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산약 (산마, 참마)의 효능

eorks 2024. 3. 10. 03:22

산약 (산마, 참마)의 효능 


산약(山藥)으로도 불리는 마는 어지러움과 두통, 진정, 체력보강, 담 제거 등 한방에서 알려진 효능만도 10여 가지에 달 할 정도로 예로부터 약용으로 널리 이용 돼 왔다.


마는 자양강장에 특별한 효험이 있고 소화 불량이나 위장장애, 당뇨병, 기침, 폐질환 등에도 효과가 두드러진다. 


특히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강해 원기가 쇠약한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다고 한다.


마는 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와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하는데 전국적으로 재배도 많이 하고 있다. 



마는 구워서도 먹지만 날 것을 가늘게 썰거나 갈아서 먹는게 일반적이다. 


또 쪄 말려 가루를 내 먹기도 한다. 


마에 함유된 효소는 열에 약하므로 생즙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마만 갈아먹기보다 사과, 당근 등을 함께 넣어 먹으면 먹기가 수월하다.


마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좋은 식품으로 옛날 “마장국(메주에 마즙을 넣어 만든 것을 먹으면 중풍에 걸리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마에 함유된 사포닌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 혈압을 내리게 하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영양적 측면에서 마는 녹말과 당분이 많고 비타민 B, B2, C, 사포닌 성분도 함유돼 있다. 


특히 마의 점액질에는 소화효소와 단백질의 흡수를 돕는 ‘무친’ 성분이 들어있다. 


무친은 사람의 위점막에서도 분비되며 이것이 결핍되면 위궤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마를 섭취함으로서 위궤양 예방 치료와 소화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마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칼륨은 소금의 독을 해소하고 마의 다른 성분과 합작해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세포에 영양분을 잘 공급하기 때문에 몸 전체의 건강을 증진하는 데 위대한 역할을 한다.


특히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으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마는 당뇨병을 예방, 치료하는 데 위대한 구실을 한다. 


좀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간장에서 각종의 영양분으로 만들어져 고체화해 저장된다. 


그 자체로 된 영양분이 세포에 공급될 때는 액체*포도당)로 바꿔지는데 세포에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필요하게 된다.



그런데 췌장이 약해지거나 병들면 인슐린이 분비 안 되기 때문에 몸 전체에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전신이 허약해 지고 그 액체(포도당)가 세포에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오줌에 섞여서 몸 밖으로 나와 버린다. 그것이 바로 당뇨병이다.


따라서 마를 먹으면 마의 여러 성분으로 췌장이 강해지고 마의 칼륨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영양분이 몸의 각 세포에 잘 흡수되기 때문에 몸 전체가 강해지고 동시에 당뇨병도 치유되는 것이다.


한편 최근 연구결과의 마의 뿌리에서 노화방지에 매우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DHEA의 원료 다이오스게닌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이 성분을 활용한 건강식품 개발도 진행 중이다.  



2. 마의 효능


학습능력증진, 숙취해소, 혈당저하, 피부미용, 정력강화, 소화촉진, 변비, 설사, 피로회복, 요통, 건위, 동상, 화상, 유종, 양모, 갑선선종, 심장염, 유정(遺精), 유뇨증(遺尿症)신체허약,  폐결핵, 당뇨병, 대하증, 자양강장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마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줌으로써 당뇨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불량, 신경통, 요통, 건망증, 시력장애, 소갈, 만성신장염, 혈압정상화, 염증제거, 콜레스테롤 제거, 지혈, 동상과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대단히 유용한 생약입니다. 


또한 마는 기억력을 도와 주어 학습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학생의 건강식으로 호응도가 높습니다. 숙취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서 고급 일식집에서는 음주 전 생즙을 조금씩 마십니다. 


오래된 마는 산삼의 효능에 비견될 정도입니다.



● 식욕이 감퇴하여 원기가 부족할 때는 연밥, 인삼 등과 함께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 정액이 새거나 잠잘 때 식은땀을 흘릴 경우  숙지황, 산수유 등과 달여 복용합니다.


● 당뇨병에도 매일 달여 장기간 차 대신 복용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 미용, 해열 등에 작용이 있습니다.


● 두뇌가 좋아지며 발육이 좋아져 수험생간식 으로 좋습니다.


● 소화불량, 설사에 좋으며, 기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 강장, 미용, 해열 등의 작용이 있으며 근육과 골격, 심장, 뇌 등을 튼튼하게 하며, 기억력이 나쁜 건망증을 고치며 잠자면서 맥없이 나오는 몽정, 유정 그리고 신경쇠약증도 고친다고 되어있다.


● 주요성분은 전분, 당분(포도당, 과당), 점액질(뮤신이라는 단백질), 글루고사민, 타이로산, 로이신, 프루타민산, 아르기닌 등아미노산 및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제등이 들어있다.



●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약이 위를 부식시키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마의 복용을 통하여 뮤신을 섭취하게 되므로 위벽보호, 소화성 귀양을 예방할 수 있다.


●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영양식으로 좋으며, 과도한 스트레스, 노이로제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건강식이다.


● 어린이의 두뇌 발달을 촉진하며, 폐와 기관지 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마를 썰어 넣고 죽을 끓이거나 마와 구기자를 함께 끓여서 

    스프를 만들어 먹이면 좋다.



●  흡연으로 목이 답답한 사람, 술 마시고 속이 불편할 때 마를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생활에 활력이 없을 때나 원기회복에 아주 좋다.


●  특히 남성들의 정력증강 및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동의보감에 의하면 ”마죽은 능히 폐를 튼튼하게 하며 기운을 돋운다. 


     마의 생것을  껍질을 벗겨서 돌 또는 깨끗한 기왓장 위에서 찧어서 죽처럼 만든 것 2홉에 꿀 2숟가락, 우유1 종지를 섞어 약한 불 위에서 끓여 푹 익게 한 것을 흰 쌀 한 사발에 넣어 잘 섞어서 먹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백두대간^^......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산나물/삿갓나물 효능  (2) 2024.03.12
산초나무(초피)의 효능  (2) 2024.03.11
산삼의 효능  (0) 2024.03.09
산딸기의 효능  (4) 2024.03.08
빼빼목(신선목)의 효능  (16) 2024.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