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전원주택 처음과 끝(10)

eorks 2022. 12. 19. 02:36
풍수지리(風水地理)

전원주택 처음과 끝(10)
침실은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곳이므로 조용하면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용 빈도가 높은 동선을 피하여 배치하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문의 위치를 조정하여 보완한다. 창은 아침햇살을 받되, 조망과 채광보다는 편안하고 아늑한 실내 분위기를 위하여 적당한 크기로 단순하게 마감한다. 동쪽에 창 을 낼 수 없을 때는 편안한 성질의 빛을 받아들이는 북쪽으로 내는 것도 무방하다. 배치되는 가구는 침대, 사이드 테이블, 서랍장 정도다. 침대는 머리 쪽이 동쪽이나 남쪽이 되도록 벽에 붙이고, 사이드 테이블은 보행을 고려 하여 배치해야 한다.

자녀방은 침실을 포함한 휴식, 학습, 놀이 등의 공간으로 밝고 쾌적해야 한다. 지금의 초등학교 자녀를 보고 계획할 것이 아니라 장래 대학생, 사회 초년생 정도의 모습을 연상하여 방의 크기나 개수 등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녀방의 가구는 책상, 의자, 책장, 침대, 사이드 테이블, 옷장 · 이불장, 서랍장 등으로 종류가 많아 이용 및 동선에 문제가 없도록 세심하게 배치해야 한다.

일반주택에서는 통상 욕실과 화장실의 두 기능을 하나로 묶어 사용한다. 요즘의 욕실은 여기에 건강과 휴식 기능을 넣어 계획하는 추세다.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라 욕실의 모습도 변하고 있다. 편리한 샤워 중심의 목욕법으로 욕조를 들이지 않 다가, 요즈음 웰빙 트렌드와 반신욕이 유행하면서 다시 욕조를 들이는 추세다.
욕실과 화장실에 배치되는 위생 기구는 욕조, 샤워부스, 가정용 사우나 도크, 세면대, 양변기, 비데, 욕실장, 방습거울과 각종 액세서리들이다.
현관의 주기능은 통행, 수납, 실내외 공간의 분리 및 완충이다. 현관은 주택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공간이므로 이미지 형성에 유의해야 한다. 현관과 연결되는 복도 또는 홀로 이어지는 맞은편 벽과 신발 장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현관에 배치되는 가구는 기본적으로 신발장이다. 소형 평형이 아니면서 별도의 수납공간이 없다면 골프백, 스키, 낚시용품, 인라인스케이트 등의 레저 스포츠용품 등도 수납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원래 수전금구는 욕조, 좌변기, 소변기, 세면기, 수 건걸이, 비누대, 화장지걸이, 수건함, 수도꼭지, 샤워기 등 욕실이나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기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었으나, 지금은 세면기, 샤워기, 싱크대, 발코니 등에 사용되는 수도배관에 연결해서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모든 계통의 수도꼭지를 뜻하는 말로 쓰인다.

공간의 크기는 건축예산, 가족구성원의 수와 직업, 성격, 연령에 따라 대략적인 규모와 층수를 결정하게 된다. 침실, 욕실, 주방, 가족실 등 방의 개수와 규모는 물론 배치 및 동선, 각 방별 요구 조건과 품질 수준 등을 고려해야 한다.
찜질방, 노래방, 서재, 홈바, 벽난로같은 부대시설 및 데크, 정자, 연못 등의 야외 시설 설치 여부, 주차장 및 정원, 연못 등의 규모, 창고, 차고, 작업실 등 별도의 부속건물 필요 유무, 장래의 증·개축 일정 등도 주택 및 부지의 규모를 결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다.


......^^백두대간^^........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원주택 처음과 끝(12)  (0) 2022.12.21
전원주택 처음과 끝(11)  (0) 2022.12.20
전원주택 처음과 끝(9)  (0) 2022.12.18
전원주택 처음과 끝(8)  (0) 2022.12.17
전원주택 처음과 끝(7)  (1) 2022.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