 농부들이 들녘에서 일할 때나 사람들이 여행할 때 자연스럽게 부르거나 매년 열리는 100여 개의 화얼 축제와 같은 보다 공식적인 자리에서 연행된다. 화얼은 사회 속에서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고 민족 간의 문화적 교류를 도모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농촌 지역의 대중적인 오락거리이다.
화얼(Hua’er)
화얼(Hua’er)
화얼(Hua’er)
화얼(Hua’er)
화얼(Hua’er)
화얼(Hua’er)
화얼(Hua’er)
화얼(Hua’er)
화얼(Hua’er)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동경 101.28~105.7, 북위 34.08~35.63의 총넓이는 138,000km2, 인구는 9,150,000명이 거주하고 있는 간쑤성 남부와 칭하이성 동부, 닝샤후이족 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 남부 지역에서 전승되어 왔다. 핵심 지역은 간쑤성과 칭하이성의 경계 지역이다.
본문 : ‘화얼’은 명(明) 왕조 이래로 600년 이상, 중국의 간쑤성, 칭하이성, 닝샤 등지에서 연행해온 민요 공연 예술 중 하나이다. 화얼은 이 지역에서 자생한 무형문화유산으로, 그 세부 내용과 현상에 따라 4개 부분으로 구분된다.
화얼은 한족(漢族)·후이족(回族)·티베트족·투족(土族)·몽골족·똥시앙족(東鄕族)·사라족(撒拉族)·바오안족(保安族)·위구족(裕固族) 등 9개 민족이 만들고 각 민족이 다른 민족과 함께 공유해 온 민요이다. 중국에서 동일한 음악 장르를 다민족이 만들고 불러온 민요로는 유일하며, 여러 민족 사이의 문화적 교류와 감정의 소통을 증명하는 매우 중요한 예술 형태이다.
화얼의 음악은 여러 민족 음악과 전통 음악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으며, 오늘날 100곡이 넘는 곡조가 있다. 그 제목은 예를 들어 똥시앙링(东乡 令), 투링(土族 令), 허저우 링(河州 令)링, 바이무단 링(白牡丹 令) 등과 같이 민족이나 도시 또는 꽃 이름 등을 따와 ‘무엇무엇-링(令)’이라고 한다.
화얼의 음악은 5음 음계의 5개 음을 기본으로 하며, 높은 선율, 넓은 음폭, 자유로운 리듬과 풍부한 표현이 특징이다. 화얼의 가사는 3행, 4행, 5행, 6행으로 짓되 각각의 행은 7글자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식의 일정한 율격 하에서 민요 창자들이 즉흥적으로 짓는 경우가 많으며, 각각 고유한 음보를 가지고 있다. 가사 내용은 농부들의 일상생활을 담고 있는데 사랑에 대한 곡이 많다. 화얼은 독창이나 이중창, 그룹의 경연 형식으로도 공연할 수 있다. 간쑤와 칭하이 지방 곳곳에서는 각각 시간과 장소 일정에 따라 1년에 약 100회 이상의 전통 화얼 민요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데, 이런 축제는 민요 창자들이 자신의 기량을 뽐낼 수 있는 중요한 자리이다.
화얼은 지방 민족의 민요로,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승되고 있으며, 민중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고유한 사회적·문화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내 옷을 노래하고, 내 마음 속의 기쁨을 노래하고’, ‘한 곡조, 또 한 곡조, 노래를 부르면 부를수록 나는 젊어진다네.’와 같은 가사는 가창자들의 가슴속에 응어리진 권태와 우울을 떨쳐버리게 해 준다. ‘한 곡, 한 곡 노래 부른다. 나의 애인을 위해서’와 같은 가사는 화얼이 젊은 남녀 사이에서 사랑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보여 준다.
민요 가수들은 학력이 낮은 농민이나 목동이지만, 화얼의 연행자인 동시에 일반 서민의 대변인이다. 그들의 즉흥적인 작사와 공연은 대중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시대의 창’과 같은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아내는 머리를 염색하고, 딸은 단발머리를 원하고, 엄마는 파마를 했네. 모두가 유행을 쫒으려 하고 그 돈은 내가 내겠지.’와 같은 화얼의 가사는 중국 북서부의 농촌 마을에서 일어나는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보여 주는 가사로 농촌 생활로 고단한 농부의 마음을 표현하여 위로해준다. 이는 또한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대한 생생한 구술 기록이다.
간쑤성과 칭하이성의 ‘화얼 민속 축제’가 중국의 무형문화유산목록에 등재되었기 때문에 기량이 뛰어난 다수의 창자들이 중국의 무형문화유산 연행자 목록에 등록되었다. 덕분에 화얼의 관심이 높아졌고, 그 정체성과 지속성이 보다 강화되었다. 민요 가수와 문화 공동체 및 문화 센터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화얼 보호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다.
2009년 현재 간쑤성, 허정(和政) 현의 마 진샨(Ma Jinshan, 60), 간쑤성 캉러(康樂) 현의 왕 리안리안(Wang Lianlian, 40)과 웬 지앙리안(Wen Xianglian, 28), 간쑤성 민(岷) 현의 지앙 즈하오와(Jiang Zhaowa, 66), 칭하이성 민허(民和) 현의 마 준(Ma Jun, 46)은 누구나 다 아는 유명 인사들이며, 이들 중 일부는 ‘화얼 다관(茶館)’을 설립하기도 했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을 지역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공연을 자주 기획하고, 일부는 교습생들에게 화얼을 가르치기 위해 교습소를 세우기도 하면서 화얼을 보호하고 다음 세대에 전승하려고 끊임없이 의지를 다지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얼 [Hua’er, 花儿]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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