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모로코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485)

eorks 2020. 10. 10. 06:26

세계문화유산 /모로코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Medina of Essaouira(formerly Mogador)]
요약 : 에사우이라(Essaouira)는 북아프리카의 환경에 당대 유럽의 축성 원리에 따라 건설된 요새 도시의 뛰어난 사례이다. 이곳은 건설된 이후 지금까지 모로코와 사하라 내륙 지역을 유럽과 세계의 각 지역으로 연결시켰던 국제적으로 주요한 무역항이었다.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에사우이라의 정문

에사우이라 항구

에사우이라 항구

에사우이라 요새의 대포

모가도르 요새

모가도르 요새

에사우이라의 시계탑

에사우이라의 카펫 시장

에사우이라의 전통 도자기

에사우이라의 해안

에사우이라의 해안

에사우이라의 해안

    국가 : 모로코(Morocco)
    위치 : 에사우이라 주(Province of Essaouira), 텐시프트 지방(Tensift Region)
    좌표 : N31 31 0.012,W9 46 9.984
    등재연도 : 2001년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
    에사우이라는 북아프리카의 상황에 맞게 재해석되면서 18세기 말에 유럽식으로 요새화된 항구도시의 탁월하고도 잘 보존된 사례이다. 17세기 말에 모로코가 세계의 다른 지역에 개방되면서 생말로(Saint Malo)에 있는 보방의 작품에서 깊은 영향을 받은 프랑스의 건축가 코르뉘가 에사우이라의 메디나를 세밀하게 계획하였다. 그리고 이 설계에 따라 메디나는 상당한 정도로 유럽 도시의 외양을 유지해 왔다.

    18세기에 건설된 이후 20세기 초까지 에사우이라는 모로코와 세계의 다른 지역들을 연결하는 국제 무역항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여러 나라의 수많은 영사관과 무역상이 이곳에 생겨났다. 에사우이라는 코르뉘 계획(Cornut plan, 프랑스 건축 기술자 테어도르 코르뉘의 도시계획)에 따라 건설된 도시로, 유럽 건축에서 영감을 받은 독특한 도시 설계의 우수한 사례이다.

    초기부터 에사우이라의 메디나는 유럽과 모로코 자체의 건축 및 도시 계획 모델을 무리 없이 종합한 중요한 장소였다. 이렇게 모로코의 건축 기법과 다른 지역의 건축 기법의 공생이 이루어짐으로써 메디나와 항구의 요새(Sqalas)·바브 마라케시 성(Bab Marrakesh bastion)·수문·모스크·유대교 예배당·교회 등 독특한 건축 명작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도시의 주요 특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은 현재 북쪽 구역 대부분이 남아 있는 성곽, 관문들―특히 장식용 해상 관문(Sea Gate, 1170~1171)―이 있다.

    또한 성채와 요새(Borjs)―항구 성채(Sqala of the Port), 메디나 성채(Sqala of the Medina), 바브 마라케시 성채(Bastion of Bab Marrakesh), 원래 왕과 수비대가 있었던 곳으로 지금은 도시에 적절하게 통합된 성채(kasbah) 등―가 있고, 처음의 고유한 특징을 많이 간직하고 있는 멜라와 연안의 섬에 있는 감옥(지금은 매와 같은 희귀한 새의 피난처임), 독특한 형태의 이슬람 사원들―특히 카스바(Casbah)와 벤 요세프(Ben Yossef) 모스크―도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유대인들의 활력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유대교 예배당 시너고그(synagogue)―특히 19세기의 시몬 아티아스(Simon Attias) 시너고그―와 18세기 말의 포르투갈 교회, 다르 술탄(Dar-Sultan, 옛 왕궁), 매우 매력적인 개인 주택 등이 도시의 주요 특징을 보여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에사우이라의 메디나(옛 모가도르) [Medina of Essaouira(formerly Mogador)]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