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스페인 /트라문타나 산맥의 문화경관
[Cultural Landscape of the Serra de Tramuntana]요약 : 트라문타나(Tramuntana) 산맥의 문화경관은 마요르카(Mallorca) 섬의 북서쪽 해안선에 나란히 솟아 있는 산맥 위에 자리 잡고 있다. 산맥은 한쪽 면이 깎아지른 듯 경사가 가파르다. 이곳은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수천 년 동안 농사를 지었기 때문에 지형이 변했고, 봉건시대에 발달한 농장을 단위로 물을 관리하기 위해 발달시킨 장치를 보여 준다. 트라문타나 경관의 가장 큰 특징은 계단식(terrace) 경작지와 상호 연결된 수로(물레방아 포함), 모르타르 없이 돌을 쌓은 구조물과 농장 등이다.
엘칼바리 수도원
엘칼바리 수도원
알베르쿠스 감시탑
드라고네라 등대
데이아 산악 마을
캡더포르멘터 등대
바니얄부파르 계단식 논
바니얄부파르 계단식 논
바니얄부파르 마을 전경
보케르 밸리
칼라피 옛 경비탑
카프그로스 등대
에스포를레스 마을
에스테옌크스 산악마을
파르데사크루 등대
안드라츠 해변 등대
<포르날루츠 밸리br>
를룩 밸리
바니얄부파르 토레델베거 타워
푸그데마리아 수도원
를룩 성지 수도원
를룩 성지 건물 파사드
산타카탈리냐 토마스 교회
트라문타나 사 칼로브라 밸리 항공사진
푸지데사모리츠카 고고학공원 상세사진
푸지데사모리츠카 고고학공원 상세사진
발데모사 카르토샤 뮤지엄
국가 : 스페인(Spain)
좌표 : N39 43 51,E2 41 41
등재연도 : 2011년
트라문타나 산맥의 문화경관 :
탁월한 보편적 가치
트라문타나 산맥의 문화경관은 지중해의 농업 경관을 대표한다. 수세기에 걸쳐 지형의 변화가 일어난 후 부족한 자원을 최대한 이용한 결과이다. 아울러 지구의 조산운동, 기후, 식생 조건에 인간의 정착지가 생산적으로 잘 적응한 모습을 보여 준다. 지중해 경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계단식 경작 체계는 봉건시대에 발달한 농장을 단위로 물을 관리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완전성
유산은 매우 높은 수준의 통일성이 그 특징이다. 통일성을 결정하는 요소는 계단식 경작지로 정렬된 토지, 올리브나무 숲, 농가 주택과 충분한 간격을 둔 관개시설 등이다. 이 유산은 과거의 트라문타나 지역에서 생겼고, 오늘날의 모습을 형성한 역사 과정의 사례이다. 등재된 유산은 1973년부터 ‘마요르카 섬의 그림 같은 풍경’으로 공식적인 보호를 받고 있으며, 그 가치와 물리적 특성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법적 수단과 계획기구는 트라문타나 산맥의 문화경관의 가치를 충분히 인정하고 있으며, 그 보존에 기여하고 있다.
진정성
이 유산은 여러 다양한 문화가 자연환경에 그 흔적을 남긴 지속적인 인간 거주의 진정한 산물이다. 드라이-스톤(dry-stone, 모르타르 없이 돌을 쌓는 것) 벽을 세우고, 땅에서 돌을 고르고, 관개시설 망을 만들어 이곳을 농업이 가능한 땅으로 바꾸었으며, 점진적으로 경관을 형성했다.
유산의 물질적인 측면은 오늘날까지 유지되어 온 사회적·경제적 과정을 입증하고 있다. 아울러 폭넓은 학문 연구와 간행물이 실물 증거를 뒷받침하고 있다. 가시적인 측면은 가시적이지 않은 표현에 의해 유산이 지닌 의미를 보강하고 더욱 강화하며 풍부해진다. 즉, 이 유산의 기술은 아직 살아남아 있으면서 사람이 만들어낸 이 경관의 주요한 특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다양한 축제와 지방의 전통이 이곳의 풍부한 지명(地名)과 함께 남아 있다.
또한 예술가들과 작가들은 그들이 표현하는 작품에서 유산과 연관된 가치를 확대하고 있다. 전통적인 구조물을 수리하고 복원하는 데 이용한 자재와 기술은 과거와 똑같았고, 덕분에 전통 기술을 아직까지 보유할 수 있었다. 이 지역에서는 드라이스톤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교를 설립해 사회경제적 발전으로 생기는 변화에 대응하면서 의도적으로 이곳의 가치를 유지하고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전체 유산은 그림 같은 유적을 포함한다. 이곳은 1972년부터 법령(Decree 984/1972)에 의해 공식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다. 이 유산은 스페인 역사 유물법(1985)과 발레아레스 역사 유산법(Balearic Historic Heritage Act, 1998)이 승인되면서 역사 유적지로서 ‘문화적 관심’ 항목이 되었다. 자연적인 공간과 도시계획에 관한 규정을 다루는 발레아레스법(1991)은 그 생태학적, 지리학적 가치와 경관으로서의 가치 때문에 보호해야 하는 지역을 파악하는 일에 관해서 규정하고 있다.
공간 계획에 관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요르카 공간 계획(2004)이다. 이 계획은 인간의 정착촌, 여러 다양한 지역과 활동의 특징과 가치, 소명에 기초한 토지 이용, 그리고 환경 보호에 관한 규정이 들어 있으며, 트라문타나의 문화적 · 자연적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기존에 있었던 다음과 같은 계획들은 특정한 지역과 관련된 것이다. 트라문타나 지역의 자연 자원의 규정을 위한 계획(2007)과 이를 위한 특별 계획, 루드비히 살바토르(Ludwig Salvator) 대공 저택의 역사적 보호(2002), 드라이스톤 통행로(2008), 아르타 룩(Artà-Lluc) 통행로의 보호(2008), 데이아(Deià) 시의 역사 예술 건축물, 생태와 경관 가치, 뤽(Lluc) 마을의 보호, 에스코르카(Escorca) 마을의 보호, 폴렌카(Pollença)의 역사중심지 등이다.
‘세라 데 트라문타나 파이사즈 쿨투랄(Serra de Tramuntana Paisage Cultural)’이라는 명칭의 컨소시엄이 이 유적지의 관리를 책임진다. 이 컨소시엄은 발레아레스 섬의 지방정부, 마요르카 섬의 시의회로 구성되며, 트라문타나 산맥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 및 자연에 관한 정책의 조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의 이해 당사자가 개입할 수 있도록 한 단체도 들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트라문타나 산맥의 문화경관 [Cultural Landscape of the Serra de Tramuntana]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