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독일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271)

eorks 2020. 3. 1. 00:12

세계기록유산 /독일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
[Nebra Sky Disc]

State Museum of Prehistory Halle, The Nebra Sky Disc. Verso.

State Museum of Prehistory Halle, Nebra Sky Disc. Recto.


국가 : 독일(Germany)
소장 및 관리기관 : 작센안할트 주립선사박물관(Landesmuseum für Vorgeschichte)
등재연도 : 2013년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Himmelsscheibe von Nebra, Nebra Sky Disc)는 우주 현상을 매우 구체적으로 묘사한 원반으로 세계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유물이다. 때문에 고고학 분야 이외에 천문학이나 종교사 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귀중한 발굴 유물이다.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제의적 의도에서 약 3,600년 전에 네브라(Nebra, 독일 작센안할트주) 시 인근의 미텔베르크(Mittelberg)에 2점의 귀한 검, 2점의 도끼, 2점의 나선형 암링(arm-ring), 그리고 1점의 청동 끌과 함께 매장되어 있었고, 이것들은 신에게 바쳐진 것이었다. 천제가 묘사된 청동 원반인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지름 31cm~32cm 정도에 두께가 중앙으로부터 4.5mm에서 1.5mm로 점점 얇아지는 형태이며, 무게는 2,050g이다. 원래의 색은 가지 색인 갈색이었으나 지금은 초록색의 녹이 슬어 있다.

청동으로 된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20세기에 일어난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인 발견 중 하나로 여겨진다.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1999년 보물 사냥꾼들이 도굴한 것이었는데 2002년 경찰이 이를 압수했고, 그 후 할레(Halle 또는 잘레(Saale))에 소재하는 주립선사박물관(Landesmuseum für Vorgeschichte, Saxony-Anhalt - State Museum of Prehistory)이 합법적 소유자로서 소장하고 있다.

문자 기록이 없었던 시기에 제작된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천체 현상에 대한 놀라운 이해를 반영하고 있으며 동시대의 종교적 신념이 결합되어 있다. 최근까지는 그 누구도 선사시대 인간이 그러한 능력을 갖추었다고 믿지 않았다.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고유한 동시에 대체불가능하며, 이 유물을 통해 천체에 관한 인류의 초기 지식을 어렴풋하게나마 짐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체 인류에게 있어 그 크기를 가늠하기 힘든 문화·역사적 가치를 지녔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불가능성 :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오늘날까지 알려진 유물 가운데 천문 현상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유물로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천문 현상에 관한 문자 기록은 그 후 약 1000년 뒤에나 시작되었다. 유물로서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는 전 세계에서 단 하나인 것으로 고유하며 이러한 이유로 인류 문화사에 있어 대체불가능한 유물이다. 이 유물은 작센안할트 주립선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 [Nebra Sky Disc]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