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아르메니아 /최초의 뷰라칸 관측(마카리안의 관측)
[First Byurakan Survey (FBS or Markarian survey)]
국가 : 아르메니아(Armenia)
소장 및 관리기관 : 아르메니아 뷰라칸 천체관측소(BAO)
등재연도 : 2011년
인류의 전체 과학사의 일부로서, 천문학 발견을 가능하게 했던 지적 유산을 추적하는 것은 중요하다. 천문학 연구가 ‘역사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명백하며, 천체 변화를 발견하기 위해 수년 간 수집한 관측 자료를 보관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
B.E. 마카리안(Benjamin Markarian, 1913~1985)과 동료들은 1965년부터 1980년까지 뷰라칸 천문대(Byurakan Astrophysical Observatory, BAO)에서 ‘최초의 뷰라칸 관측(FBS)’이라는 독특한 관측을 실시하였다. FBS는 활동은하(active galaxies)를 찾는 새로운 방법인 대물 프리즘 관측을 체계적으로, 또한 최대 규모이자 최초로 실시한 것이었다. 마카리안의 이 관측은 그에 의한 발견 및 가까운 우주를 연구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과 더불어 20세기 천체물리학의 가장 중요한 업적의 하나로 여겨진다.
귀중한 정보가 담겨 있는 천문판은 천체의 이미지와 스펙트럼이 기록된 사진 감광액을 입힌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각각의 이미지나 스펙트럼은 수십 μ(미크론)의 크기이고, 판이 깨지거나 긁힐 염려가 있으며, 온도와 습도에 의해 감광액이 엉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보가 소실될 위험이 있다. 이렇게 특별한 자료를 보존하기 위해 2002년에 마카리안 판을 디지털화하는 사업을 실시하여 DVD로 제작하였고, 인터넷을 통해서도 디지털 FBS를 이용할 수 있다(http://www.aras.am/Dfbs/dfbs.html). 이것은 아르메니아에서의 첫 디지털화 프로젝트였으며 세계 천문학계에서도 최초의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이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마카리안의 관측은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저분산 관측(low-dispersion survey)이자 활동은하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인 탐색이었다. 이것은 현 은하계 밖 북천과 남천 일부의 2,000만 개 천체에 대한 4,000만 스펙트럼에 이르는 현재까지 최대의 분광 관측이다. 디지털 FBS는 고유하며 대체 불가능한 자료로서 세계의 과학계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다. 만약 소실된다면 15년간 축적해 온 귀중한 정보가 사라지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는 그런 슈미트 망원경이 사용되지 않으므로 비슷한 자료를 얻기도 불가능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최초의 뷰라칸 관측(마카리안의 관측) [First Byurakan Survey (FBS or Markarian survey)]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