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宿命(숙명)과 運命(운명)(大運編 6)

eorks 2021. 11. 19. 01:52

풍수지리(風水地理)

宿命(숙명)과 運命(운명)(大運編 6)
소운(小運)의 이해
대운은 누구에게나 적용이 되는데, 그 대입되는 숫자는 열가지로 나눠진다. 즉 1대운에서 10대운까지 있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어떤 사람은 10대운이어서 10살부터 대운이 적용된다고 본다면 그 사람의 9살 까지는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궁리를 하신 선배님들이 계셨던 모양이다. 그래서 일정한 공식을 만들어 뒀는데, 이 이름이 바로 소운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실제로 적용시키기는 귀찮은 일이라 고 생각되어서 낭월이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

방법은 時柱를 기준으로 해서 대운이 순운이면 소운도 순운으로 따져나가고 대운이 역운이면 소운도 역운으로 따져나가면 되는 것인데, 그렇게 하나의 간지가 일년씩을 담당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 소운을 따지는 요령으로 우리 모델의 소운을 계산해 본다면 1세에는 癸卯, 2세에는 甲辰, 3세에는 乙巳 등으로 적어 나가면 되는데, 여기에서는 1대운이기 때문에 소운을 적용시켜야 할 필요를 느끼지는 않게 되는 셈이다. 다만 따지는 요령은 이렇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되겠다.

이론적으로야 그렇다지만 시주를 기준에서 순역으로 따져본다는 것은 그냥 만들어 놓은 심심풀이용 이 아닌가 싶다. 구태어 사용을 하시겠다면 맘대로 하실 일이지만, 별로 권장을 하고 싶지는 않다.

대운이 접속되기 전의 운세에 대해서는 그냥 세운을 위주로 해서 관찰하면 충분할 것으로 본다. 구태어 복잡하게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어린아기의 운세에 그렇게 큰 비중을 둘 필요가 없다는 생각도 든다. 흔히 어른들이 하시는 말씀이 어린애를 뭘 보겠다고 그랴~! 이다.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