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벨기에 /스토클레 저택(612)

eorks 2021. 2. 14. 08:55

세계문화유산 /벨기에 /스토클레 저택
[Stoclet House]
요약 : 벨기에의 은행가이자 예술품 수집가인 아돌프 스토클레(Adolphe Stoclet, 1871~1949)가 자신의 개인 주택으로 사용하기 위해, 오스트리아의 건축가 요제프 호프만(Josef Hoffmann)에게 의뢰하여 건축한 저택이다. 실제 건축은 1905년부터 11년에 걸쳐서 단계적으로 이루어졌다. 요제프 호프만은 오스트리아 빈 분리파(Vienna Secession)의 주요 인물이었다.
20세기 초에 건축한 건물과 더불어 내부 및 외부 장식, 가구와 일용품, 정원 등은 서로 불가분의 것으로, ‘종합 예술(Gesamtkunstwerk)’을 보여 주는 건축물이다. 내부 장식은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와 페르낭 크노프(Fernand Khnopff)가 직접 관여했다. 직선적인 건물은, 곡선이 주체이던 아르누보 시대에 아주 혁신적이었다. 그것은 입체파(cubism)의 도래를 알리는, 아르데코의 시대를 20년 미리 실현한 것이었다. 유럽 건축의 예술적 부활을 보여 주는 이 저택은 원래의 붙박이로 만들어진 장식품, 가구 대부분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기 때문에,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높은 수준의 완전성을 보여주고 있다.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스토클레 저택

    국가 : 벨기에(Belgium)
    좌표 : N50 50 6,E4 24 58
    등재연도 : 2009년
    스토클레 저택 :
    저명한 예술 애호가이며 수집가였던 아돌프 스토클레는 은행가 가문 출신이었다. 철도 엔지니어로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으며 이후 예술 평론가 아서 스티븐스(Arthur Stevens)의 딸인 수전 스티븐스(Suzanne Stevens)와 결혼했다. 저명한 예술 애호가이며 수집가였던 그는 오스트리아 철도 건설에서 일하면서 빈 분리파 운동과 그 획기적인 사상 및 아방가르드 작품에 매료되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빈 분리파의 지도적 입장에 있던 건축가 요제프 호프만과 만나게 되었다. 호프만의 건축 및 장식 작품, 그리고 더 일반적으로 말해 분리파의 창조성은 스토클레가 볼 때 부르주아 가정의 주택이 미학적·윤리적 측면에서뿐 아니라 현대성과 기능성 측면에서도 시대와 어울리면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완벽하게 보여 주는 것이었다.

    부친의 죽음에 이르러 벨기에로 돌아온 스토클레는 부친의 뒤를 이어 벨기에의 주요 은행 가운데 하나인 소시에테 제네랄(Société Générale)의 사장이 되었다. 그러자 브뤼셀에 가족들이 살아갈 저택을 짓기로 하고 호프만과 분리파 운동을 함께하던 그의 동료들을 불러들여 그들의 미술 및 건축 원리가 아무런 방해 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 사양은 전적으로 기능적인 것이었다. 그 저택은 가족들의 주거가 된 것에 덧붙여 대규모의 예술품 소장의 배경이 되었다. 그리고 음악가들이나 관련 예술가들이 비공개 음악회를 가질 수 있도록 했으며, 또한 저명한 내방객이나 지인들을 맞이할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마련해 주는 곳이었다.

    호프만과 분리파 미술가들은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지만, 스토클레와 여러 차례 만나 의견을 교환했다. 스토클레로서는 그 저택의 건설은 자신이 미학적으로나 지적으로 참여하고 있던 예술 작품이 완성되는 셈이었다. 그 의뢰를 받을 당시 호프만은 그의 실력이 절정에 이르러 있을 때였다. 건축 작품도 이미 널리 성가를 구가했을 뿐 아니라 애초부터 자신이 창시자의 한 사람이었던 분리파 운동의 여러 전시회를 설계한 것도 바로 그였다. 그는 또 교육자로서 빈을 비롯한 중부 유럽 출신의 새로운 세대의 예술가들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했다.

    당시 점점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던 아르 누보 운동의 원칙을 재생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분리파 운동의 비판적 관념에서, 호프만은 이미 괄목할 만한 여러 빌라와 거주지들을 디자인했다. 그가 호프만에게 일을 의뢰하였을 때, 호프만은 푸커스도르프 요양원(Purkersdorf Sanatorium)을 막 완성했을 때였다. 계획 면이나 예산 면에서 아무런 제한이 없었던 스토클레 프로젝트는 마침 적절한 시기에 들어온 것이었다. 호프만은 빈 공방의 가장 뛰어난 창조적 멤버들을 모아 지휘하였다.

    그는 자신의 세련된 연구를 좀 더 깊이 진행할 수 있었으며, 원래 영향력을 주던 아르누보와 아르데코에서 벗어나 좀 더 소박하고 원시적으로, 간단하고 기하학적 형태로 저택을 승격시켰다. 그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서로 다른 예술 형태를 종합적으로 융합하는 쪽으로 진행했다. 이러한 그의 정신은 외부와 내부 건축, 장식이나 가구, 그리고 정원이나 진입로에도 보인다.

    1905년에 디자인된 이 저택은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1906년부터 1911년까지 건설되었다. 스토클레 가족은 아돌프 스토클레의 딸 아니 스토클레(Anny Stoclet)가 사망한 2002년까지 이 저택에 살았다. 그 후 저택은 부동산 회사인 ‘수전 아돌프 스토클레(Suzanne and Adolphe Stoclet, SAS)’에서 관리하게 되었다. 이 회사의 이사들은 저택의 설립자와 그 상속자들의 후손들이다. 현재는 건물 안에 2명의 관리인이 살고 있다. 이 저택은 기능적이거나 기술적인 면에서 약간 수정하였으며 완전성을 보존하기 위한 관리 작업은 이루어졌지만, 역사상 주요 부분은 전혀 변경하지 않았다. 저택의 주요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다.

    • 독일 점령군이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천장에 있던 청동 부분을 제거했다. 이는 이후 소유주에 의해 원래 계획에 따라 대체되었다.
    • 도로 쪽으로 나 있는 출입문은 1954년 정원이 주변 부지를 사서 확장되면서 확대되었다.
    • 1980년대 후반에 테라스를 방수 처리했다.
    • 2000년대에는 출입 문턱에 있는 타일이 대체되었고, 서쪽과 이후 남쪽 건물 앞쪽에 있는 문과 창문틀을 다시 칠했다. 목재 정원 창고는 호프만의 계획에 따라 재건축되었으며 새 보일러가 설치되었다.
    • 1950년에 기준에 따라 전기 배선이 설치되었으며 2006년에 다시 행해졌다.

    저택을 지었던 초기의 모습에 맞춰 몇몇 가구를 복원하였고 가구의 천을 바꾸었으며 낡은 카펫과 전등이 다락에 설치되었다. 그 밖에 건물 내부는 아무런 변경도 하지 않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토클레 저택 [Stoclet House]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