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이 로마 인이 유태인을 지배하고 있던 당시 그들은 유태인을
전멸시키려고 온갖 수단을 동원했었다. 유태의 학교를 폐쇄시키고,
예배를 금지하고, 책을 불태우고, 유태의 여러 축일(祝日)을 금지하
고, 라비를 양성하지 못하도록 엄격하게 감시했다.
라비 양성 교육을 마치면 학교 졸업식과 비슷한 라비 임명식이 거
행되었는데, 로마는 이 임명식에 나오는 유태인은 임명받는 자나 임
명하는 자 모두 사형에 처하고, 그 마을은 완전히 파괴하겠다고 포
고했다. 이것은 로마가 그때까지 취한 조치 가운데 가장 현명한 조
치였다. 자기로 인하여 마을이 불타거나 파괴되면 큰 책임감을 느끼
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다른 나라에서처럼 라비가 없어도 잘 지내는 사회도 있지만,
유태 사회는 라비가 없으면 사회의 기능이 정지디고 만다.
라비는 정신적인 지도자이며, 변호사이며, 의사이며, 유태인에게
있어서 모든 권위를 대표한다. 로마 인도 이것을 알고 그러한 조치
를 취했던 것이다.
한 라비가 로마 인의 의도를 간파하고 수제자 5명을 데리고 마을
을 빠져 나와 두 산 사이에 있는 무인 지대로 갔다. 그 이유는 만약
발각되어 처벌될 경우에 마을이 함께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
다. 그곳은 가장 가까운 마을에서 3킬로 정도 떨어져 있었다. 그곳
에서 그는 5명의 제자를 라비로 임명했다. 그러나 그들은 염려대로
로마 인에게 발각되었다. 제자들이 물었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되십니까?"
그러자 라비가 대답했다.
"나믐 이만큼 나이를 먹었으니 아무래도 좋지만 그대들은 라비의
일을 계속해야 하니 빨리 도망치게."
5명의 제자는 달아났고 나이 든 라비는 채포되어 칼로 3백 번 난
자당하여 죽었다.
내가 이 이야기를 하는 것은 라비가 유태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보여 주기 위해서이다. 요컨대 라비는 유태 민족의 상징이
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탈무드가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이해하지 못하
고서는 유태 문화를 이해할 수 없다. 원칙적으로 모든 유태인은 탈
무드 전체에 정통하여 그 가르침과 의미를 완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유태인은 매일 일정한 시간 탈무드를 공부해야 하는데, 이것
은 단순히 학문적인 것이 아니라 종교적인 의무이다.
유태인에게 있어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받드는 것은 곧 공부하는
것이다. 탈무드를 매일 공부하는 유태인은 누구나 깨달음 같은 것을
느끼게 된다.
라비 사이에 상하관계나 서열 같은 것은 없다. 라비에게는 어떤
단체도 없다. 물론 어떤 라비가 다른 라비보다 더 현명하다고 생각
되면 어려운 질문이나 어려운 의식(儀式)을 그에게 부탁하는 수는
있다.
오늘날 이스라엘의 종교학교에서는 9살에 탈무드 공부를 시작한
다. 그리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부터는 이런 종교학교에서는 탈
무드 이외에는 가르치지 않는다. 따라서 학생은 10년 내지 15년 동
안 탈무드를 연구하게 된다.
미국에서 라비 양성학교에 들어가려면 우선 일반 대학교의 학사
학위를 받아야 한다. 라비 양성학교는 대학원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라비 양성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엄격한 입학 시험을 치르게 된
다. 거기서는 4년 내지 6년 동안 공부하는데, 탈무드를 처음부터가
아니라 중간부터 공부한다. 그것은 이미 많은 것을 공부했을 것이라
고 간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학 시험도 몹시 까다롭다.
입시과목은 성서 . 히브리 어 . 아랍 어 . 역사 . 유태문학 . 법률 .
탈무드 . 심리학 . 설교학 . 교육학 . 처세학 . 철학 등과 기타 논문
을 몇 편 쓰게 된다. 어느 것이나 어려운 과목이다. 뿐만 아니라 졸
업할 때는 그 동안 배운 모든 것에 관하여 마지막 시험을 치른다.
이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이 되는 과목은 물론 탈무드이다.
전 수업 시간의 반 이상이 탈무드에 할애된다. 다른 과목은 교수의
강의에 의해 수업을 하는데, 탈무드만은 보통의 강사나 교사가 아닌
고명한 인격자가 강사로 선택된다.
이러한 학교에서 탈무드를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현명하고
위대한 인물뿐이다. 탈무드 교사로는 유태 문화가 낳을 수 있는 가
장 뛰어나고 현명한 인격자가 선정된다. 탈무드의 표현을 빌면, 왼
손으로는 학생을 엄격하게 훈계하고, 오른손으로는 부드럽게 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학생들도 탈무드 교사에게는 특별한 존경심을 보인다. 탈무드는
혼자서 공부하지 않고 2인 1조가 되어 공부하게 된다. 큰 소리로 낭
독하거나 함께 합창하기도 한다. 짝이 된 두 사람은 3년 동안 한 테
이블에 마주 앉아 공부한다. 탈무드 교사는 결코 어떤 식으로 공부
하라는 식의 이야기는 하지 않으므로 자율적으로 공부를 하게 된다.
