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느릅나무(유근피)의 효능

eorks 2023. 1. 6. 12:44

느릅나무(유근피)의효능

 

느릅나무는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느릅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으로 춘유(春楡), 분유(枌楡), 가유(家楡)라고도 합니다.

 

느릅나무 껍질를 영유(零楡), 유피(楡皮), 유백피(楡白皮)라고도 하며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유근피(楡根皮)라고 합니다.

 

느릅나무의 높이는 15~20m, 지름은 60~70cm정도 자랍니다.

나무 껍질은 회갈색이고, 작은 가지에 적갈색의 짧은 털이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타원형이며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고 잎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습니다.

잎 앞면은 거칠고 뒷면 맥 위에는 짧고 거센 털이 나 있습니다.

 

꽃은 암수 한그루이고 3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를 이루 7∼15개가 모여 달립니다.

 

열매는 시과이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10∼15mm이고,

5∼6월에 익으며 날개가 있습니다.

 

느릅나무 종류로는 참느릅나무와 둥근 참느릅나무, 좀 참느릅나무는 열매가 9~10월에 익고, 당느릅나무,혹느릅나무, 떡느릅나무 등은4~5월에 익습니다.

이들 나무는 열매 익는 시기와 껍질의 생김새만 다를 뿐 잎 모양이나 약으로의 쓰임새는 같습니다.


한방에서 느릅나무 껍질을 유백피(楡白皮)라는 약재로 쓰는데, 치습(治濕), 이뇨제, 소종독(消腫毒)에 사용 합니다.  

유백피(楡白皮)의 성질은 평하며 단맛이 납니다.

유백피는 이뇨작용과 소염작용이 있어 몸이 붓거나 전립선, 임질 등으로 소변이 잘 나오지않을 때 효과적 입니다.

 

소화기능이 좋지 않아 만성위염 등이 있거나 부인의냉대하에도 사용 합니다.

거담작용도 있어 오래된 해수, 천식으로 가래가 많을때, 응용 합니다.

 

또한 신체 내외의 염증이나 종기를 가라앉게 하고 출혈을 멈추게 하는 소종지혈(消腫止血)의효능이 있어 위장관의 염증이나 궤양 등에 응용하며, 종기나 피부질환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느릅나무 껍질에 항산화 효과가 있는 물질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져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윤택하게 할 목적으로 화장품의 원료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약리학적으로 유근피는 식물세포막의 구성 성분으로 항산화 물질인 피토스테롤로서 베타-시토스테롤, 스티그 마스테롤 등이 있습니다.

 

최근 피토스테롤이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 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 중 베타-시토스테롤은 비타민 D의 전구물질로 콜레스테롤 축적에 의한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혈관성 질환, 당뇨병에 일정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또한 혈액공급을 원활히 하고 신생혈관을 촉진시키며 소염작용이 있어 상처 치유 효과에도 유용 하다고 합니다.

 

스티그 마스테롤은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작용과 해열, 진통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비경, 위경, 폐경, 대장경에 작용한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부종을 내리며 대변을 통하게 하고 위장의 열을 없앤다.

 

부종, 소변불리, 변비, 해소, 옹종, 단독, 유선염 등에 쓴다.

하루 12~30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바른다.

 

동의보감(東醫寶鑑) - 탕액편 
성분이 고르고(平), 맛이 달며(甘), 독이 없고(無毒), 성질이 활리(滑利:미끄러움)해서,대소변의 불통을 주로 하고, 수도(水道:소변길)를 통리(通利)하며, 장위(腸胃)의 사열(邪熱)을 없애주고,  부종(浮腫:붓는것)을 고치고, 오림(五淋:방광염)을 내리며, 불면증(不眠症)과 후(鼻+句:코고는 소리)를 치료한다.
 
 <주의사항>

胃氣虛寒者愼服(위기가 허하고 찬사람은 조심하라) 했으므로  약이 순한 편은 아니며, 속을 차게 하므로 장기적으로 사용시 부작용이 우려 되기도 한다. 라고 쓰여 있습니다.


 

기관지염, 마른기침

느릅나무 껍질(유백피)20g을 물 200을 넣고 달여서 하루 3번 나누어 먹습니다.

 

대장궤양, 십이지장궤양, 소장궤양, 위궤양

갖가지 궤양에 뛰어난 효과가 있고, 부종이나 수종에도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 가루와 율무가루를 3:2의 비율로 섞어서 반죽하여 시루떡이나 국수로 만들어 먹으면 맛도 좋고  치료 효과도 좋다고 합니다.

 

방광염, 요도염

느릅나무 껍질(유백피)가루를 한번에 3~5g씩 하루 3번 먹습니다.

 

부스럼, 종기,종창

느릅나무는 고름을 빨아내고 새살을 돋아나게 하는 작용이 매우 강하므로 종기나 종창에 신기한 효과가 있습니다.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과 송진을 같은 양씩 넣고 물이 나도록 짓찧어 붙이면 놀라울 만큼 잘 낫는 다고 합니다.

또는 유근피 5~10g을 달여서 먹습니다


 

불면증

봄철에 돋아나는 어린 느릅나무  순(잎)으로 국을 끓여 먹으면 불면증이 없어 진다고 합니다. 

느릅나무 잎은 부작용이 전혀 없는 천연 수면제 입니다.

 

부 종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 40g에 물 1L를 붓고 달여서 하루 2~3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때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40g, 옥수수 수염40g을 물 1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수시로 마십니다.

 

위 암, 직장암, 식도암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20g, 꾸지뽕나무20g, 화살나무20g를 함께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자궁암, 직장암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을 진하게 달인 물로 자주 관장을 합니다.

 

축농증, 비염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을 진하게 달인 물과 죽염을 3:1의 비율로 섞은 다음 그 물을 탈지면에 묻혀 잠지기 전에 콧 속에 넎습니다.

처음에는 따갑고 아프지만 1~2개월 계속하면 대개 낫습니다.

 

피부미용, 피부질환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을 물에 담가 두면 끈적끈적한 진이 많이 생기는데 그 진을 얼굴이나 피부에 바릅니다.

 

죽염을 섞어 피부에 바르면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고 피부를 아름답고 매끄럽게 하는 데 신기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 촌충 등,,,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 5~10g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를 내어 먹습니다.



 

유근피 달이는 방법

1. 느릅나무 뿌리껍질(유근피) 약 30g을 물에 가볍게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유리나 옹기 그릇에 물 2ℓ를 넎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 놓고 20~30분 정도(물의 양이 반(1ℓ)정도 줄어들 정

   도) 더 끓입니다.

 

4. 끓여낸 차는 밀봉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드실땐 따뜻하게 데워 드세요.(한꺼번에 너무많은 양을 먹지 마십시요)

 

   기호에 따라 진하게 혹은 연하게 끓여서 차 처럼 드시면 됩니다.

   차처럼 드실 때에는 보리차 끓이듯이 끓이시면 됩니다.



 


......^^백두대간^^.......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태나무의 효능  (1) 2023.01.08
소나무담쟁이덩굴의 효능  (1) 2023.01.07
상백피(뽕나무 뿌리)의 효능  (0) 2023.01.05
돼지감자(뚱단지)의 효능  (2) 2023.01.04
노박덩굴의 효능  (2) 2023.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