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나이지리아 /이젤레 가면극(144)

eorks 2019. 10. 24. 17:02

세계무형유산 /나이지리아 /이젤레 가면극
[Ijele masquerade]
요약 : 나이지리아(Nigeria) 남동부 아남브라(Anambra) 주의 여러 공동체에서는 축하행사와 장례식, 그 밖에 건조기(乾燥期) 동안 다산과 풍작을 기원하는 여러 가지 특별 행사 때 ‘이젤레 가면극(Ijele masquerade)’을 공연한다. 가면은 높이가 4m에 이를 정도로 아주 커서, 공연에 앞서 의상을 준비하고 가면을 보관할 옥외 창고를 세우는 데만도 장정 100명에 6개월이 걸릴 정도이다.

한가운데에 있는 커다란 비단뱀에 의해 위아래 부분으로 나뉘는 이젤레 가면은 대나무 막대로 된 뼈대에 다채로운 직물을 입혀 만들며, 생활의 모든 측면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조각상으로 장식한다. 이 커다란 형상은 다른 여러 가면들 맨 위에서 춤을 추고, ‘경찰’6명의 보호를 받으며 악인을 처벌하는 힘을 가진 거울을 들고 다닌다. 이젤레 가면을 운반하는 사람들은 투표를 거쳐 선발되며, 3개월 동안 격리된 채 생활하면서 가면 운반에 필요한 힘을 기르기 위해 특별한 식사를 한다. 가면극은 공동체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정신적 측면에서 보면 축제와 엄숙한 의식(儀式)이며, 정치적 측면에서 보면 족장이나 왕에 대한 충성을 재확인하는 기회가 되고, 문화적 측면에서 보면 어린 소년 소녀 들에게 아쿠네체니(Akunechenyi) 음악에 맞추어 노래하고 춤추는 인기 높은 여흥을 제공한다.

이젤레 가면극

이젤레 가면극

이젤레 가면극

이젤레 가면극

이젤레 가면극

이젤레 가면극

    국가 : 나이지리아(Nigeri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아남브라 주 :
    아남브라 주는 1977년 2월 3일에 건설되었다. 옛 이스트센트럴 주(East Central State)가 갈라져 생긴 두 주 가운데 하나이다. 인구가 약 618만 명인 아남브라 주는 다양한 지리적 특징이 있다. 주의 지명이 유래된 아남브라 강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면서 아남브라 주의 지형을 표시한다. 주의 남동부와 서부는 물결 모양을 이루는 저지대이고, 북부와 남부는 각각 아그우 고원(Agwu Plateau)과 우디(Udi) 산·은수카(Nsukka) 산 안으로 서서히 모습을 감추는 높은 평원이 특징이다.

    본문 : 이젤레는 나이지리아 아남브라 주의 특별한 가면극이다. 모든 가면극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과거에는 이젤레 외에 서로 다른 가면극 45편을 공연하였으나, 현재는 이젤레 맨 위에 보이는 조각상 45개가 가면극 45편을 대신하고 있다. 이젤레의 신화와 크기는 인생의 모든 측면을 이젤레 위에 묘사할 수 있을 정도이다. 모든 가면극의 정점과 다름없으므로 홀로, 그리고 대체로 마지막에 공연한다. 이젤레에서는 어머니, 아버지, 경찰, 야자 수액 채취자 등 4가지 캐릭터가 등장한다.

    • 이젤레의 기원 :
    이젤레는 여러 세기 전에 나이지리아 아남브라 주에서 시작되었다. 아남브라 주를 흐르는 니제르(Niger) 강의 여러 동쪽 지류 유역에 펼쳐진 공동체 아굴레리우물레리(Aguleri-Umuleri) 출신의 아쿠네체니라는 무용단이 이젤레를 시작했다고 추정된다. 또한 이그보랜드(Igboland)의 왕족과 그 위대성을 찬양하고, 초기 선교사들에게 겁을 주어 쫓아내려고 한 데에서 기원하였다고도 한다.

    • 이젤레의 등장인물 :
    이젤레 가면극에는 4가지 캐릭터가 등장한다. ‘이젤레의 어머니’를 뜻하는 ‘은네 이젤레(Nne Ijele)’는 아름답게 단장한 여성 가면으로서, 무늬를 새겨 넣은 에나멜 접시에 커다란 황소 꼬리를 받쳐 들고 있다. 피리로 연주하는 부드러운 음악에 맞추어 춤춘다. ‘오누쿠(Onuku)’라고 부르는 이젤레의 아버지는 얼굴이 크고 화려한 족장 의상을 차려 입는다. 이젤레 경찰은 보통 6명이다. 이들은 사람들이 이젤레의 부모를 해치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야자 수액 채취자는 이젤레를 뒤따르며 이젤레가 공연하는 동안 이젤레의 뒷부분을 들어 올리는 역할만을 한다.

    그 밖에 중요한 인물로는 이젤레의 부채 아쿠페(Akupe) 운반자가 있다. 이 인물은 가면을 쓰지 않지만, 강력한 상징성을 지닌 부채 아쿠페를 들고 이젤레를 인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젤레가 부채를 든 운반자를 놓치면 길을 잃고 위험에 처하게 된다. 때문에 이젤레는 부채 아쿠페 운반자가 움직이면 따라 움직이고, 서면 따라 선다.

    • 이젤레 춤과 음악 :
    이젤레는 일반적으로 아쿠네체니라고 일컫는 왕들의 춤 이그보에제(Igboeze)를 엄숙하게 춘다. 음악은 4개의 북인 오게네(ogene)·우봄(ubom)·우요(uyo)·에퀘(ekwe)와 피리 오자우펠레(oja-ufele), 목제 타악기 아자오자(aja-oja) 등으로 연주한다.

    • 이젤레에 쓰이는 의상 및 상징물 :
    - 이젤레 거울 : 이 신비한 거울은 마법을 통해 누구든 찾을 수 있으며 찾은 인물을 붙잡는 파괴적인 무기이다. 거울은 자석의 힘으로 상대를 이젤레 앞으로 끌고 와서 벌을 받게 한다. 이 거울은 반사경으로 미적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 이젤레 비단뱀 : 이젤레의 왕통(王統)과 강력한 힘을 나타내는 커다란 뱀이다.

    - 이젤레 의상/직물 : 일반적으로 오도도(Ododo)라고 알려진 직물은 고가의 다채로운 벨벳이다. 이젤레 직물은 다채로운 빛깔을 띠고 있으나, 노란색·검정색·붉은색이 두드러진다.

    - 이젤레 나무·동물·백인·인간 행위 조각상 : 이들은 모두 이젤레 가면극에서 표현하는 인생의 모든 측면을 나타낸다.

    - 인어상 : 이젤레는 모든 가면 가운데 가장 위대하다는 뜻의 인어상이 새겨진 왕관을 쓴다.

    - 이젤레 말(馬) : 말은 장엄함과 위대함을 표현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젤레 가면극 [Ijele masquerade]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