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카메룬 /드야 동물 보호지역(63)

eorks 2019. 8. 4. 04:52

세계자연유산 /카메룬 /드야 동물 보호지역
[Dja Faunal Reserve]
요약 : 전체 열대림 90%가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되었을 만큼, 아프리카 열대우림 중 가장 보호가 잘 된 지역이다. 보호지역은 천연 경계라고 할 수 있는 드야 강(Dja River)에 거의 둘러싸여 있으며, 특히 생물다양성 및 다양한 종류의 영장류로 유명하다. 107종의 포유류가 있지만, 그 중 다섯 종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드야 동물 보호지역

드야 동물 보호지역

드야 동물 보호지역

드야 동물 보호지역

드야 동물 보호지역

    국가 : 카메룬(Cameroon)
    위치 : 남부 및 동부 주(Provinces du Sud et de l’Est), (동부 지역은 드야-로보 구역, 동부 지역은 오-니옹 구역(Départments: du Dja-et-LOBO pour la partie Ouest, du Haut-Nyong pour la partie Est)
    좌표 : N3 0 0,E13 0 0
    등재연도 : 1987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1950년에 설치된 드야 동물 보호지역(Dja Faunal Reserve)은 콩고 분지(Congo Basin)를 이루고 있는 빽빽한 우림 지역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곳은 최대 규모로 잘 보호된 아프리카 우림 중 하나이며, 구역의 90%가 그대로 남아 있다. 천연 경계라고 할 수 있는 드야 강에 거의 둘러싸인 보호지역은 특히 생물다양성 및 다양한 종류의 영장류로 유명하다. 대략 526,000㏊로 추산되는 지역을 차지한 보호지역은 많은 동식물 종들의 서식처이다. 그 중 서부저지대고릴라(western lowland gorilla), 침팬지(chimpanzee), 아프리카숲코끼리(forest elephant) 등 몇 종은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완전성 :
    드야 보호지역은 최대 규모로 잘 보호된 아프리카 우림 중 하나이다. 1987년 당시, 세계유산인 이곳의 90%가 자연 상태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간주되었고, 또한 인간의 개발 의지도 약했다. 바카피그미족(Baka pygmies)은 비교적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곳에 살면서 유적에 걸맞은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고 있다. 문화 및 상업적인 수렵이 금지되어 있지만, 피그미족에게는 전통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세계유산 등재 당시, 이미 수천 명의 사람들이 보호지역 외곽 지역에 살고 있었다. 전통적인 농업은 그들의 주요 경제 활동으로 남아 있었으며, 동물 단백질의 공급원인 수렵도 계속하고 있었다. 광업 및 임업 탐사 또한 이 지역에서 진행되었다. 아직 어떠한 매장층(deposit)도 발견되지 않았지만, 유산의 주변에서 채광 활동을 할 경우 유산의 완전성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목재의 벌목 가능성도 남아 있지만, 유산지역에 대한 법적 제약과 접근의 어려움이 이것을 막고 있다. 유산 범위 바깥에 있는 다른 위협들을 막을 뿐만 아니라 이런 유형의 활동으로부터 유산을 보호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중요하다.

    본문 :
    이 구역은 남서부를 제외한 나머지에 천연 경계를 형성하며 보호지역을 거의 완전히 에워싼 드야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보호지역 남동쪽을 제외하고는 지형의 기복이​​ 매우 평평하며 꼭대기가 둥그스름한 산이 이어져 있다. 드야 강에 이어 보호지역 남쪽 끝에 있는 주요 단층선(斷層線, fault line)은 평원 남동쪽 가장자리의 깊게 잘린 계곡으로 이어져 있다. 절벽은 드야 강을 따라 60㎞ 남쪽까지 계속되며, 급류와 폭포로 끊어진 강의 절단면과 결합된다. 드야는 남부 나이지리아(Nigeria), 카메룬(Cameroon) 남서부 및 콩고 분지 삼림 사이의 이행(移行)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이 지역의 삼림들은 본질적으로 크게 손상되지 않은 것 같다.

    식생은 주로 그 임관(林冠, canopy) 부분이 30~40ⅿ에서 60ⅿ까지 이르며 울창한 상록수의 콩고 열대우림을 이룬다. 관목층(灌木層, shrub layer)은 53종 이상이다. 삼림의 경우 덩굴식물도 풍부하다. 초본층(草本層, herbaceous layer)은 주로 마란타과(Marantaceae) 및 마파니아(Mapania)속의 식물종으로 구성된다. 콩고의 열대우림은 또한 림발리(limbali, Gilbertiodendron dewevrei)로 이루어진 단순림(單純林, pure forest)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다른 주요 식생 유형은 습지 식생(swamp vegetation)과 오래된 마을(1946년 버려졌다) 주위 및 최근 버려진 코코아, 커피 농장 주위의 이차림(二次林, secondary forest)이다. 멀구슬나무과(Meliaceae) 종이 상대적으로 희소하다는 점 때문에, 이차림은 그 구성이 많이 다르다.

