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중국 /거싸얼(格萨尔) 서사시 전통
[Gesar epic tradition]
요약 : 중국 북서부의 티베트, 몽골, 투족(土族) 사회에는 고대 영웅인 거싸얼(格萨尔) 왕의 이야기가 공통으로 전해 내려온다. 거싸얼 왕은 괴물을 처단하려고 지상에 내려왔으며, 여러 종족들을 통합하면서 강한 자를 물리치고 약한 자를 돕기 위해 하늘이 보낸 인물이라고 전해진다. 거싸얼 서사시의 전통을 보전하는 음유시인과 이야기꾼들은, ‘실에 꿰인 구슬’로 알려진 이 방대한 서술을 다양한 지역적 특색을 가진 운문과 산문의 단락으로 번갈아 가며 연행한다.
티베트의 장인은 청동 거울을 가지고 다니며, 노래를 더 잘하기 위하여 얼굴 표정과 음향 효과, 몸짓을 사용한다. 몽골의 연행자는 현악기 반주에 맞추어 즉흥적인 음률이 있는 노래 사이사이에 가락에 맞춘 이야기와 구전 서사를 끼워 넣는다. 서사시 연행은 때로는 공양과 명상 등의 의례를 수반하며, 공동체의 종교 및 일상생활에 깊이 뿌리내렸다. 예를 들면, 아이가 태어났을 때에는 거싸얼 왕이 세상으로 내려온 부분을 노래한다. 수백 편의 신화·설화·민요·격언이 이 전통의 일부로 전해져 농촌 사회에서 주요한 여흥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듣는 이들에게 역사·종교·관습·도덕·과학을 가르치는 기능을 한다. 거싸얼 서사시는 탱화, 티베트의 전통극 및 다른 예술 형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모든 연령의 관객이 문화적 정체성과 역사적 연속성을 느끼도록 해준다.
거싸얼(格萨尔) 서사시 전통
거싸얼(格萨尔) 서사시 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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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싸얼(格萨尔) 서사시 전통
거싸얼(格萨尔) 서사시 전통
등재연도 : 2009년 onT color="000000" size="5">
지역 정보 : 거싸얼 서사시는 주로 중국 서부의 칭하이-티베트 고원과 중국 북부 몽골 고원의 유목 지대(동경 30° - 73°, 북위 27° - 40°)에서 불리고 있다. 이 지역은 동서로는 2,700km, 남북으로는 1,400km에 달하며 전체 면적은 2,500,000km2에 이르는데, 중국 북부 몽골 고원의 농업 및 목축업 지역, 알리 고원, 야룽 창포강 계곡, 티베트 북부 초원, 헹두안 산악 지대, 니엔첸탕글라(Gnyan-chen-thang-las, ‘녠칭탕구라’ 라고도 함) 산맥, 양쯔강 상류, 황허 강 근원, 히말라야 산맥 북부의 경사지대를 포함한다. 거싸얼 서사시는 중국 내의 분포 지역 외에도 국경 지대에까지 전파되어, 파키스탄의 바르티(Barti) 지역, 네팔, 부탄, 인도의 라다크(Ladhak), 몽골, 러시아의 칼무크(Kalmuck) 자치공화국과 부리아트(Buriat) 자치공화국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본문 : 고대 영웅 거싸얼 왕의 신성한 행적을 다룬 거싸얼 서사시는 수백 편의 신화·전설·설화·민요·격언이 ‘실에 꿰인 구슬’, 즉 ‘거싸얼 연작 서사시’의 서술적 틀 안에 엮인 폭넓은 범위의 구전 장르이다. 거싸얼 서사시는 가히 기념비적이라 할 만하며, 구전 예술의 생동감이 잘 나타난 예술이다. 이제까지 발견된 가장 최초의 기록은 14세기의 브장(Vjang) 왕국과 즈링(Gling) 왕국의 전투에 대한 필사본인데, 가장 오래된 몽골의 목판본인 『거싸얼 칸, 10개 방향의 수호신』은 1716년에 베이징에서 출판되었다. 2009년 현재 120가지의 서로 다른 구전 장편시가 기록되어 있다. 산문으로 된 본문과 변형된 운문부를 빼고서도 백만 행이 넘는데, 이는 구전 서사시가 생명력을 가지고 계속하여 확장되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영웅가의 창조자와 전승자로서 티베트의 음유시인과 이야기꾼은 서사시를 익히고 숙달하는 몇 가지 방법에 따라 전통적으로 분류된다. 