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일본 /히타치 후류모노
[Hitachi Furyumono, 日立 風流物 ]
요약 : ‘히타치 후류모노(日立 風流物)’는 일본 중부, 태평양 연안에 있는 히타치(日立) 시에서 매년 4월 열리는 벚꽃 축제(さくら まつり) 동안 거행되는 대규모 행진이며, 이 지역의 카미네 신사 대제(神峰神社の大祭)가 열리는 7년마다 한 번, 5월에도 거행된다. 히타치 시의 4개 마을 기타마치(北町)·히가시마치(東町)·니시마치(西町)·혼마치(本町)는 각 마을마다 행진 수레를 만드는데, 이 수레는 한때 신을 경배하는 공간이자 여러 층으로 된 인형극 무대이기도 하다.
이 인형극 무대에서는 인형 하나를 조종하기 위해서 3명~5명의 전문가가 밧줄을 조종해야 하고, 더 좋은 공연을 만들기 위해 음악가들이 배경 음악을 연주한다. 4개 마을의 주민의 합의에 따라 거행되었던 지역사회의 행사인 히타치 후류모노는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인형을 조종하는 기예만은 아버지로부터 맏아들에게로, 엄격하게 가문 내에서만 비밀리에 전승된다. 이 기예는 18세기에 유랑극단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인형극은 기예와 이야기가 포함된 고대의 레퍼토리를 보존하고 있다. 해마다 열리는 벚꽃 축제에서는 마을마다 수레를 내놓는데 반해서, 카미네 신사 대제에서는 4개 마을이 인형극 조종 기술을 경쟁하여 그중 가장 뛰어난 마을이 지역 신에게 최고의 환대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10D3C5CAC5E4E17)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99033C5CAC5E4F11)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50513C5CAC5E4F20)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F2DA3C5CAC5E500C)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F2703C5CAC5E500C)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1A93C5CAC5E5117)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C5983C5CAC5E5227)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948C3C5CAC5E521D)
히타치 후류모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86D73E5CAC5E5324)
히타치 후류모노
국가 : 일본(Japan)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이바라키(茨城)현의 히타치 시
본문 : ‘히타치 후류모노’는 태평양 연안의 이바라키현 북부에 있는 히타치 시에서 열리는 축제 행사이다. ‘후류모노(風流物)’는 글자 그대로 ‘아름다운 물건’라는 뜻으로 수레를 말하며, 이 수레 위에서는 인형극이 펼쳐진다. 이 행사는 5월에 지역의 경배 장소인 카미네 신사에서 열리는 신사 대제 때와 4월에 열리는 ‘사쿠라 마쓰리(さくら まつり)’ 즉, 벚꽃 축제 때 거행된다. 카미네 신사 대제는 7년에 한 번 거행되고 있는데, 과거에는 마을의 수레를 가지고 있는 4개 마을, 즉 기타마치·히가시마치·니시마치·혼마치가 합의하는 해마다, 몇 년에 한 번씩 개최되었다고 전해진다. 대제 때에는 각 마을에서 수레를 한 대씩 내놓았고 총 4대의 수레가 행사에 참여했다. 해마다 4월에 열리는 히타치 벚꽃 축제 때에는 각 마을이 돌아가면서 수레를 선보인다.
에도 시대(江戶時代, 1603~1867) 중반 무렵에 한 유랑극단이 이 지역을 방문했고, 지역 주민들에게 인형을 만들고 조종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전한다. 그 후 지역 주민들은 인형 조종 기예를 배우고 더욱 발전시켰으며, 카미네 신사에서 거행되는 한 축제 행사에서 수레를 선보이고 그 위에서 인형극을 공연하기 시작했다. 그 이래로 인형극 전통이 세대를 이어 전승되게 되었다.
후류모노 수레는 신을 맞이하고 경배하는 공간으로, 수레 위에는 성과 같은 모양으로 모형 집을 세운다. 모형 집은 총 5층으로 되어 있으며, 각 층은 가운데가 갈라져 옆으로 열리도록 되어 있다. 이곳에서 인형이 등장하여 인형극 공연이 시작된다.
수레 위에 있는 모든 것은 밧줄을 이용해서 조종하는데, 인형 한 개를 조종하려면 3명~5명의 인형극 전문가가 필요하다. 인형 전문가들은 서로 협력하여 얼굴, 몸, 팔다리의 움직임을 각각 담당한다. 해당 층에서 공연하는 인형극에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각 층마다 배치되며, 그들이 모든 인형을 조종한다. 아울러 음악 담당자들도 수레 위에 타는데, 이들이 박(拍)을 쳐서 신호하면, 음악과 공연이 동시에 시작된다.
히타치 후류모노는 기본적으로 지역 주민의 일반 합의에 따라 거행되는 지역사회의 행사이다. 그러나 인형의 제작과 조종에 관련된 기예는 오랜 세월 동안 특정 가문에서 아버지로부터 맏아들에게만 비밀리에 전승되어 왔고 레퍼토리도 같은 방식으로 전래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
대제 때에는 4개 마을이 각 수레 위에서 인형을 조종하는 기예를 서로 겨루어 경쟁한다. 이런 경쟁을 통해서 최고의 기예가 전승되도록 장려하였다. 대제는 카미네 신사에 대한 신봉자로서 전체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축제이며, 후류모노는 매우 세련된 극이 공연되는 특징을 지닌 축제 행사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히타치 후류모노 [Hitachi Furyumono, 日立 風流物]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https://t1.daumcdn.net/cfile/cafe/171F28234C07CF6F01) ......^^백두대간^^........白頭大幹
![](http://avimages.hangame.com/avgif/sb/sbm06wa.gif) ![](https://t1.daumcdn.net/cfile/cafe/2061F84E4FE87AC02C) ![](http://avimages.hangame.com/avgif/sb/sbf05ra.gif)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