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오스트리아 /『판 데르 헴 지도』
[The Atlas Blaeu-Van der Hem of the Austrian National Library]
지구 표면 전체를 표현한 『판 데르 헴 지도(Atlas Blaeu-Van der Hem)』(50권)는 현재까지 제작된 지도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주목할 만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지도 컬렉션에는 2,400점 이상의 지도, 인쇄 그림, 소묘 등이 수록돼 있다. 이 지도는 지리와 지형에서 전쟁과 정치에 이르기까지 17세기 전반에 관한 지식을 담고 있는 그림 백과사전이라 할 만하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법률가 라우런스 판 데르 헴(Laurens Van der Hem, 1621~1678)은 17세기에 출판된 가장 크고 값비싼 책이었던 요안 블라우(Joan Blaeu, 1596~1673)의 『대지도책(Atlas Maior)』을 바탕으로 하여, 유명 화가들이 호화롭게 채색한 지도, 차트, 도시 풍경, 건축물 그림, 초상화 등을 묶어 더욱 야심찬 컬렉션을 출판했다. 데르 헴이 추가한 부분들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것은 원래 네덜란드 동인도회사(VOC)를 위해 제작되었던 필사된 지도 및 지형도를 4권으로 묶은 것이다.
『판 데르 헴 지도』는 빈(Wien)에 있는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에 온전한 상태로 보존되어 있다. 여기에는 지리와 지형 분야뿐 아니라 고고학, 건축, 조각, 민족지(民族誌), 민속, 문장, 항해, 요새, 전쟁 등의 분야에 이르기까지 그 가치를 헤아릴 수 없는 값진 정보들이 들어 있다. 이와 함께 유명인의 초상화, 기술의 발명, 공공사업은 물론, 17세기 역사와 문화 전반에 관한 다양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국가 : 오스트리아(Austria)
소장 및 관리기관 :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 지도 분과(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Kartensammlung)
등재연도 : 2003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이 지도는 17세기 전 세계의 이미지를 엿볼 수 있게 한다. 지도 제작에 사용된 재료들을 편집하는 특별한 형식을 감안하면 수집가용 지도지만, 그 내용의 질과 양으로 보면 이 지도는 고유하고 대체 불가능하다.
이 지도책은 인쇄된 지도 및 여러 가지 그림들의 색상이 화려하다는 측면에서도 특히 고유하다. 이 지도책의 색상은 당시 출판사 직원들이 만들어낸 일반적인 색상과는 차원이 다르다. 동판 인쇄지도 『판 데르 헴 지도』는 당대 최고의 채식사(彩飾師) 디르크 얀스 판산턴(Dirck Jansz van Santen, 1637/38~1708)이 금색을 사용하여 채식함으로써 그림의 가치를 한껏 ‘격상’시켰다. 그리고 이 지도는 소위 『VOC의 비밀 지도책(secret atlas of the VOC)』이라는 것의 부록으로 수록되었고, 빌렘 스헬링크스(Willem Schellinks, 1627~1678), 람버르트 도머르(Lambert Doomer, 1624~1700), 얀 하카르트(Jan Hackaert, 1628~1685), ‘제만(Zeeman)’으로도 알려진 레이니어르 놈스(Reinier Nooms, 1623~1667) 등과 같은 유명 화가들이 여러 지형도를 작업했다는 점에서도 고유하다. 이 지도는 국제적으로 중요시되는 여러 학술 연구뿐 아니라 출판의 대상으로 이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판 데르 헴 지도』 [The Atlas Blaeu-Van der Hem of the Austrian National Library]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