    보호지역이 제대로 연구되지는 않았지만, 서부저지대고릴라, 흰코게논(greater white-nosed guenon), 콧수염게논(moustached guenon, Cercopithecus cephus), 관머리모나원숭이(crowned guenon), 탈라포인(talapoin), 칼라맹거베이(red-capped mangabey), 흰색뺨맹거베이(white-cheeked mangabey), 날쌘맹거베이(agile mangabey), 드릴개코원숭이(drill), 맨드릴개코원숭이(mandrill), 늘보붙이포토(potto), 데미도프갈라고(Demidorff‘s galago, Galagoides demidovii), 흑백콜로부스원숭이(black and white colobus monkey) 등 다양한 영장류(primate species)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포유류로는 코끼리, 봉고영양(bongo), 늪영양(sitatunga), 버펄로(buffalo), 표범(leopard), 흑멧돼지(warthog), 자이언트숲멧돼지(giant forest hog), 천산갑(穿山甲, pangolin) 등이 있다.

    조류로는 남부 카메룬의 고유종인 베이츠베짜기새(Bates's weaver, Ploceus batesi)와 이 보호지역에서 사는 회색목바위새(grey-necked picathartes)를 포함한다. 드야강울새(Dja River warbler)의 모식 산지(type locality)는 보호지역 근처에 있으며, 이와 같은 경우가 다른 종에 기록된 경우는 거의 없다. 파충류는 비단뱀(python), 도마뱀(lizard)과 두 종의 악어(crocodile)(둘 다 멸종 위기)가 있다.

    피그미족 사람들은 보호지역 내에 소규모로 나뉘어 거주하면서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이 유산은 1950년 4월 25일 자 법률 제319호의 '야생동물 및 수렵 보호지역(reserve de faune et de chasse)'과 국립 산림 법령 조례 1973년 5월 22일 자 제73조 18항의 '야생동물보호지역(reserve de faune)‘에 의거하여 보호되고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
    드야 동물 보호지역은 보호 관리자가 주도하는 드야 보존 서비스(Dja Conservation Services, DCS)로 관리되고 있다. 보호지역 관리는, 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카메룬의 국제 협력 파트너로부터 상당한 지원을 받고 있다. 드야 동물 보호지역을 위한 지속적인 자금 지원은, 재정 자립 방향을 설정하고 자원 담당 적임자를 뽑아 자원 관리를 확실하게 하는 데 필요하다.

    운영 수준에서 봤을 때, 외부에서 가해지는 강제력에 의해 영향을 받는 천연자원이 발견되었으며, 지역 밀렵 방지 전략이 개발되었다. 이 보호지역과 주변의 삼림 및 도로에서 정기적으로 순찰하고 있으며, 그들의 권리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기 위해 임업 관리자와 협력하는 체계가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교육과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은, 지역 인구 및 일반 대중의 인식 제고를 포함하여 유산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드야 보존 서비스(DCS)는 강력하게 이 일을 수행하고, 19개 마을의 감시위원회와 협력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 우선순위이다. 일의 주요 영역에는 밀렵 방지, 삼림 자료 수집, 법률 및 절차 형식과 같은 우선순위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법적 도구 상자(legal toolbox)도 유용한데, 인접 지역과의 연계를 포함하여 앞으로 유산 관리를 선도할 평가 관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그러한 과정의 일부이다.

    등재기준 :
    기준 (ⅸ) : 드야 보호지역의 원시림은 종이 다양하며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되었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곳의 생태계에는 지형적인 다양성과 3가지의 생물지리학(biogeographical) 및 지질학(geological)적 영향을 통해 진화·발전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 보호지역은 생물학적 다양성이 유지되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삼림 블록으로 간주된다.

    기준 (ⅹ) : 드야 보호 구역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풍부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는 열대우림이다. 이곳에는 수많은 동식물종(그 중 다수는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종)이 살고 있다. 100종 이상의 포유류가 있으며, 그 가운데 14종 이상이 유인원으로서 서부로랜드고릴라, 침팬지, 흰목도리맹거베이(white-collared mangabey), 맨드릴개코원숭이, 드릴개코원숭이 등이다. 덧붙여 멸종 위기종인 아프리카숲코끼리와 거의 멸종된 양무(洋鵡, African gray parrot), 봉고(bongo), 표범 등도 보호 구역에서 발견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드야 동물 보호지역 [Dja Faunal Reserve]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