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네덜란드 /데스멋 컬렉션(226)

eorks 2020. 1. 16. 05:43

세계기록유산 /네덜란드 /데스멋 컬렉션
[ Desmet Collection]

국가 : 네덜란드(Netherlands)
소장 및 관리기관 : 아이 네덜란드 영화연구소(EYE Film Instituut Nederland)
등재연도 : 2011년
1910년대에 제작된 훌륭한 영화 필름, 영화사 관계 문서, 포스터, 영화 스틸 사진 등으로 구성된 데스멋 컬렉션(Desmet Collection)은 2가지 점에서 매우 특별하다. 첫째, 영화사(映畫史)와 관련된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둘째, 그 중요성이 영화사라는 경계를 넘어 현대사의 매우 중요한 몇 십 년 간의 사회·역사적 묘사와 평가를 반영하기에 더욱 소중한 가치를 지닌다.

1910년대는 단순히 제1차 세계대전의 시대만이 아니라 신기술·과학발전·예술적 실험, 그리고 새로운 패션과 러시아혁명의 시대이기도 하다. 영화는 이러한 발전의 한가운데에 서 있다. 예안 데스멋(Jean Desmet, 1875~1956)는 영화사 운영을 통하여 서유럽의 이 같은 중대한 변화를 목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일부에 기여하였다.

데스멋은 초기의 순회공연에서 각 도시에 세워진 영구적 극장 건물로의 변화, 그리고 1910년대 후반기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영화 배급 사업 등 영화와 관련한 일련의 중대 변화를 경험하였다. 그는 경제적인 기반 조건의 변화와 함께 영화 형식에 있어서의 변화, 다시 말해 단편 영화에서 장편 영화로의 발전, ‘흥미로운 볼거리로서의 영화(cinema of attractions)’에서 이야기 영화로의 변화를 목격하였다. 그가 영화 배급사를 폐업하기로 결심하였을 당시 영화 산업은 유아기에서 성숙기로 성장하고 있었다.

데스멋 컬렉션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러한 발전상을 반영한다. 영화 자체의 변화는 필름 속에 분명하게 반영되며, 더 큰 의미에서의 데스멋 컬렉션은 동시대의 문화적·사회적 발전의 한 단면을 보여 준다. 이 컬렉션은 예술적·영화사적 가치를 지니는 자료뿐만 아니라 예술적 가치와는 무관한 서류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심미적인 부분이나 미적 차원과는 무관한 부분 사이의 일관성에서 그 고유성을 찾을 수 있다. 세심하게 관리된 서신과 송장, 프로그램, 구매 목록, 매출 및 임대료 등의 자료는 막대한 문화·사회·역사적 가치를 지닌다. 데스멋 컬렉션에는 1910년대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감추어져 있다. 그들은 아직까지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이야기이며, 현대 문화 및 사회의 발전에 기초가 되었음이 입증된 그 시대의 놀라운 성찰을 미래 세대에 제공할 이야기이다.

영화사에서 데스멋 컬렉션이 차지하는 위상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 컬렉션에는 영화가 제작되었던 나라에서는 유실된 경우가 적지 않은 유일한 필름 프린트가 아주 많이 소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 900편에 달하는 영화 필름 중에서 이전에 유실되었다고 생각되었던 많은 걸작이 발견된 바 있다. 이렇게 발견된 필름을 연구한 결과 이탈리아 디바 영화(diva films), 독일의 멜로드라마, 프랑스의 코미디 영화에 대한 기존의 인식이 도전을 받고 근본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러나 본 컬렉션은 몇 편의 걸작 영화가 포함되었다는 사실보다는 오히려 그것이 일상적인 프로그램 계획, 사회·경제적인 관점에서 수요와 공급을 대표적인 사례로써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다시 말해 본 컬렉션의 장점은 그 상세함, 즉 종종 과소평가되는 영화 및 문서가 일관된 하나의 컬렉션이라는 상대적 맥락 안에서 엄청난 가치를 지니게 된다는 사실에서 발견된다.

데스멋 컬렉션은 그 규모와 내용의 관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훌륭한 자료이다. 아마도 비교 가능한 유일한 컬렉션은 미국 의회 도서관(Library of Congress)에서 소장하고 있는 영화 배급자 조지 클라인(George Kleine, 1864~1931)의 컬렉션 정도일 것이다. 그러나 클라인 컬렉션을 구성하는 필름 프린트의 원판은 모두 파괴되었고, 오늘날까지 현전하는 필름은 모두 16mm 형식으로 재생산된 것이다.

옛 필름에 관한 한 복원과 보존이 가장 중요한 현안이다. 인화성이 매우 높은 질산염 프린트(nitrate print)의 경우 접근과 재상영을 위해서는 복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복사 기술은 아직까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원본 필름의 보존이 여전히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기술만이 더 나은 결과를 얻고 있다. 디지털 기술은 서류·포스터·사진에 접근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여기서도 역시 원본 자료의 보존이 필름 프린트의 경우만큼 중요하다. 디지털 사본은 역사적 자료인 원본의 모든 측면을 절대로 대신할 수 없으며 동일한 방식으로 검토하거나 감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데스멋 컬렉션의 보존과 복원, 그리고 이 컬렉션의 접근성 부여는 아이 네덜란드 영화연구소(EYE Film Instituut Nederland)가 추구하는 주요 목표들이다. 그러나 복원과 보존이 개개의 자료와 그 내용, 의미를 보호하는 훌륭한 전략인 것은 사실이지만, 데스멋 컬렉션 전체가 지니는 중요성은 개개의 작품이 지닌 중요성을 훨씬 초월한다. 고유성과 다양성의 관점에서 본 컬렉션의 완벽한 가치 평가는 그것이 세계유산의 핵심에 속한다는 인정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그런 인정을 통해서 향후의 연구 및 탐구, 혁신적인 접근 및 재상영 방법의 모색이 가능할 것이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데스멋 컬렉션의 많은 구성 요소가 지닌 고유성과 문화적 가치는 전 세계의 학술 연구자들, 필름 복원 담당자 및 관련 기록보관소들이 끊임없이 이 자료의 이용을 요청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인되었다. 2003년에 이보 블롬(Ivo Blom)의 『예안 데스멋과 네덜란드의 초기 영화 사업(Jean Desmet and the Early Dutch Film Trade)』이 출간된 이후에 이 컬렉션이 지닌 국제적 중요성은 또다시 강조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데스멋 컬렉션 [Desmet Collection]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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