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중국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Strategy for training coming generations of Fujian puppetry practitioners]요약 : 푸젠 성(福建省)의 인형극(木偶戏, 무어우시)은 줄 인형극과 손 인형극을 연행하는 중국의 공연 예술이다. 중국 남동부에 있는 푸젠 성의 인형극은 일련의 독특한 공연 기술 및 인형 공예와 함께 극(劇)과 음악의 레퍼토리를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래로 한편으로는 젊은이들의 생활양식을 바꾸어 놓은 사회 경제적 변화 때문에, 다른 한편으로는 정교한 공연 기술을 완벽하게 습득하기까지 장시간에 걸친 훈련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인형극 기예를 배우려는 젊은이들의 수가 급감하였다. 이에 해당 공동체, 단체, 전승자 등이 협력하여 ‘2008년-2020년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을 수립하였다.
핵심 목표는 푸젠 성 인형극의 전승 보호, 차세대 인형극 연행자를 양성하는 전문 훈련을 통해 인형극의 지속가능성 강화, 교육 교재 편찬, 공연 무대·양성 기관·전시관 설립, 비공식 및 공식 교육을 통한 관람객들의 감상 능력 배양, 지역 및 국제적 협력, 예술 교류 등에 있다. 연행자, 지역 주민, 교육 기관 등의 광범한 계층이 이 전략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예비 연행자 200명이 전문 수련을 완수하였고, 공공 인형극단 20곳이 설립되었으며, 대표 전승자들에게는 재정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12년
지역정보 :
푸젠 성은 북위 23도 33분과 28도 20분 사이, 동경 115도 50분과 120도 40분 사이에 있다. 푸젠 성 동남부의 해안 도시인 취안저우(泉州) 및 장저우(漳州)는 본 전략이 이행되고 있는 중심 도시이다.
모범사례의 배경 :
푸젠 성의 인형극은 중국을 대표하는 매우 훌륭한 공연 예술로서, 줄 인형극과 손 인형극이 있다. 이 공연 예술은 10세기경에 취안저우 및 장저우에서 시작되어 인근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역사가 흐르는 과정에서 푸젠 성의 인형극은 상당한 분량의 전통극과 ‘창치앙(唱腔, 곧 중국 전통극의 성악 및 아리아)’을 축적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교하고 풍성한 공연 기술, 독창적인 공연 체계, 그리고 인형 공예의 장인다운 놀라운 기량을 발전시켜 왔다. 그 결과, 푸젠 성의 인형극은 지역 공동체가 아끼는 예술로 발전하였고, 지역의 문화생활에서 뗄 수 없는 일부분이 되었다.
1980년대 이래로 한편으로는 경제적 생산 및 생활양식이 변화하고 경제의 세계화 및 문화 전파의 경로가 다변화되었기 때문에, 다른 한편으로는 지극히 정교한 공연 기술을 연마하려면 장시간에 걸친 고된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젊은이들이 푸젠 성의 인형극을 배우고 전수받기를 꺼린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2006년부터 해당 공동체, 단체, 전승자 등이 협력하여 젊은 연행자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푸젠 성 인형극의 전승 보호를 목표로 하는 ‘2008년-2020년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들의 양성 전략’을 수립하였다. 본 전략의 핵심 목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푸젠 성 인형극의 전승을 보호하는 데에 있다.
- 차세대 인형극 연행자를 양성하고 푸젠 성 인형극의 자체적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전문 훈련 체계 수립
- 차세대 인형극 연행자 및 감상 능력이 있는 관람객을 포괄적으로 보호 및 교육하고 푸젠 성 인형극의 공연 환경 개선
보호 방법 :
‘푸젠 성 무형문화유산보호센터(福建非物质文化遗产保护中心)’에서는 관련 당사자와 협력하여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푸젠 성 인형극의 전승 및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1. 학교 교육, 견습생 양성, 단체 훈련 등을 통해 차세대 인형극 연행자 양성.
2. ‘캠퍼스 내의 인형극, 공동체 내의 인형극’을 모토로 한 활동을 장려하여 인형극에 관한 지식을 전파하고, 인형극에 관한 공동체의 인식을 확대하여 인형극을 감상할 수 있는 공동체의 능력 배양.
3. 인형극에 관한 교육 교재 및 일반 독서 자료를 편찬하고 인형극에 관한 시청각 자료를 간행하여 교육과 확산 촉진.
4. 전승자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하여 대표 전승자들을 보호하는 체계 완성.
5. 공연 무대·양성 기관·전시관 등을 설립하여 인형극을 공연·훈련·확산하는 데에 훨씬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고 대중의 참여 촉진.
6. 지역 간·국제적 협력 도모 및 예술 교류 확대.
7. 연구소 및 정보 센터를 설립하고 인형극 공연 예술 및 인형 제작 기술에 관한 연구를 강화하여 인형극에 관한 이론적 지원 제공.
