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인트루시아 /피통스 관리 지역
[Pitons Management Area]
요약 : 수프리에르 시 인근에 있는 넓이 2,909㏊의 피통스 관리 지역에는, 피통 중앙 능선으로 연결되었으며 바다로부터 나란히 솟은 두 개의 뾰족한 화산 봉우리(높이는 각각 해발 770ⅿ, 743ⅿ)가 있다. 화산 지형에는 유황과 온천으로 이루어진 지열대(地熱帶, geothermal field)가 포함된다. 산호초(Coral reef)가 이 유산 해역 중 거의 60%를 차지한다. 한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168종의 어류, 산호를 포함한 60종의 자포동물(cnidaria), 8종의 연체동물(molluscs), 14종의 해면동물(sponges), 11종의 극피동물(echinoderms), 15종의 절지동물(arthropoda)과 8종의 환형동물(annelid)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지배적인 육지의 식생으로는 열대습윤림(tropical moist forest)부터 아열대우림(subtropical wet forest), 그리고 약간의 건조림(dry forest)까지 있으며 정상 부분에는 작고 여린 나무들로 구성된 조그만 숲이 발달하였다.
그로스 피통(Gros Piton)에서는 최소한 148종 이상의 식물이, 프티 피통(Petit Piton)에서는 97종 이상의 식물이 발견되었다고 기록되었으며, 두 피통 사이의 능선에서는 희귀 수종 8종이 발견되었다. 그로스 피통은 조류 27종(그 중 5종은 고유종), 토종 설치류(rodent) 3종, 주머니쥐(opossum) 1종, 박쥐 3종, 파충류 8종, 양서류 3종 등의 보금자리이다.
피통스 관리 지역
피통스 관리 지역
국가 : 세인트루시아(Saint Lucia)
위치 : 세인트루시아의 남서부 지역(southwestern region of St Lucia), 수프리에르 시 인근(near the town of Soufriere)
좌표 : N13 48 25.5,W61 4 13.3
등재연도 : 2004년
본문 :
세인트루시아에서 가장 두드러진 산악 경관은 바닷가에 나란히 솟아 있는 두 개의 뾰족하고 가파르게 경사진 화산 봉우리, 피통스이다. 높이는 각각 770ⅿ(그로스 피통), 743ⅿ(프티 피통스)이며 기반부의 지름은 각각 3㎞(그로스 피통), 1㎞(프티 피통스)이고, 중앙 능선을 통해 두 봉우리가 연결되어 있다.
지질학자들에게 ‘수프리에르 화산센터(Soufriere Volcanic Centre)’로 알려진 피통스는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거대한 성층 화산(成層火山, stratovolcano)이 와해되고 남은 잔해인 화산군(volcanic complex)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이 화산군은 소앤틸리스 제도(Lesser Antilles)를 따라 화산호를 형성하며 700㎞ 길이로 뻗어 있는 판 섭입(plate subduction, 층하 스러스트) 지대 위에 가로놓여 있다.
피통스는 성층 화산 측에 있는 두 개의 라바돔(lava dome)이 침식된 핵심부이다. 오늘날 두 봉우리는 칼데라(caldera)처럼 보이는 지형 위에 솟아 있다. 이 지형은 지름 7㎞의 콸리부 함몰지(Qualibou Depression)를 형성한, 엄청난 중력에 의한 산사태 또는 구조적인 붕괴에 의해 생성되었다. 함몰지 중앙부 근처에서는 부글부글 끓고 있는 뜨거운 지열대(地熱帶, geothermal field)인 유황 온천이 발달하였다. 피통스 봉우리에서는 이 밖에도 화산돔(cumulo-dome), 분화구, 낙하된 화산쇄설물[落下火成碎屑物, pyroclastic deposit, 부석(pumice)과 화산재(ash)], 용암류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화산 지형의 특징이 발견된다. 이 모든 지형은 판(plate)의 섭입과 관련된 안산암(andesitic)질 복합 화산의 역사를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다.
해양관리구역(Marine Management Area)은 해안선을 따라 길이 11㎞, 폭 1㎞ 정도로 길게 자리 잡았으며 거초(裾礁, fringing reef)와 이초(離礁, patch reef)가 발달한 가파른 경사의 대륙붕(continental shelf), 큰 자갈밭, 모래 평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양 지역의 거의 60%를 차지하는 산호초는 매우 건강하며 다양한 종이 서식하고 있다. 해저 20ⅿ까지 대상으로 하여 진행된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168종의 어류, 산호를 포함한 60종의 자포동물, 연체동물, 해면동물, 극피동물, 절지동물과 환형동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안과 가까운 곳에는 대모거북(Hawksbill turtle)이, 앞바다에는 고래상어(whale shark)와 거두고래(pilot whale)가 서식하고 있다.
지배적인 육지의 식생은 열대습윤림부터 아열대우림, 그리고 해안가 근처와 가파른 경사지의 소규모 건조림까지 전개되며 정상 부분에는 작고 여린 나무들로 구성된 숲이 발달하였다. 피통스 봉우리에는, 규모는 작지만 가파른 경사 덕분에 훼손되지 않고 보존된 자연림이 남아 있다. 그로스 피통에서는 최소한 148종 이상의 식물이, 프티 피통에서는 97종 이상의 식물이 발견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두 피통 사이의 능선에는 8종의 희귀 수종을 포함한 몇 가지 고유종과 희귀 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그로스 피통에는 토종 설치류, 주머니쥐, 파충류, 양서류와 함께 고유종 5종을 포함한 몇몇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농경과 전통적인 방식의 어획, 인간의 거주(주민 수는 약 1,500명), 관광(4개의 대형 호텔 개발)이 허용되며 다목적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네 가지 우수한 특징을 가진 피통스 관리 지역은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등재기준 :
기준 (ⅷ) : 지리학자들에게 ‘수프리에르 화산센터’로 알려진 피통스 관리 지역은 화산계 안에 포함된 성층 화산이 와해되고 남은 잔해인 화산군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화산 경관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두 개의 라바돔이 침식된 그로스 피통과 프티 피통이다. 이 두 개의 피통에서는 이 밖에도 퇴적돔, 분화구, 낙하 화성쇄설물(부석과 화산재), 용암류 등이 포함된 여러 가지 화산 지형의 특징이 발견된다. 이 모든 지형은 전체적으로 판의 섭입과 관련된 안산암 복합 화산의 역사를 완벽하게 실증하고 있다.
기준 (ⅶ) : 피통스 관리 지역에서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장관은, 바다에서 700ⅿ 높이로 갑자기 솟아올라 울창한 삼림으로 뒤덮인 두 개의 종상 화산, 즉 피통스 봉우리이다. 사실 세인트루시아 섬 어느 곳에서나 눈에 띄는 두 개의 피통스 봉우리는 섬의 경관을 압도하며, 바다를 항해하는 선원들에게는 독특한 주요 지형물의 역할도 담당한다. 푸른 열대의 초목을 배경으로 우뚝 서 있는 두 피통스 봉우리, 그리고 그 앞에 가로놓인 바다와 잘 어우러진 다양한 지형은 이 지역에 특별한 아름다움을 부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통스 관리 지역 [Pitons Management Area]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