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러시아 /야로슬라블 역사지구(552)

eorks 2020. 12. 16. 13:15

세계문화유산 /러시아 /야로슬라블 역사지구
[Historical Centre of the City of Yaroslavl]
요약 : 모스크바에서 북동쪽으로 약 250㎞ 떨어진 볼가(Volga) 강과 코토로슬(Kotorosl) 강이 만나는 지점에 있는 역사 도시 야로슬라블(Yaroslavl)은 11세기부터 주요 상업의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 이곳은 수많은 17세기의 교회들로 유명하며, 1763년 예카테리나 여제(Empress Catherine the Great, 예카테리나 1세)가 전 러시아 전역에 실시한 도시 계획 개혁의 두드러진 사례이다.
도시는 몇몇 중요한 역사적 건물들을 보존한 채 방사형 도시 계획에 따라 신고전주의 양식(neoclassical style)으로 재건되었다. 볼가 강 위쪽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수도원 중 하나인 스파스키 수도원(Spassky Monastery)은 12세기 말 이교도의 신전이 있던 자리에 지어졌다가 차츰 개축된 것으로, 16세기 양식의 요소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야로슬라브 대성당

야로슬라브 대성당

야로슬라브 대성당

야로슬라블 음악과시간 박물관

야로슬라블 국립 묘지

야로슬라블 국립 묘지

야로슬라블의 전쟁 박물관

야로슬라블 시청사

야로슬라블 천문대

야로슬라블 천문대

야로슬라블 천문대

야로슬라블 기차역

야로슬라블 시장

야로슬라블 시장

야로슬라블도시건설기념비

애로우 공원

애로우 공원

야로슬라블 영원한 불꽃

야로슬라블 영원한 불꽃

야로슬라블 시가지

야로슬라블 시가지

야로슬라블 시가지

    국가 : 러시아(Russian Federation)
    위치 : 야로슬라블 주(Yaroslavl Oblast)
    좌표 : N57 39 10.008,E39 52 33.996
    등재연도 : 2005년
    야로슬라블 역사지구 :
    17세기 교회들과 신고전주의 방사형 도시 계획과 민간 부분의 건축물이 있는 역사도시 야로슬라블은 서유럽과 러시아 제국이 문화와 건축학적 영향을 서로 주고받은 두드러진 예이며, 1763년과 1839년 동안 예카테리나 여제가 러시아 전역에 실시한 도시 계획 개혁과 연관 있다.

    야로슬라블은 볼가 강과 코토로슬 강이 만나는 지점에 있다. 도시의 기원은 소규모 목책 요새가 있었던 11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13세기부터 로스토프(Rostov) 공국에 속하게 되면서 야로슬라블은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463년 야로슬라블 대공국(Yaroslavl Grand Duchy)은 강력한 모스크바 공국의 일원이 되었다. 원래 나무로 된 이 도시는 몇 번의 화재를 겪고 나서 16세기부터 점차 돌로 다시 지어졌다. 현재의 모습과 구조를 갖게 된 것은 주로 1763년 예카테리나 여제가 전 러시아에 지시를 내렸던 도시 개혁의 결과였다. 남아 있는 몇몇 도로와 건축물은 1770년과 1830년대까지 지속되었던 이 보수 과정에서도 보존되었다.

    이 지역은 도시의 역사지구, 즉 중심지에서 방사형으로 뻗어 나간 도로를 가진 대체로 반원 형태의 슬로보디(Slobody, 공장이나 수도원을 중심으로 한 자유 농민으로 구성된 큰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된 도시는 보기 좋게 일렬로 늘어선 거리 경관을 이룬다. 대부분의 거주지와 공공건물은 넓은 도로와 도시의 광장을 따라서 이층이나 삼층 높이로 되어 있다. 16세기에서 17세기에 건축된 양파 모양 둥근 지붕의 교회들과 수도원들도 수많이 있으며, 내부에는 벽화와 성화벽들이 있다.

    볼가 강 위쪽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수도원 중 하나인 스파스키 수도원은 12세기 말 이교도의 신전이 있던 자리에 지어졌다. 그리스도 변용 성당(Cathedral of Transfiguration), 식당, 성스러운 문, 종탑 등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건물들은 16세기부터 지어진 것들이다.

    5개의 둥근 지붕이 있는 주현절 교회(Church of the Epiphany)는 정면이 붉은 벽돌에 여러 가지 색의 타일로 장식되어 있으며, 내부는 1692년~1693년에 칠해졌다. 그 밖의 교회들로는 성 니콜라이 나데인(St Nicholas Nadein) 교회, 독특한 종탑이 있는 예수 탄생 교회(Church of the Nativity), 야로슬라블의 고전주의 방사형 도시 계획의 초점이 된 선지자 엘리야 교회(Church of Elijah the Prophet)가 있다.

    볼가 강에서 한 블록 떨어진 곳에는 역사 도시의 중심인 소비에트 광장(일리인스카야(Iliinskaya))을 가로지르는 주도로가 볼가 강과 나란히 있다. 중심 지역은 반원형을 이루며 뻗어 있는 가로수 길인 우신스키 거리(Ushinsky Street, 17세기에 건설)가 둘러싸고 있다. 도시 방어 시설의 바로 뒤에 있는 이 가로수 길은 울리치(Uglich)로 향하는 도로의 시작점인 볼코프 광장(Volkov square)을 가로지른다.

    볼가 강 강변 둑에는 1689년대 지어진 대주교의 저택, 성 엘리야와 티첸 교회(Saints Elijah and Tychen), 볼가 탑(Volga Tower, 1665년부터 방어용 탑), 볼가 문(Volga Gate, 19세기 초 건설), 구 주지사와 장군 저택들, 데두일린 저택(Deduylin), 예수탄생 교회(17세기)와 같은 중요한 신고전주의 건물들이 많이 있다.

    17세기 중반에서 18세기에 건설한 소비에트 광장의 중심에는 장식과 벽화가 풍부한 선지자 엘리야 교회가 있으며, 정부청사 건물에는 1770년 도시 계획에 따라 초기 고전주의 양식으로 지어진 최초의 건물 몇몇이 있다. 소규모 교역자들을 위한 장소에서 유래한 볼코프 광장에는 19세기 초에 처음에는 나무로, 나중에 돌로 된 극장이 세워졌다(1911년 역시 신고전주의 양식의 새로운 건물로 대체되었다).

    또한 광장에는 남아 있는 방어용 탑 가운데 하나인 성 블라세 탑(St Blase Tower)이 있다. 이 탑은 17세기 화재 후에 돌로 지어진 것이다. 우신스키 거리에 있는 고전주의 양식의 흥미로운 건물들 가운데 몇몇은 19세기 말엽에 개축되거나 보수됨으로써 고전주의 양식에서부터 로코코와 신고전주의 양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식이 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야로슬라블 역사지구 [Historical Centre of the City of Yaroslavl]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