지역 및 국제 수준의 운영정보 :
본 전략은 이미 지역 간, 지역 내, 국제적 수준의 협력을 촉진하고 있다. 본 전략이 아직 시행되기도 전인 1986년과 2000년 사이에 벌써 국제 인형극 축제가 3곳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20곳 이상의 외국 인형극단(Angle Puppetry Troupe, Punch Puppetry Troupe, La Fanfarra Troupe, Paciencia de Guayaba Troupe, L’uovo Troupe, La Grande Opera Troupe, Teatral de Popusi & Marionette Troupe, Taudorica Bucharest Troupe, Nuova Opera Dei Burattini Troupe)이 교류와 공연을 위해 참석하였다.
2007년 2월 7일부터 14일까지 ‘취안저우 인형극단’과 다른 기관들이 ‘베이징대학교에서 대화하는 동양과 서양 인형극의 정수’라는 주제를 가지고 베이징대학교에서 일련의 활동을 조직하였다. 일반 대중을 위해 무료로 8편의 공연과 두 차례의 세미나를 개최한 것이다. 이 활동을 통해 동양과 서양의 연행자들 사이에서 예술적·학술적 교류가 활성화되었다. 2009년 UNIMA China(국제인형극연맹(Union Internationale de la Marionnette)-중국)에서는 ‘취안저우 인형극단’과 ‘장저우 인형극단’을 ‘예술 교류 시험장’이라고 공표하였다.
협약의 원칙 및 목표 :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 양성 및 그 지속 가능성의 강화를 목표로 하고, 해당 공동체, 단체 및 개인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하여 추진된 본 전략은 유네스코 협약과 합치한다.
1. 푸젠 성의 인형극 전문 극단 및 대표 전승자들이 주도한 본 전략은 지역 공동체와 일반 대중, 해당 교육 기관의 광범한 참여를 이끌어 냈고, 그 결과 푸젠 성 인형극의 보호라는 긴급한 목표를 달성하였다.
2. 본 전략에 따른 양성 프로그램은 차세대 연행자를 대상으로 하며 공식 및 비공식 교육을 통해 실행된다.
3. 본 전략은 대표 전승자들의 공인, 양성 기관 설립, 정보 센터 및 연구소 같은 전문 기관 설립, 분업을 기반으로 한 협력 체계 구축, 인형극 교류 및 협력 실시 등의 다양한 조치를 채택하고 있으며, 본 전략은 푸젠 성 인형극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효과 :
4년 전 실행된 이래로 본 전략은 정기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 본 전략을 통해 푸젠 성 인형극의 전승 보호가 효과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그 지속 가능성이 강화되었다. 특히 2008년부터 예술 대학과 학교 등에서 예비 연행자 200명이 전문 훈련을 완수하였다. 50곳 이상의 학교에서는 ‘캠퍼스에서 인형극 100편 보기’ 활동에 참여하였고, 공공 인형 극단 20곳이 창설되었으며, 수천 명의 관람객이 인형극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였다. 연행자 15명이 푸젠 성 인형극의 국가 대표 예능보유자로, 연행자 25명이 지방 대표 예능보유자로, 연행자 83명이 시 대표 예능보유자로 공인을 받았다. 더불어 대표 예능보유자들에게는 재정을 지원하였다.
‘취안저우 인형극단’은 이제 공연 시간이 총 54시간에 이르는 장편 고전 인형극 〈무리안지오무(木莲救母(목련존자가 어머니를 구하다), 불교 설화를 각색한 극)〉를 보존하기 위해 긴급한 조치를 강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승자 및 차세대 연행자들에게 더 많은 공연 기회를 제공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2009년, 푸젠 성의 인형극에 관한 총 조사를 실시하였다. 푸젠 성의 인형극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오늘날 59여 편의 레퍼토리와 70명의 전승자에 관한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푸젠 성 비물질문화유산박물원(福建非物质文化遗产博览园), 취안저우 줄 인형극 전람관 등을 비롯한 십 수 곳의 새로운 양성 기관과 전시 및 교류 공간을 설립하였다. 이를 통해 푸젠 성의 인형극을 전승할 수 있는 공간이 확대되었다.
2007년부터 ‘취안저우 인형극단’, ‘장저우 인형극단’, ‘진장(晋江) 손인형극단’ 등이 미국·영국·일본 등을 비롯한 10개 국 이상을 성공적으로 방문하였으며, 수십 명의 외국인 인형극 연행자들을 견습생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은 또한 ‘베이징대학교에서 대화하는 동양과 서양 인형극의 정수’라는 주제를 가지고 베이징대학교에서 일련의 활동을 주도하였다. 2009년, UNIMA China에서는 ‘취안저우 인형극단’과 ‘장저우 인형극단’을 각각 ‘취안저우 예술 교류 시험장’, ‘장저우 예술 교류 시험장’으로 공표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차세대 푸젠 성 인형극 예능보유자의 양성 전략 [Strategy for training coming generations of Fujian puppetry practitioner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