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예멘 /사나의 노래(14)

eorks 2019. 6. 14. 00:11

세계무형유산 /예멘 /사나의 노래
[Song of Sana’a]

Song of Sana’a(사나의 노래)

Song of Sana’a(사나의 노래)

Song of Sana’a(사나의 노래)

Song of Sana’a(사나의 노래)

    국가 : 예멘(Yemen)
    등재연도 : 2008년
    본문 :
    ‘사나(Sana’a)의 노래’의 예멘 유산명은 ‘알-기나 알-사나니(al-Ghina al-San’ani)’이다. 이 유산은 예멘 전역에서 연행되는 풍부한 음악적 전통의 노래를 가리킨다. 이 장르는 14세기부터 있었던 다양한 시적 전통에서 유래했고, 결혼식 날 저녁의 모임인 삼라(samra)나 친구 및 동료들의 오후 모임인 마걀(magyal) 등의 사교 모임에서 필수적으로 연행된다.

    ‘사나의 노래’는 가창자 1명이 2가지 고대 악기인 예멘식 류트 칸부스(qanbūs, 사우디 류트)와 산누하시(sahn nuhasi)라고 하는 구리 쟁반 모양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른다. 산누하시는 연주자가 양 엄지손가락으로 중심을 잡고 나머지 8개 손가락으로 가볍게 두들겨서 소리를 내는 악기이다. 멜로디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한 공연 중에 조바꿈을 하는 일은 드물지만, 훌륭한 가창자는 멜로디를 장식하며 가사의 의미를 강조하고 청중을 감동시키는 예술가적 자질을 발휘한다.

    시적 레퍼토리는 예멘 방언과 고전 아랍어로 쓰였으며, 재담이 많고 또한 서정적인 내용으로도 유명하다. 노래 가사는 예멘에서 가장 존경받고 자주 인용되는 여러 시로 되어 있다. 노래들은 예멘의 역사적인 수도인 사나와 직접 관련이 있지만, 예멘 전역의 여러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도 들을 수 있다. 사실상 시적 레퍼토리를 들어보면 종종 다른 지역의 방언들이 쓰인 경우도 있다. ‘사나의 노래’의 전통적 멜로디는 농촌 지역에서 춤 연행이나 현대 음악과 같은 다른 장르의 연행자들이 자주 차용하고 있다.

    예멘인들은 ‘사나의 노래’ 전통을 매우 자랑스러워하지만, 연행을 찾는 사람의 수는 줄어들고 있다. 오늘날 음악가의 수는 늘었지만 이렇게 오래된 노래를 아는 음악가는 드물며, 연행을 할 줄 아는 음악가마저도 공연 중에 더 가벼운 현대 곡으로 넘어가기 전에 끼워 넣어 부르는 정도에 그치곤 한다. 소수의 원로 음악가들만이 ‘사나의 노래’의 폭넓은 전통을 알고 있으며, 전통 ‘사나의 노래’ 연주 파트의 세부 요소를 보존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나의 노래 [Song of Sana’a]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