낭송 연행에서 이들은 간결하게 쓰인 산문을 서정적인 운문 및 80가지 이상의 음악곡과 혼합하는 브차드-르허그-스펠-마(bcad-lhug-spel-ma), 즉 운문과 산문의 결합(prosimetrum)이라는 유연한 장르를 사용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용했다. 이들은 종종 몸짓, 얼굴 표정, 자세, 음성적 음향 효과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서사시 노래의 예술성을 높였다. 이들 연행자의 중요한 소도구 중에는 모자·청동 거울·의상 등은 전통적 우주론과 미학을 상징하도록 특별하게 만든다.
몽골에서는 전통적으로 이 서사적 노래를 장인으로부터 견습생에게 전문적으로 전승한다. 연행에는 ‘모린호르(morin khuur, 마두금(马头琴))’이라고 불리는 현악기와 ‘휴거(hugur, 4현의 뾰족한 현악기)’라는 악기로 반주한다. 두 종류의 주된 가창 양식인 ‘홀보가(holboga, 즉흥 선율 가창)’와 ‘벤센 울거(bensen ulger, 가락에 맞춘 이야기)’는 구전 서술과 결합되었다. 구전 서술은 음폭이 깊고 넓으며 감미로운 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강조하며 필요에 따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거싸얼 서사시 연행은 관련 공동체의 통과의례, 축제 행사, 종교 의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태어났을 때에는 거싸얼 왕이 세상으로 내려온 단락을 노래한다. 거싸얼 서사시는 또한 신앙·의식·신학·점술 면에서는 티베트의 토착 종교인 뵌(本)교를 바탕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에 더하여 서사시 노래 자체가 대개 특정한 관습 의례를 수반하는데, 예를 들면 연기 공양·명상 봉헌·강신 등의 의례이다. 따라서 거싸얼 서사시는 사회구성원이 영웅·신·조상과 의사소통하는 주요한 수단일 뿐 아니라, 농촌에서 주요한 여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거싸얼 서사시 연행자는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계보·역사·천문학·지리·동물학·식물학·예술·공예 그리고 의약 및 치료를 알려주는 전통적 교육자의 역할을 해왔다. 자연과 우주의 기원에 초점을 두는 구체적 서술은 ‘~에게 부치는 시’라고 불리는 수많은 단편시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산에게 부치는 시’나 ‘검에게 부치는 시’ 등의 표현이 붙어 있다. 이는 서사시 자체가 사람들이 환경에 적응하며 자연, 우주, 역사와 상호작용하면서 만들어낸 경험적 지식을 쌓은 것이라는 것을 드러낸다.
티베트에는 ‘모든 사람의 입술 위에는 거싸얼 왕의 장편시가 있다.’라는 속담이 있다. 거싸얼 서사시는 다른 예술 형태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쳐왔다. 이는 탱화, 티베트 전통극, 가면춤 ‘참(Cham)’와 같은 전통적 형태의 예술은 물론이고 현대 예술에도 영향을 미쳤다. 거싸얼 서사시는 일반 대중을 향해 모든 것을 전달하고 포용하는 백과사전의 기능을 하며, 이를 통해 티베트 국민 그리고 젊은 세대들은 이 공통의 문화유산을 통해 문화적 정체성과 유구한 역사를 깨닫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거싸얼(格萨尔) 서사시 전통 [Gesar epic tradition]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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