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네덜란드, 브라질, 가나, 가이아나, 네덜란드령앤틸리스제도, 수리남, 영국, 미국 /네덜란드 서인도회사 기록물
[Dutch West India Company (Westindische Compagnie) Archives]
국가 : 네덜란드(Netherlands), 브라질(Brazil), 가나(Ghana), 가이아나(Guyana), 네덜란드령앤틸리스제도(Netherlands Antilles), 수리남(Suriname), 영국(United Kingdom),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소장 및 관리기관 : 올버니 카운티홀 기록보관소(뉴욕주 소재), 브라질 국가기록보관소(Arquivo Nacional), 네덜란드령앤틸리스제도의 국가기록보관소, 뉴욕시기록보관소, 네덜란드 국가기록보관소(Nationaal Archief), 수리남 국가기록보관소(Nationaal Archief Surinamee), 영국 국가기록보관소(런던 큐 소재함), 뉴욕주(州) 기록보관소(미국 국가기록보관소), 가나 국가기록보관소(PRAAD), 월터 로드니 기록보관소(Walter Rodney Archives, 가이아니 국가기록보관소)
등재연도 : 2011년
네덜란드서인도회사(DWIC, Westindische Compagnie)는 VOC, 즉 네덜란드동인도회사(Vereenigde Oostindische Compagnie)를 모델로 삼아 설립된 네덜란드의 무역회사이다. 1621년 네덜란드 의회로부터 서반구에서의 ‘운송과 무역에 관한 권리’, 무역 독점권 및 항해, 정복 및 상업에 대한 특허를 인정받았다. 이 회사는 서인도제도에서 특히 에스파냐 및 포르투갈과의 무역 경쟁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노예무역에 가담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따라서 네덜란드서인도회사는 서아프리카·아메리카·뉴기니 섬 동쪽 태평양 제도(諸島)의 원주민들과 동맹을 맺을 권리와, 요새를 건설하고 군대 및 함대를 유지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았다. 서인도회사가 관할하는 구역은 서아프리카(북회귀선과 희망봉 사이의 지역)와 남북아메리카(태평양 포함)였다.
1620년대와 1630년대에 많은 무역 거점과 식민지가 대서양 지역에 수립되었다. 뉴암스테르담을 포함하는 뉴네덜란드는 오늘날의 뉴욕 일부, 코네티컷, 델라웨어 및 뉴저지 주(州) 일부를 포괄하였다. 네덜란드령앤틸리스제도(諸島)와 카리브 해 연안의 다른 몇몇 섬, 수리남, 가이아나 등지에도 네덜란드 정착촌이 건설되었다. 1630년에는 브라질의 포르투갈령을 인수하면서 헤시피(Recife)를 중심으로 네덜란드 식민지가 수립되었다. 아프리카에서는 황금 해안(현재의 가나), 그리고 짧은 기간 앙골라에 무역 거점이 설립되었다.
파산에 직면했던 네덜란드서인도회사는 1674년 아프리카 노예나 금 같은 제품을 취급하는 수익성 높은 거래를 위한 노예무역 회사로 거듭났다. 유럽의 제조업체, 아프리카의 노예 조달업체, 아메리카의 대농장을 서로 연결하여 막대하게 성장하는 수익성 높은 무역과 생산 순환 고리를 형성한 삼각무역의 개념을 처음 도입한 것은 네덜란드서인도회사였다. 그 후 네덜란드서인도회사는 1791년 회사가 폐업할 때까지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의 남아 있는 해외 영토 및 요새를 단독으로 관리하였다.
2003년 네덜란드동인도회사(VOC)의 기록물이 성공적으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었다. VOC가 동반구를 지배하는 동안 네덜란드서인도회사는 서반구를 운영하였다. 공평하게 평가하자면 네덜란드서인도회사는 대서양 연안의 세계사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유산은 오늘날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수십만 명의 아프리카 노예를 수입함으로써, 네덜란드서인도회사는 다른 그 어떤 노예무역 회사보다 남북 아메리카 모두의 역사를 영구적으로 바꾸어 놓는 데 일조하였다. 네덜란드서인도회사 기록물은 직접 증거물이며, 국제사의 중대 대목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네덜란드서인도회사 기록물은 서아프리카와 아메리카에서의 유럽 확장 역사를 연구하는 데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 이 기록물은 상업과 노예무역, 복지, 초기의 근대적 민주주의, 플랜테이션 문화, 일상생활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관한 것이다. 아울러 네덜란드서인도회사 기록물은 네덜란드서인도회사가 식민지와 무역사무소를 설립한 지역의 역사에 대한 정보도 포함한다. 여러 가지 사례에서 확인되었듯이 이 시기에 관한 다른 문서 정보는 현전하지 않는다. 네덜란드서인도회사 기록물은 브라질과 가나·가이아나·네덜란드·네덜란드령앤틸리스제도·수리남·미국 등의 역사에 관한 고유한 정보이며, 따라서 국제적인 관점에서 매우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네덜란드서인도회사는 네덜란드의 회사로 출발하였지만 대서양 지역 전역에 걸쳐 중요한 흔적을 남겼다. 현전하는 네덜란드서인도회사 기록물은 네덜란드서인도회사의 역사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서인도회사의 무역사무소가 수립되었던 지역의 역사까지도 기록하고 있다. 네덜란드서인도회사 기록물은 아프리카와 남북 아메리카, 네덜란드의 여러 나라에서 수집한, 또 이 나라들에 관한 사회·문화·정치·지리·군사·경제 정보, 그리고 이들 나라 사이의 관계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상에 관한 주제 중 많은 부분이, 또 이 시기에 관한 문서 기록물이 남아 있지 않다. 이 기록물은 인류학·문화·역사 연구뿐만 아니라 과학 연구를 위해서도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세계해상기후데이터베이스(CLIFTON)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상학자들은 장기간에 걸친 기후 변화에 대해 연구할 때에 수천 장에 달하는 네덜란드서인도회사의 날씨 보고서를 참고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네덜란드 서인도회사 기록물 [Dutch West India Company (Westindische Compagnie) Archives]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