혼자서 탈무드를 읽고, 생각하고, 탈무드의 여러 문제를 해석한 뒤
짝을 이루게 된다. 탈무드는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그 깊은 의미
를 마음으로 파악해야 한다. 보통 1시간 수업을 받기 위하여 4시간
정도 준비한다. 그러나 고학년이 됨에 따라 차츰 1시간의 수업을 받
기 위해 20시간씩 준비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탈무드 과목은 교사가 하나하나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큰 줄기를
이야기하고 어떻게 공부하면 좋은가 하는 방법을 제시해 줄 뿐이다.
저학년에서는 학생들은 모두 책상 앞에 둘러앉고, 교사는 다른 책상
에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수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는 이해
되지 않는 부분에 관하여 교사에게 질문할 수 있다.
탈무드 학급은 반드시 희랍 어와 라틴 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희랍과 로마의 문화와 생활에 정통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독신인 학생은 기숙사에서 생활한다. 기숙사에는 대개 100면쯤
되는 학생들이 생활하므로, 하나의 학생 사회가 만들어진다.
함께 식사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그러나 수도원과 같은 분위기
는 전혀 없다. 밤이 되면 농구 같은 게임을 하며 즐긴다. 그러므로
일반 사회와 격리되어 있는 카톨릭의 수도원과는 전혀 다르다.
졸업을 한 뒤 2년 동안은 학교를 위하여 봉사한다. 이 봉사는 종
군(從軍) 라비가 되거나 라비가 없는 고장에 가서 봉사해도 된다.
나는 종군 라비의 길을 선택하여 공군에서 2년 동안 봉사했다.
이것이 끝나면 두 가지 길을 선택할 수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학
생들을 가르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나처럼 유태인 사회의 라비가
되는 것이다.
각 교구는 각각 완전히 독립해 있으므로 라비가 다른 지역으로 전
임되는 일은 없다. 그 대신 여러 유태 지역 사회가 라비 양성학교에
편지를 보내어, 자기들이 사는 곳에는 라비가 없으므로 얼마의 보수
를 지급할 테니 라비를 보내 달라는 신청을 한다.
한편 졸업을 전후한 라비들은 희망지를 적어 학교의 사무국에 제
출한다. 라비는 그런 식으로 임지로 가게 되며, 그곳에서 면접 시험
을 받는다.
지역 사회가 어떤 라비를 선택하는가는 자유이며, 라비도 자유롭
게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 사회는 여러 명의 라비
후보를 불러서 만나볼 수 있으며, 라비도 여러 지역에 가서 자기 마
음에 드는 장소를 고를 수 있다.
양측에서 서로 합의가 되면 그 지역 사회의 교회에 속하는 라비가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2년을 계약 기간으로 한다. 보수나 기타 조건
은 라비와 지역 사회가 계약을 맺는다.
교회, 교구, 또는 지역 사회는 우연히 생기는 것으로, 도쿄의 경
우는 도쿄에 모여 살던 유태인들이 유태인 수가 이 정도 되니 여기
에 교회를 하나 만들자고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바꿔 말하
면, 유태인은 교회가 없는 곳에서는 살지 않는다. 유태인에게는 아
침에 일어나 세수하고 밥을 먹는 것과 만찬가지로 교회가 필수적인
것이며, 아이들을 위하여 유태인 학교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그
래서 대체로 유태인이 20가구 정도 되면 교회를 세우고 라비를 초
빙한다. 한 구역 안에 사는 가구수에 의해 결정된다.
지역 사회의 재원(財源)은 기본적으로는 가구당 매년 내는 분담
금에 의존하는데, 그 밖에 부유한 사람들의 기부금도 있다.
오늘날 라비의 역할은, 우선 유태인 학교의 책임자이며, 교회의
관리자이며, 설교자이다. 그는 유태 전통을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공부해서, 요람에서 무덤까지 유태인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
를 판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이 태어나면 그 사람을 축복하도, 죽으
면 매장하고, 결혼하거나 이혼하면 입회한다. 좋은 일에나 궂은 일
에나 어떤 경우에도 참석한다. 따라서 그는 학자이면서 동시 목사
이다.
15세기까지 라비의 급료는 지급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대개는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었다. 15세기부터 지역 사회가 라비의 봉급
을 주기 시작했다.
`라비`라는 말은 AD 1세기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히브리 어
로 `교사`라는 의미이며, 영어로는 라비(Rabbai)라고 한다.
유태교에서는 시간이라는 개념은 매우 중요시하면서도 공간 개념
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따라서 기독교와 같은 성역(聖域)이라
는 것이 없고, 다만 라비가 성인이라고 불릴 뿐이다.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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