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세네갈 /윌리엄 폰티 학교 문건 컬렉션(307)

eorks 2020. 4. 7. 00:14

세계기록유산 /세네갈 /윌리엄 폰티 학교 문건 컬렉션
[William Ponty School Collection of Papers]

국가 : 세네갈(Senegal)
소장 및 관리기관 : 체이크 안타 디오프 검은아프리카기초연구소(Institut Fondamental d’Afrique Noire Cheikh Anta DIOP, IFAN Ch. A. Diop)
등재연도 : 2015년
프랑스령 서아프리카에 교사를 보내기 위해서 1903년 11월 24일 명령에 따라 생루이(Saint Louis)에서 교원 양성을 위한 대학이 설립되었다. 식민정부의 산하 기관으로 설립된 학교의 이름은 ‘윌리엄 폰티 학교(William Ponty School)’였다. 1933년, 이 학교의 3학년 학생들이 여름 방학 동안 작성한 필사 자료인 ‘윌리엄 폰티 학교 문건’의 완성과 함께 이 학교는 진정한 아프리카의 교육 중심지로 거듭났다.

본 연구 자료는 흑인 아프리카의 사회 · 문화적 측면과 관련된 총 28종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자료들은 다음과 같은 고위직의 저명한 아프리카인들 유증한 귀중한 문건들이다.

- 세네갈 의회 의장, 마마두 디아(Mamadou DIA)
- 1964년부터 1972년까지 아프리카 연합(African Union, AU)의 초대 사무총장을 역임한 기니공화국의 부바카르 디알로텔리(Boubacar DialloTelli)
- 기니공화국의 수상, 랑사나 뷔보귀(Lansana Béovogui)
- 코트디부아르 의회 의장, 필립 야세(Philippe Yacé)
- 세네갈 장관 및 대학교수, 아산 섹(Assane Seck)
- 다호메(Dahomey, 오늘날의 베냉) 장관, 알렉산드르 세누 아당데(Alexandre Sénou Adandé),

이 기록물 군은 여러 지역과 인종 집단에 관한 연구이고, 이 문제에 관해 전 세계 전문가들이 이 문건을 참고하고 있으며, 학문적 · 역사적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보편적이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다면 그 가시성이 보다 강화될 것이다.

세계적 중요성 · 고유성 · 대체 불가능성 :
윌리엄 폰티 학교 컬렉션은 역사적 · 학문적 · 문화적으로 매우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고유하고 대체 불가능하다. 전통적인 흑인 아프리카 사람들의 역사적 · 사회문화적 측면에 관한 지식에 기여하므로 인류 전체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이 책들이 널리 알려진다면 아프리카 공동체 및 집단 이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이 자료들을 통해서 전통적인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발견하고 아프리카 사람들의 역사를 심도있게 연구할 수 있는 동기를 얻게 될 것이다.

이 책들이 가진 국제적인 성격의 또 다른 차원은 특히 유럽과 아메리카를 필두로 여러 대륙 출신의 학자들이 이 자료를 찾고 있다는 데에 있다. 외국인들에 의한 요청이 반복되고 있다는 사실은 이 자료의 저자들이 인류 문명의 집단 기억에 기여했다는 것을 증언하는 것이다.

윌리엄 폰티 학교의 책들은 역사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쳐왔다.
- 자국으로 돌아가 전문가 인력 풀을 형성할 아프리카 학문 엘리트의 지적 기술 개발
- 전통적인 아프리카의 다양한 사회 조직 형태에 관한 지식

[네이버 지식백과] 윌리엄 폰티 학교 문건 컬렉션 [William Ponty School Collection of Papers]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